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최고경영자] CEO(최고경영자)의 정의, CEO(최고경영자)의 역할, CEO(최고경영자)의 중요성, CEO(최고경영자)의 융통성, CEO(최고경영자)의 현주소, CEO(최고경영자)의 보완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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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CEO(최고경영자)의 정의

Ⅲ. CEO(최고경영자)의 역할
1. 글로벌 경제에서 CEO들이 맡아야 할 건전하고 실현 가능한 역할
2. 제임스 올펜슨 세계은행 총재가 말하는 기업의 역할

Ⅳ. CEO(최고경영자)의 중요성

Ⅴ. CEO(최고경영자)의 융통성

Ⅵ. CEO(최고경영자)의 현주소

Ⅶ. CEO(최고경영자)의 보완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영자가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 되는 것은 바로 비전 때문이다. 비전은 마술과 같다. 모든 일이 이루어질 수 있는 미래의 가능성이며, 크고 대담한 생각들이다. 다우 케미컬의 CEO 빌 스타브로폴로스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닥쳐올 미래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당신이 일생동안 이행해야 할 과업의 중요한 구성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작은 조직이건 큰 조직이건 간에 마찬가지입니다. 상상한 것을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혼자 힘으로 그 목표에 도달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은 사람들에게 무엇인가를 지향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 예로 다음 두 명의 벽돌 쌓는 직공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들에게 무엇을 하느냐고 물었을 때, 한 사람은 벽을 쌓고 있다고 대답하고, 다른 사람은 큰 성당을 짓고 있다고 했다는 것입니다.” 비전을 갖는 작업을 시작하지 않았다면, 지금 시작하라. 학교의 경영자가 되었기 때문에 `시작`해보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비전은 일생동안 실습해야 비로소 얻어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조지 러셀 사장은 `보다 높은 목표를 세우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차별화가 되지 않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목표가 크면 클수록, 모험도 커진다. 전문가들에게, 특히 완전히 상관이 없는 분야에서 정보를 수집하라. 뉴트 깅그리치는 쇼핑몰에 다니면서 평범한 시민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으로 유명했다. 하원 대변인인 그에게 시민들이야말로 `전문가`였던 것이다.

Ⅱ. CEO(최고경영자)의 정의
최고경영자( Top Management, Chief Executive Officer)
: 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대한 최고의 책임을 지고 있는 경영층
: 수탁경영층(이사회, 이사회의장), 전반경영층(사장, 부사장)
중역 :
․ 이사회와 그 의장 : Chairman
․ 최고경영자 : CEO(Chief Executive Officer)
․ 사장급인 President : COO(Chief Operating Officer)
․ 기업전체의 재무책임자 : CFO(Chief Financial Officer)
․ 기업정보책임자 : CIO(Chief Information Officer)
․ 수석부사장 : Senior Vice President / Executive Vice President

참고문헌
◈ 양창삼, 리더십과 기업경영, 경문사, 2003
◈ 제프리 크레임즈, 잭 웰치-성공리더십비결250, 정보문화사, 2002
◈ 지포스닷컴의 경영뉴스 - 실패한 세계 CEO들, 2000
◈ 조지 엔더스 저, 이중순 역, 칼리 피오리나 (세계 최고의 여성 CEO) (Perfect enough) : Carly Fiorina and the reinvention of Hewlett-Packard-, 해냄출판사, 2003
◈ 토머스 J. 네프·제임스 M. 시트린 저, 신완선 역, CEO가 되는 길, 물푸레, 2000
◈ LG 경제연구소, CEO리포트 성공CEO의 7가지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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