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YP 청소년스스로지킴이 교수 학습효과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YP(청소년스스로지킴이)란
1) YP협동활동
2) YP홍보활동
3) 자기조절역량

2. YP 홍보
1) 홈페이지를 활용한 YP 홍보
가. CYP 홍보실 운영
나. 어머니 사이버 지킴이 활동
다. 어린이 사이버『상북 CYP 실천이』활동
2) YP아침 방송
3) 교내외 행사활동을 통한 YP 홍보 활동

3. YP학습활동효과의 변화
1) 학생의 변화
2) 교사의 변화
3. 학부모의 변화

4. YP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1) 놀이미디어 공간에서 자기통제(조절) 능력 키우기(PKC)
2) 좋은 것을 선택하는 분별(선별)능력 기르기

5. YP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자료와 선행연구 분석
1) YP협동・홍보활동
2) 자기조절역량강화
3) YP협동・홍보활동과 자기조절역량과의 관계
4) 선행 연구 분석
5) 선행연구의 시사점

6. YP 교수 ∙ 학습 프로그램 구안·적용
1) 교육과정 재구성
(1) 학년 교육과정 분석
(가) 분석 관점 설정
2) YP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3) YP 교수⋅학습과정절차 마련
(1) YP 교수⋅학습 모형 구안
(2) 수업 설계 방법의 구안
4) YP 교수⋅학습활동
(1) 학습의 방법
(2) 학습의 영역

7. 또래청소년 YP 활동 구안
1) YP활동단 『상북 YP 실천이』조직 및 운영
2) 우리반 YP활동을 소개해요.
3) 가족과 함께하는 YP활동 실천
가. 부모와 함께하는 모니터 활동
나. 온 가족 YP 대화장
다. 지역 문화센터 프로그램
4) 학교폭력 근절 및 예방을 위한 실천방안 제안
(1) YP 시범학교 일반화 자료 활용
(2) 청소년위원회 지원 사업 활용
(3) 놀이미디어교육센터(http://www.gamemedia.or.kr/) 미디어폭력 예방교육 활용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의 시기는 ‘질풍노도의 시기’이고 ‘주변인’으로 정신적으로 많이 방황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되지 않으면 타락의 길에 접어들기 쉽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최근 인터넷 중독과 사행성 성인게임물의 확산, 사이버마약과 같은 신종 유해 매체물의 등장, 선정적 방송프로그램 등 아동청소년을 둘러싼 매체환경이 급변하고 역기능도 커지고 있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아동청소년의 자율적 참여를 통한 유해환경 대처 능력 함양 프로그램인 YP프로그램 보급을 확대한다. ‘청소년 스스로 지킴이(YP)’는 아동청소년의 자발적인 참여와 학습을 통해 유해한 환경에 대한 분석·조절 능력을 키우고, 스스로 생활습관을 개선해 나가도록 돕는 아동청소년 보호 프로그램이다. Y4P*의 줄임말이기도 한 YP는 규제중심의 보호정책에 대한 대안적 접근방식의 청소년 보호활동으로 지난 2003년 개발되어 그동안 전국 289개 학교와 728개 지역단체 동아리에 보급되면서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으며, 연간 4만5천여 명의 청소년이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학교의 정규 교과시간은 물론 창의ㆍ재량활동 시간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유해환경에 대한 인식과 대처요령 등을 습득할 수 있는 체험중심의 다양한 활동사례와 ‘청소년 스스로 지킴이(YP)’ 활동지도 요령 등을 공유한다.



