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문화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왜 문화마케팅인가?

2.문화와 감성으로 승부하는 마케팅

3.이미지로 승부하라

4.오감을 활용하라

5.대한민국 문화마케터로 살아가기

6.문화의 힘으로 하나되는 사람들

본문내용
-문화 마케팅-

문화의 힘은 강하다. 한 국가가 지닌 문화의 힘은 그 국가의 국력과 직결된다. 고대의 그리스가 그랬고, 중세의 로마가 그랬으며, 근대의 영국이, 현대의 미국이 또한 그렇다. 우리는 지금도 "그리스 로마 신화"를 묵상하고, "비틀즈"를 암송하며, "헐리우드"를 찬양한다.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문화산업을 지원하고, 다양한 기업들이 문화활동에 투자하며, 수많은 문화콘텐츠의 물결 속에서 소비자는 환호한다. 바야흐로 문화를 모르고는 살 수 없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1.왜 문화마케팅인가?
21세기를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문화 소비자는 행복하다.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생산은 그들에게 문화생활의 선택에 행복한 고민을 안겨주기에 충분했다. 쉬리, 난타, 오페라의 유령, 리니지, 마시마로.. 대표적인 성공사례만을 나열해도 21세기의 문화산업은 너무나 화려하다. 그리고 소비자가 그 화려함을 즐기는 동안 대한민국 문화산업은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한국의 평균 경제성장률이 8.8%인 점을 감안할 때, 2001년도 문화산업(영화, 비디오, 애니메이션, 방송, 게임, 음반)의 시장 증감 율은 23%를 웃돈다. 또한 문화관광부가 '콘텐츠코리아 비전 21'의 통계를 인용하여 전망한 2003년 국내 문화사업의 시장규모는 12조 3천 655억 원이다. 2001년 현재, 대한민국 문화산업의 시장규모는 6조 5천억 원이다. 하지만 대한민국 문화산업이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0.77%에 불과하다. 자동차 5.5%, 반도체 7.7%, 조선 40.9%와 비교하면 초라하기 이를 데 없는 수치다. 이렇듯 대한민국의 문화산업은 아직 많은 발전과 노력이 필요한 분야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됬습니다.
  • sangw***
    (2010.05.15 11:11:17)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기업의 문화마케팅과 사례 연구
  • 문화의 중요성과 기업 측면에서의 문화마케팅 김우정, 「문화마케팅의 시대」, LG애드사보, 2002 .11.에 대한 개념 및 특성들을 좀 더 체계적으로 파악해 볼 필요성을 느꼈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를 기반으로 적절한 활용방안을 살펴봄으로서 기업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고, 더불어 문화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마케팅을 실시하도록 유도함으로서 문화의, 문화에 의한, 문화를 위한 기업으로 나아갈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보고 어떤 수단과 전략적인 대안이

  • 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효과및유형,문화마케팅사례와성공전략
  • 소비자 행동론발표 보고서< 목 차 >1. 문화마케팅의 개념2. 문화마케팅의 중요성3. 문화마케팅의 효과4. 문화마케팅의 유형5. 문화마케팅의 사례와 성공전략1. 문화마케팅의 개념기업의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어 문화예술 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이제 기업의 이미지와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문화예술을 이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이제 보편화되고 있다. 이에 문화마케팅은 사회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 기업의 문화예술 마케팅 전략의 이해 및 사례분석
  • 기업의 문화예술 마케팅 전략의 이해 및 사례분석협의문화 vs 광의 문화시장의 변화기업의 변화고객의 변화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서의 ‘문화’전략적 자산으로 재인식되는 ‘기업문화’문화마케팅의 개념문화마케팅의 패러다임 변화문화마케팅의 유형문화기업의 정의애플(Apple)BP는 영국국립인물관을 후원프로그레시브 보험사와 미술품일본의 다카라즈카 가극단HSBC의 미술전시회 지원폴크스바겐의 Fox Project협의문화 vs 광의 문화

  • 농어촌건축 관광마케팅(농촌관광, 전통문화마케팅, 농촌관광문화, 문화마케팅전략) PPT, 파워포인트
  • 농어촌건축 관광마케팅1. 농촌관광의 문화적 의미전통문화의 재발견, 새로운 문화창조, 2. 농촌관광과 문화 마케팅고객을 끌어들이는 문화마케팅새로운 여행 및 여가문화 제안문화마케팅의 전략contents역사로서 문화 (Heritage)예술로서 문화 (Art)생활로서 문화 (Life)• 문화란 무엇인가?문화의 전달방식→ 콘텐츠(미디어) , 이벤트, 축제, 광고, 디자인, 건축 등1농촌전통문화의 재발견2새로운 농촌문화 창출3새로운 여행 및 여가 문화 제안•

  • [현대백화점 기업분석] 현대백화점 경영전략분석-문화마케팅 보고서
  • 현대백화점 경영전략문화마케팅전략목 차Ⅰ. 정보관리시스템 도입 3Ⅱ. 고객중심의 경영활동 4Ⅲ. 문화마케팅 활동 5Ⅳ. 쇼핑놀이 명소 6Ⅴ. 다양한 동호회 운영 6Ⅰ. 정보관리시스템 도입 현대백화점(대표 하병호사진)은 백화점 업계 최초로 정보관리시스템(POS)을 도입하고 서비스 혁신을 시도해 새로운 생활 문화를 만들어왔다. ‘고객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