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진로결정, 진로, 진로지도, 진로교육] 진로결정의 요인 및 진로상담의 역사, 진로상담의 목표, 진로상담의 현황,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해결 과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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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진로결정의 요인
1. 개인적 요인
1) 성별
2) 능력
3) 성격
4) 흥미
5) 학력
6) 신체적 조건
7) 가치관
2. 사회적 요인
1) 가정환경
2) 학교환경

Ⅲ. 진로상담의 역사
1. 진로상담의 출발
2. 초기의 진로지도 프로그램
3. Parsons의 공헌
4. 직업지도에 관한 학술회의
5. 측정운동

Ⅳ. 진로상담의 목표
1.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 증진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중진
3.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
4.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5.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Ⅴ. 진로상담의 현황
1. 교사 인식 실태
2. 학생 인식 실태
3. 사이버 상담 인식 실태

Ⅵ.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해결 과제
1. 진로 상담의 문제
1) 정체 의식(正體意識) 위기 문제
2) 직업 세계의 분화의 복잡성에 대응하는 문제
3) 상담 기본 관계 형성 조건이 단절된 상황에 대응하는 문제
4) 젊은이들의 편향(편향)된 진로 열망과 좌절에 대응한 문제
2. 진로 상담 문제의 해결
1) 통정된 인성의 성숙
2) 현명한 방향 의식의 설정
3) 진로 상담의 기본 관계 형성 문제에 대한 해결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사회가 이전의 사회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른 방향으로 지속적이고 빠른 속도로 변화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런 예측을 근거로 교사나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실천함에 있어서 앞으로 빠르게 변화될 사회의 모습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진로상담에서 요구되는 상인들의 태도변화는 청소년 상담자들에게 요구되는 변화와 유사하다. 청소년들의 문화를 이해하면서 상담자와 상담실이 가깝게 느껴지도록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문화적 접근은 이제 이론이나 경험의 구비만큼 청소년 상담에서는 필수적인 조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시대적인 변화와 더불어 진로상담자들은 청소년의 직업에 대한 가치가 성인들이 선호하는 것들과 달라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인정해야 한다.
가령 지난날에는 법대나 의대가 선호되었고 아예 대학 자체가 성공적 삶의 지름길로 인식되었지만 지금은 대학의 전공분야에 대한 선호도도 다양해지고 대학 진학에 대한 태도도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진로지도를 올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나 학부모, 또는 상담자들이 미래 직업사회의 변화에 대한 태도가 지금보다 훨씬 더 개방적이어야 한다.

Ⅱ. 진로결정의 요인

1. 개인적 요인

1) 성별

일반적으로 직업 선택이나 직업에 대한 관심은 남녀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 통념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경향은 여성에게 취업 기회가 적었고,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 때문에 나타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진로계획이나 직업에 대한 성 역할의 고정 관념이 사라짐에 따라 여성의 취업 인구가 꾸준히 증가될 것이다.

2) 능력

일반 지능 또는 적성이 여기에 속한다. 지능에는 추상적인 사고력, 지식 획득 능력, 창의력 등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지능에 따라 개인의 진로 선택과 그가 선택한 직업에 적응하는 정도가 다르다. 적성이란 특수 분야에 대한 능력의 정도나 그 능력의 발현 가능성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언어 능력, 공간 지각력, 계산력, 추리력, 기계 추리력, 척도 해독력, 수공 눙력, 기억력, 사무 지각력, 형태 지각력 등 10가지 요인으로 분류되고 있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내재적인 요인 중에서 직업 세계에서의 만족과 성공을 가장 잘 예언해 줄 수 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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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숙(2002), 자기주도적 집단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라남도교육연구원(1994), 진로교육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야 하는가(교육연구 제637호), 전라남도교육연구원
정일동(2002), 고등학교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유니텔원격교육연수원
진미석·손유미(2001), 중학생 진로탐색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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