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의미,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특기적성교육의 기대효과, 특기적성교육의 실태,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 특기적성교육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의미
Ⅲ.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1. 학생 입장에서
2. 학교 입장에서
3. 학부모 입장에서
4. 국가 입장에서
Ⅳ.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Ⅴ. 특기적성교육의 기대 효과
Ⅵ. 특기적성교육의 실태
1. 특기적성교육의 인식에 대한 실태 분석
2. 특기적성교육의 담당 업무에 대한 실태 분석
1) 특기적성교육의 담당업무 측면
2) 특기적성의 운영정보 측면
3. 특기적성교육의 부서 조직에 대한 실태 분석
1) 특기적성교육의 부서 조직 측면
2) 수준별 반 편성 및 연계 조직 측면
Ⅶ.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
1. 특기적성교육 정책과 사교육비 절감 효과
1) 문제점
2) 내실화 방안
2. 특기적성교육과 학원교육 수강료 비교
1) 문제점
2) 내실화 방안
3. 특기적성교육 영역의 다양화 추진
1) 문제점
2) 내실화 방안
4. 맞벌이 가정과 특기적성교육 참가의 관계
1) 문제점
2) 내실화 방안
5. 방학 중 특기적성교육 운영
1) 문제점
2) 내실화 방안
6. 특기적성교육과 진로교육
1) 문제점
2) 내실화 방안
7. 특기적성교육 활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문제점
2) 해결 방안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ꡒ학교의 공식적인 교육과정이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3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기 적성 교육활동은 이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비공식적인 혹은 비정규적인 교육과정이다.ꡓ 따라서 특기 적성 교육은 학교나 학생에 의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교육내용도 또한 명확하게 규정하기 힘들고, 정부도 그 활동의 성격을 명료하게 규정하지 않는다. 여기서 특기적성 교육은 학교가 별도로 제공하는 각종 비정규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선택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의미가 전제된다.
그러나 특기 적성 교육을 정규학교 교육과정과 분리시켜 개념화하고 이야기하는 것은 자칫하면 잘못된 교육 개념을 전제하게 된다. 모든 학교 교육과정이란 이 세계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는 일과 연관되어 이루어져야 하고, 저학년일수록 기능이나 기술 위주의 특기 교육보다도 다양한 세계를 경험하도록 교과교육과, 재량활동, 그리고 특별활동이 연계되어 구성되어야 한다. 학교 교육과정 본연의 목적과 의미를 생각할 때 특기 적성 교육은 교과 교육과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어야 한다. 또한 6차 교육과정 때부터 실시되고 7차 교육과정에서 더 확대되는 재량활동 시간도 이 같은 맥락에서 특기 적성 교육의 내실화를 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재량활동시간은 교과 재량활동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나누어진다. 이 시간에 학생의 적성과 소질, 취미와 특기, 체험학습 등과 관련하여 교과학습과 특별활동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교육활동이 가능하다.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과 분리하여 특기 적성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그 교육적 기초가
- 참고문헌
-
강원고등학교(1999) :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특기·적성교육 활동의 활성화
교육부(1999) : 적성과 소질을 살려 주는 교육, 특기·적성 교육 활동 우수 사례집
목포서부초등학교(1999) : 특기·적성교육활동을 통한 우리의 문화 예술적 소질 계발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방과 후 특별활동 선도학교 제1차년도 운영 보고서
유광찬·홍광식(1996) : 특별활동
이학인(2001) : 특기·적성교육 활동 활성화의 저해요인 분석,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철영 : 특기·적성교육의 개념과 영역 및 내용,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