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유래,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향후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Ⅲ.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유래

Ⅳ.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Ⅴ.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1. 영역별 진로교육 목표
1) 자아 이해
2) 일의 세계 탐색
3)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
4) 의사 결정의 능력
5) 인간관계 기술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2. 종합적인 진로교육 목표

Ⅵ.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Ⅶ. 향후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1. 유의사항
2. 교육 방법에 대한 예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들의 필요가 절실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학교교육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의 하나는 일과 직업 세계에 관련된 올바른 자아 인식능력을 길러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산업이 고도로 분화되고 발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직업의 종류도 수 없이 많아지게 되었고, 계속해서 전문화되는 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일의 내용도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복잡한 직업 세계에서 자기에게 가장 알맞은 직업을 선택하고,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영위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직업의 종류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과 적성, 기능, 역할이 다양하다. 따라서 자기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기의 적성, 흥미, 인성, 신체적 적성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기가 원하는 인생의 목표와 직업에 맞게 능력과 적성을 가꾸어 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우리는 지금 지식과 정보가 부의 근원이 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이 소유의 차원이 아니라 ꡐ어떻게 장악하느냐ꡑ의 차원이다. 진로(Career)는 원래 ꡐ수레가 다니는 길을 따라 간다ꡑ에서 유래되었으며, 영어 ꡐCareerꡑ는 여러 의미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Career는 진로를 인간이 일생을 통하여 하는 일, 개인의 직업 또는 직무 이상의 개념으로 자신의 인생 전반에서 수행하게 되는 연속적인 일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런데 사람이 무엇을 하며 살아갈 것인가 하는 문제에는 계속적인 선택의 과정이 뒤따르며, 직업을 고려하지 않는 진로는 큰 의미가 없으므로 진로란 자아와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개인의 일생을 체계적으로 선택해 나가는 일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진로란 개인이 일생을 통하여 개인적으로 만족스럽게 생산적인 활동에 참여하여 커다란 공헌을 남길 수 있는 생활을 영위하도록 노력함에 있으므로 진로교육이란 의미 있는 생산 활동을 위한 준비 교육인 것이다.
진로교육은 직업상담, 직업안정 업무라는 좁은 의미에서 시작되어 생애교육이라고도 하며,

참고문헌
영광정보산업고등학교 편, 에듀넷을 통한 정보 활용이 농어촌 상업계 고등학생의 진로지도에 미치는 영향, 1999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진로탐색 지도자료, 중학교용, 1991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진로교육 지도안 중학교 1학년, 1994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학부모를 위한 진로 지도 100문 100답, 1991
정영열, 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의식조사를 통한 효율적인 취업지도방안,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한국교육개발원, 고등학교 진로교육 지도안,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방법과 절차,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효과와 유의점,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개선방안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 분류, 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방법과 절차,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효과와 유의점, 향후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와 필요성1. 현장체험학습의 정의2. 현장체험학습의 필요성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분류1. 학습 대상에 따른 분류1) 향토의 얼 계승2) 사랑과 봉사3) 역사유적4) 자연․환경5) 전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Ⅰ. 서 론 1.대한학교의 필요성2.문제3. 용어의 정의Ⅱ. 이론적 배경 1. 대안교육의 의미2.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배경 3. 대안교육의 이념 및 특성 4. 우리 나라 대안교육의 특징과 성격 5. 우리 나라 대안학교의 특성별 분류 6. 대안교육 실천에 대한 신념 7. 대안교육의 성장 가능성과 한계 8. 선행연구의 고찰 Ⅲ. 한국 대안학교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 1. 대안학교 교육

  • [발달심리] 청년실업과 피터팬 증후군
  • 분석 설문지 분석중 발달심리 적인 부분 이끌어내기(피터팬 증후군과 연결 약간)4. 결론1) 발달 심리적으로 해결방안 찾기.(피터팬증후군 해결방안->성숙한 사회인 양성)-가정의 역할(부모의 역할, 가족 분위기)-학교의 역할(교사의 역할, 학습 분위기, 친구의 역할)-사회의 역할(정부의 역할-일자리 마련 등.관련 법 개정 등.) 2) 청년실업시스템 구축방안 -직업교육 및 진로지도 1. 서 론1) 청년실업의 실태 (청년 실업률과 전체 실업율의 비교)

  • (장애인 복지) 정신지체 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기관방문 보고서 포함)
  •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지역주민에 대하여 정신 장애인 치료에 대한 이해를 구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2) 보건소․보건의료기관에 있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① 정신건강에 관한 상담 및 지도② 정신보건계몽과 홍보③ 지역의 정신보건 실태의 파악④ 정신보건에 관한 자문과 교육⑤ 지역사회 관련 기관들과의 연락 및 협조⑥ 지역사회자원의 개발 및 활용⑦ 의료기관이나 상담기관으로서의 의뢰 및 알선⑧ 정신장애지의 조기 발견 및 조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0k
  • 실태에 따라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태권도의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체계성을 말함이라 할 수 있다. 그 어떠한 무술이라도 지도하는 형식이나 방법이 각기 다르긴 하지만 나름대로의 방식이 다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수련생들에게 얼마나 더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우수한 프로그램이냐 아니냐를 결정한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지도를 위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태권도 겨루기는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