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유래,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향후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Ⅲ.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유래
Ⅳ.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Ⅴ.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1. 영역별 진로교육 목표
1) 자아 이해
2) 일의 세계 탐색
3)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
4) 의사 결정의 능력
5) 인간관계 기술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2. 종합적인 진로교육 목표
Ⅵ.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Ⅶ. 향후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1. 유의사항
2. 교육 방법에 대한 예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들의 필요가 절실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학교교육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의 하나는 일과 직업 세계에 관련된 올바른 자아 인식능력을 길러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산업이 고도로 분화되고 발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직업의 종류도 수 없이 많아지게 되었고, 계속해서 전문화되는 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일의 내용도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복잡한 직업 세계에서 자기에게 가장 알맞은 직업을 선택하고,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영위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직업의 종류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과 적성, 기능, 역할이 다양하다. 따라서 자기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기의 적성, 흥미, 인성, 신체적 적성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기가 원하는 인생의 목표와 직업에 맞게 능력과 적성을 가꾸어 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우리는 지금 지식과 정보가 부의 근원이 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이 소유의 차원이 아니라 ꡐ어떻게 장악하느냐ꡑ의 차원이다. 진로(Career)는 원래 ꡐ수레가 다니는 길을 따라 간다ꡑ에서 유래되었으며, 영어 ꡐCareerꡑ는 여러 의미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Career는 진로를 인간이 일생을 통하여 하는 일, 개인의 직업 또는 직무 이상의 개념으로 자신의 인생 전반에서 수행하게 되는 연속적인 일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런데 사람이 무엇을 하며 살아갈 것인가 하는 문제에는 계속적인 선택의 과정이 뒤따르며, 직업을 고려하지 않는 진로는 큰 의미가 없으므로 진로란 자아와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개인의 일생을 체계적으로 선택해 나가는 일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진로란 개인이 일생을 통하여 개인적으로 만족스럽게 생산적인 활동에 참여하여 커다란 공헌을 남길 수 있는 생활을 영위하도록 노력함에 있으므로 진로교육이란 의미 있는 생산 활동을 위한 준비 교육인 것이다.
진로교육은 직업상담, 직업안정 업무라는 좁은 의미에서 시작되어 생애교육이라고도 하며,
- 참고문헌
-
영광정보산업고등학교 편, 에듀넷을 통한 정보 활용이 농어촌 상업계 고등학생의 진로지도에 미치는 영향, 1999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진로탐색 지도자료, 중학교용, 1991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진로교육 지도안 중학교 1학년, 1994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학부모를 위한 진로 지도 100문 100답, 1991
정영열, 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의식조사를 통한 효율적인 취업지도방안,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한국교육개발원, 고등학교 진로교육 지도안,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