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호텔관광마케팅] 호텔의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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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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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4
Ⅱ. 호텔의 이미지와 수익성 증대 방안에 관한 이론적 고찰 ..... 6
1. 호텔의 정의 및 사업적 성격 ................................6
⑴ 호텔의 정의 .....................................6
⑵ 호텔의 기능과 역할 ...............................7
⑶ 호텔 산업의 사업적 성격 ........................7
2. 우리나라 호텔 산업의 현황 .....................10
⑴ 우리나라 호텔 산업의 현황 .......................10
⑵ 우리나라 호텔 산업의 문제점 ..................12
3. 호텔 이미지의 개념 정립 ............................15
⑴ 상징과 이미지 ...................................15
⑵ 호텔의 상징적 이미지의 개념 정립 ................16
4. 호텔의 상징적 이미지 형성 ......................17
5. 호텔의 상징적 이미지 구성지원 ...................19
Ⅲ. 호텔이미지와 수익 ...........................21
1. 호텔 이미지와 수익의 관계 .....................21
⑴ 호텔의 이미지와 수익에 관한 요인 .............21
⑵ 호텔 이미지 마케팅 ..............................23
2. 호텔 사례분석 ......................................24
⑴ 경주 현대호텔 ..........................................24
⑵ 경주 힐튼호텔 ..........................................27
⑶ 경주 웰리치 조선호텔 .............................29
3. 설문조사 .....35
Ⅳ. 이미지를 통한 수익 증대 방안 (마케팅 전략) ....................38
1. 호텔 이미지 개발 과정 및 모형 ...................38
2. 이미지 개발 전략과 수익증대 방안 ......................40
⑴ 이미지 개발 전략 단계 ...............................40
⑵ 이미지 개발 모형 .............................................42
3. 이미지 개발 전략화 방안 ...................................44
⑴ 대량 마케팅 전략 .....................................44
⑵ 세분화 마케팅 전략 ................................45
⑶ 차별화 마케팅 전략 ............................................45
⑷ 포지셔닝 전략 ......................................47
⑸ 이미지 믹스 전략 ................................47
Ⅴ. 결론 .............................................................49
<참고 문헌> .........50
- 본문내용
- 오늘날 소비자들의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구매결정은 문화적·사회적·개인적·심리적 제변수에 의해 복잡하게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들 매개변수와 반응변수의 대부분은 비가시적(unobservable)일 뿐만 아니라 마케팅의 직접적인 통제가 불가능하다는데 있다. 특히, 기업과 소비자의 문화적·사회적·개인적·심리적 제 변수가 복잡하게 상호 작용하여 나타나는 기업의 전체적인 또는 상징적 이미지는 상품판매, 신입사원의 모집과 선발, 외부로 부터의 투자 유도 등 기업의 운영 및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창출과 변신의 과정을 명확하게 가시화 또는 정형화할 수 없다는 맹점을 지니고 있어, 최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미지 개발모형 또는 전략수립의 틀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무형적이면서 비가시적인 기업의 이미지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그 하나는 기업이 광고, PR, 이벤트사업 등 대중 매체를 통해 보여주는 의도적이고 직접적인 이미지라고 한다면, 다른 하나는 회사의 경영방침, 사장의 경영철학, 사원들의 행동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간접적인 이미지이다. 또한 직접적인 이미지는 건물디자인, 상호, 로고, 유니폼, 명함, 편지봉투 등에 의하여 형성될 수 있고,
- 참고문헌
-
1. 문헌
·김은영, 이미지메이킹, 김영사출판사, 1996
·김상훈, 관광학개론, 집문당출판사, 1992
·김용만, 마케팅, 무역경영사출판사, 1994
·원융희, 호텔개발전략론, 법문사출판사, 1997
·이한검, 경영학개론, 형설출판사, 1990
·정찬종, 서비스산업론, 백산출판사, 1994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신용어사전, 한국마케팅연구원, 1996
2. 사이트
·http://www.bulguksahotel.co.kr
·http://www.chosunhotel.com
·http://www.hotelieredu.co.kr
·http://www.hyundaihotel.com
·http://www.kyongjuhilt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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