[기업윤리] 유키지루시(雪印) 유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유키지루시 소개
1) 일본의 국민브랜드 유키지루시
2) 기업이념
3) 영향력
2.집단식중독 사건
1) 사건 개요
2) 사건의 전개
3) 식중독 원인
4) 유키지루시의 대처
3. 수입쇠고기 위장사건
1) 사회적 배경
< 일본사회 내 광우병 공포 확산 >
2) 일본 정부의 대책
3) 사건의 흐름
4) 유키지루시의 대처
4. 유키지루시의 피해
5. 원인분석
1) 과거의 답습 / 학습능력 부재
2) 조직의 긴장감 해이
3) 무리수를 던진 경영책과 내부 붕괴
6.일본사회의 변화
1) 사회
2) 정부
7. 한국 기업의 유사사례
1) 사건발생
2) 농심 대처
3) 정부 대처
4) 결과
<결론>
1. 한국의 식품안전
2. 일본의 식품안전
3. 올바른 기업윤리
본문내용
서론

1.
바야흐로 지구촌 시대가 도래했다. 세계는 자본주의에 의해 돈으로 함께 묶여 돌아가고 있다. 자본주의 세계에선 이미 국경의 개념이 사라지고 시장의 개념만이 존재하게 되었다. 이른바 다국적기업들이 출범해 국적의 개념이 모호해지고 기업의 브랜드만이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고 있으며, 따라서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그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2.
TV에선 24시간 광고가 나오고 시장은 넘쳐나는 상품들로 포화상태가 되었다. 단 하루를 살더라도 모든 것은 상품화 되어있고 우리는 뭔가를 구매할 수 밖에 없다. 24시간의 소비생활 속에서 넘쳐나는 상품들을 구별할 변별력의 기준이 필요했다. 기업의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이고 신뢰를 쌓아감으로써 그 기준이 되어갔다.

본론

1.유키지루시 소개

1) 일본의 국민브랜드 유키지루시
일본의 유키지루시유업(雪印乳業)은 설립 75년, 매출 1조3000억엔(약13조원)에 이르는 일본 최고의 유업회사로서, 일본의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국민건강을 지켜온 파수꾼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고, 육각으로 된 눈 모양의 로고는 일본인의 가슴에 각인되어 국민기업으로 전 일본인의 사랑을 받아온 일본의 간판 유제품 회사이다.
유키지루시는 1925년 설립되어 1950년 주식회사로 발돋움하였다. 1958년 클로버 유업을 인수합병하여 덩치를 키우고 도쿄에 본사를 신축하여 일본 업계 1위의 굴지의 유류회사로 성장하여 일본 국민의 절대적 사랑을 받았다.

2) 기업이념
유키지루시는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그들의 제품을 먹음으로써 일본인의 건강을 책임지는 것을 기업이념으로 삼을 만큼 제품에 대한 신뢰를 자신하였다. 건토건민(健土健民)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소비자들에게 그들의 브랜드가 ‘맛있고 친절하게’ 비춰지길 원했다.

3) 영향력
유키지루시는 수많은 상품을 히트시켰다. 전자렌지용 치즈퐁듀, 홋카이도의 자연을 담았다는 홋카이도100(치즈 5개입), 매일뼈튼튼 우유등 유류업계 전반에 걸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일본인들이 안심하고 신뢰하는 브랜드로써 사랑을 받아왔다. 당시 일본의 한 가정에 유키지루시 제품 하나씩은 냉장고에 꼭 있었다고 할 만큼 그 영향력은 일본인들의 생활속에 깊게 스며들어 있었다.

2.집단식중독 사건

1) 사건 개요
2000년 6월, 유키지루시유업이 공급한 우유를 마신 것이 원인이 되어 1만명이 넘는 식중독 환자가 생겼다. 최종적으로 14,789명의 식중독 환자가 발생했다. 전후 일본 최대 ‘집단 식중독’사건으로 기록되었다.

