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주)놀부의 감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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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놀부의 감성마케팅

▶ 놀부

1. 기업소개

2. 마케팅 믹스. 전략

감성마케팅 -물리적환경(physical environment)의 통제

점포 리모델링 공사 착수 - 물리적환경(physical environment)의 통제

내부마케팅 - 참가(Participation: 종사원의 통제)

내부마케팅 (사보 발간 및 사원 모임 활성화) - 참가

훈련프로그램 -참가(Participation: 종사원의 통제)

내부마케팅 및 훈련프로그램 - 참가(participation)

마켓 세분화·전문화 마케팅(4월)

타겟 마케팅

본문내용
놀부의 감성마케팅

현재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집, 놀부 유황오리, 놀부 순대국밥, 놀부 솥뚜껑삼겹살 등 많은 아이템을 가지고 한식전문음식점을 운영중인 (주)놀부의 마케팅전략 및 2002년 한해동안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조사하였다.

▶ 놀부

1. 기업소개

㈜놀부는 1987년 5월10일 신림동 뒷골목의 12평 점포 '놀부보쌈'이 모태가 되어 창업 되었다. 창업 후 놀부는 고객 서비스와 맛에 대해 꾸준히 연구를 거듭한 결과 89년부터 체인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으며 지난 92년 놀부부대찌개, 95년 솥뚜껑 삼겹살 아이템을 잇따라 성공시켜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전문기업으로 성장하였다.
놀부는 현재 300여개 매장을 성업 중으로 총 8개의 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창업 당시 불모지와 다름없는 국내 외식업계에 과학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한식의 표준화를 도입한 공로가 인정돼 동아일보와 매일경제신문사가 주최한 '98 한국프랜차이즈 시상식에서 <종합대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같은 해 9월에는 MBC 다큐멘터리 <성공시대>에 방영되기도 했다.
이 같이 ㈜놀부가 매스컴으로부터 집중적인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된 가장 큰 원인은 부실 체인본사가 난립할 때에도 정도경영을 지향하며 한국 전통음식의 현대화를 위해 꾸준히 연구,개발에 매진했기 때문이다.
㈜놀부는 IMF사태 이후 국내 유일의 장애인 문학지 '솟대문학'을 후원하고 있으며 사회봉사 단체인 장애인 복지원을 방문하여 각종 이익금의 사회환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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