참고문헌
・권장희, 놀이미디어교육센터 소장, YP활성화.
・국가청소년위원회(2006). YP시범학교 지동자 워크숍 교재, 서울 : 청소년위원회
・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2003).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YP)교사연수교재, 서울 : 청소년위원회.
・울산명덕초등학교(2003). YP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청소년 보호 활동, 울산 : 울산명덕초등학교.
・인천광역시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2000). 2000 인천광역시 청소년유해환경 감시단 사업보고서, 인천 : 인천시
・진주문산초등학교(2004). YP 프로그램 개발․실행을 통한 학교 유해매체환경 정화, 경남 : 진주문산초등학교.
・창녕명덕초등학교(2005). 미디어 비평 교육을 통한 유해환경 대처능력 신장, 경남 : 창녕명덕초등학교
・청소년보호위원회(2000).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 청소년위원회


관련 인터넷 사이트
■ 국가청소년위원회-www.youth.go.kr
■ 즐거운 학교-cleanmedia.njoyschool.net
■ 매비우스-www.mabius.or.kr
■ 문미원 www.medialiteracy.or.kr
■ 미디어세상 열린 사람들-www. mediayols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복지] 월드비전 선학종합사회복지관 기관분석
  • 교육복지사업 네트워크사례관리 네트워크(복지관 사례관리팀, 주민자치센터, 보건소 지역상담소, 병원 등)복지관의 사례에 대한 자문 및 지원 제공솔루션위원회(사회복지학과교수, 의사, 사례관리 전문가, 상담 관련 전문가, 변호사, 지역주민센터 실무자)고위험 사례들에 대해 임상적인 자문과 행정적인 심의와 판정 나아가서는 관련 제도의 변화를 위한 정책 제언 등의 기능 수행② 타 기관과의 관계유지 및 연계에 대한 조사자의 평가선학종합

  • 학교자치 개념,기능, 학교자치 중요성, 학교자치 주체, 학교자치와 교장선출보직제(교선보),학교종합평가, 학교자치 기대효과, 학교자치 정책과제
  • 교육적이다. 누군가가 일류대학에 진학하면, 다른 누군가는 진학에 실패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외면적인 것이 교육의 목표라면, 지금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니지 않는 수많은 청소년들을 포기하는 것에 다름아니고, 그것이야말로 공교육의 붕괴를 의미한다. 교육의 목표는 각각의 학습자가 가진 ‘인격, 재능 및 정신적, 신체적 능력’이 최대한 계발되고, 교육의 과정에서 ‘인권과 기본적 자유에 대한 존중’을 배우며, 스스로 책임있는 삶을 영위할

  • 지역사회와 자원봉사
  • 교육    • 성, 어머니 교육    • 문맹노인 학습지도    • 학업 중퇴자 지원    • 외국인을 위한 한글교실2) 청소년 학교공부로 쌓인 스트레스를 풀 곳을 스스로 혹은 친구와 함께 찾아 나서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 집단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과 여유시간 활용을 위한 기회로 삼는다면 좋은 자원봉사활동이 될 수 있다. 대표적 예로 하남시와 부천시에서는 방학을 이용해 청소년들에게 자원봉

  • [교육행정] 학습장애의 특성과 지원방법0k
  • 학습 장애는 일반적인 교수 환경에서 충분한 학습 경험을 하고서도 자신의 잠재 능력에 상응하는 성취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특수교육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장애의 개념 준거로 삼고 있다. 미국 연방 정부는 공법 94-142(1975)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특정 학습 장애란 언어, 즉 구어와 문어의 이해 및 사용과 관련된 기본적인 심리 과정상에서 나타나는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의미한다. 이 장애는 듣기, 사고, 말하기, 읽기,

  • [청소년보호법] 청소년보호활동의 역사와 청소년보호법의 문제점 및 청소년보호프로그램 사례, 청소년보호법 적용 사례 그리고 향후 청소년보호법의 개선 과제 분석
  • 청소년보호법 시행령 7조 청소년유해매체물 개별심의기준표 ‘자’항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거나 국가와 사회 존립의 기본체제를 훼손할 우려가 있는 것” Ⅳ. 청소년보호 프로그램 사례(YP프로그램)1. 청소년참여활동(YouthParticipating)2. 청소년과제활동(Youth Projecting)3. 청소년순찰활동(Youth Patroling)4. 청소년권리운동(Youth Powering)1) 프로그램 목적 - 청소년보호 YP2) 프로그램 목표 - 직접적 결과3) 프로그램 효과 - 의도된 결과4) 프로그램 성과 -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