2) 사건의 전개
유키지루시유업 우유를 먹은 오사카 지역 소비자들이 집단 식중독 ▶ 오사카 보건당국의 검사 결과 유키지루시유업 오사카 공장의 우유 생산라인이 균에 감염돼있다는 사실이 밝혀짐 ▶ 환자가 2000명을 넘어서자 회사측은 ‘저지방우유’ 제품이 문제 있음을 공표(첫 피해사례 보고 후 30시간 후) ▶ 회사측의 늦은 발표로 피해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 회사측의 거짓말과 발뺌이 시작 ▶ 5일째 기자들의 원인을 따지는 질문에 모르쇠로 일관하다 배석했던 공장장이 돌연 ‘가설밸브 일부에서 동전만한 황색 포도구균이 발견됐다고 폭탄발언 ▶ 하지만 이틀뒤 부분오염이 아니라 전체 오염으로 확인됨 ▶ 일주일에 한번 꼴로 밸브를 분해청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원하는 내용과 더불어 새롭게 추가할 내용까지 있어서 만족합니다 ^^
  • fac***
    (2013.11.15 05:37:47)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기계적 장치로서의 조직
  • 유키지루시(雪印) 기업ⅰ. 유키지루시(雪印) 회사 소개유키지루시 유업은 청결과 건강을 상징하는 하얀 눈송이 모양의 상표를 가지고 있으며 1925년 창업하여 우유와 야쿠르트, 아이스크림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종업원 약 7,000명과 22개 계열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또한 유키지루시 식품은 지난 1950년 창업한 유키지루시 유업의 자회사로, 일본의 햄과 소시지 시장 86%를 점유하고 있다. 유키지루시 식품은 1950년 모회사인 유키지루시 유업으로부터

  • [기업윤리] 기업 분석 사례를 통해 살펴본 윤리경영
  • 기업 분석 사례를 통해 살펴본윤리 경영《 목 차 》Ⅰ. 서론1. 국내 윤리경영의 현 실태2. 윤리경영의 필요성과 주제선정이유Ⅱ. 본론1. 윤리경영의 이론적 분석1. 윤리경영의 개념2. 윤리경영의 중요성3. 윤리경영의 대두배경4. 윤리경영의 확산배경5. 윤리경영과 회사이익6. 윤리경영의 실천시스템7. 윤리경영의 내용8. 국내의 윤리경영 현황Ⅲ. 본론2. 기업사례 분석ⅰ.유키지루시ⅱ.포스코ⅲ.유한킴벌리

  • [기업법과 윤리] 유키지루시식품
  • 기업법과 윤리 7조 유키지루시식품(雪印乳業)목 차page1. 서 론. 1 Ⅰ. 사건의 진상 12. 본 론. 1 Ⅰ. 사건의 원인(표면적). 1Ⅱ. 사건의 원인(근본적). 2Ⅲ. 내가 CEO였다면?. 3Ⅳ. 명예회복계획 평가 7Ⅴ. 유키지루시

  • [리더십] 성공과 실패한 ceo를 통한 리더쉽 고찰
  • 윤리적 과오5. 성취형 리더의 7가지 행동법칙-39(1) 성과창출/배려(2) 변화주도/임파워먼트(3) 과학적 참여/ 조정과 협력III. 요약 및 결론44I. 서 론본 리포트는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를 각각 1명씩 선정하여, CEO가 갖춰야 할 리더십에 관하여 현실적 사례를 들어 연구하고자 한다. 성공한 리더로 중국‘와하하’기업의 ‘쭝칭허우’사장을, 실패한 리더로는 일본‘유키지루시유업’의‘이시가와 다츠로

  • [경영윤리] 유키지루시 식품회사 사례
  • 유키지루시 피해5. 원인 분석6. 근본적 원인7. 일본사회의 변화8. 결과Ⅲ. 결론1. 유키지루시의 최종 대응방안2. 유키지루시 사건의 교훈3. 올바른 기업윤리Ⅳ. 토론문제1. 근본적으로 무엇이 잘못되었다고 보는가?2. 당신이 사장이라면 어떻게 하였겠는가?3. 유키지루시의 명예회복계획을 평가하라Ⅰ.서론1. 유키지루시 소개1) 일본의 국민브랜드 유키지루시“일본의 유키지루시 유업 (雪印乳業)은 설립 75년매출 1조3000억 엔(약13조원)에 이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