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의미,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특기적성교육의 기대효과, 특기적성교육의 실태,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 특기적성교육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의미

Ⅲ.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1. 학생 입장에서
2. 학교 입장에서
3. 학부모 입장에서
4. 국가 입장에서

Ⅳ.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Ⅴ. 특기적성교육의 기대 효과

Ⅵ. 특기적성교육의 실태
1. 특기적성교육의 인식에 대한 실태 분석
2. 특기적성교육의 담당 업무에 대한 실태 분석
1) 특기적성교육의 담당업무 측면
2) 특기적성의 운영정보 측면
3. 특기적성교육의 부서 조직에 대한 실태 분석
1) 특기적성교육의 부서 조직 측면
2) 수준별 반 편성 및 연계 조직 측면

Ⅶ.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
1. 특기적성교육 정책과 사교육비 절감 효과
1) 문제점
2) 내실화 방안
2. 특기적성교육과 학원교육 수강료 비교
1) 문제점
2) 내실화 방안
3. 특기적성교육 영역의 다양화 추진
1) 문제점
2) 내실화 방안
4. 맞벌이 가정과 특기적성교육 참가의 관계
1) 문제점
2) 내실화 방안
5. 방학 중 특기적성교육 운영
1) 문제점
2) 내실화 방안
6. 특기적성교육과 진로교육
1) 문제점
2) 내실화 방안
7. 특기적성교육 활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문제점
2) 해결 방안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ꡒ학교의 공식적인 교육과정이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3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기 적성 교육활동은 이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비공식적인 혹은 비정규적인 교육과정이다.ꡓ 따라서 특기 적성 교육은 학교나 학생에 의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교육내용도 또한 명확하게 규정하기 힘들고, 정부도 그 활동의 성격을 명료하게 규정하지 않는다. 여기서 특기적성 교육은 학교가 별도로 제공하는 각종 비정규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선택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의미가 전제된다.
그러나 특기 적성 교육을 정규학교 교육과정과 분리시켜 개념화하고 이야기하는 것은 자칫하면 잘못된 교육 개념을 전제하게 된다. 모든 학교 교육과정이란 이 세계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는 일과 연관되어 이루어져야 하고, 저학년일수록 기능이나 기술 위주의 특기 교육보다도 다양한 세계를 경험하도록 교과교육과, 재량활동, 그리고 특별활동이 연계되어 구성되어야 한다. 학교 교육과정 본연의 목적과 의미를 생각할 때 특기 적성 교육은 교과 교육과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어야 한다. 또한 6차 교육과정 때부터 실시되고 7차 교육과정에서 더 확대되는 재량활동 시간도 이 같은 맥락에서 특기 적성 교육의 내실화를 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재량활동시간은 교과 재량활동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나누어진다. 이 시간에 학생의 적성과 소질, 취미와 특기, 체험학습 등과 관련하여 교과학습과 특별활동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교육활동이 가능하다.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과 분리하여 특기 적성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그 교육적 기초가

참고문헌
강원고등학교(1999) :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특기·적성교육 활동의 활성화
교육부(1999) : 적성과 소질을 살려 주는 교육, 특기·적성 교육 활동 우수 사례집
목포서부초등학교(1999) : 특기·적성교육활동을 통한 우리의 문화 예술적 소질 계발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방과 후 특별활동 선도학교 제1차년도 운영 보고서
유광찬·홍광식(1996) : 특별활동
이학인(2001) : 특기·적성교육 활동 활성화의 저해요인 분석,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철영 : 특기·적성교육의 개념과 영역 및 내용,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 따돌림(왕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 직접 설문지를 돌리고 결과를 받았더라면 좀 더 색다른 어떤 것이 나왔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다.왕따 없는 학급, 학교를 넘어서 온 사회가 소외되는 사람이 없는 대한민국이 되길 바란다. - 참고문헌 : 한국 청소년 개발원 (1999) - 학교 내 비폭력 문화 프로그램 개발지승희, 이명우, 신효정, 김태선, 송은미, 김소라 (2005) - 학교 폭력 ‘어떻게 도와 줄 것인가’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 따돌림(왕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노인 일자리사업의 문제점과 개선전략
  • 문제점’을 중심으로 생각해보고자 한다. 또한 제시되고 있는 노인 일자리 사업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전략을 구성해봄으로써 노인빈곤에 대한 실마리를 찾아보고자 한다. 2. 연구의 필요성노인인력 활용을 위한 법 및 노인인력 활용을 위한 법 및 제도를 분석하고 노인 일자리사업의 실태와 관련된 추진체계 현황 및 문제점을 검토하여 노인일자리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노인 일자리사업에 참여하는 노인들의 일반적 특성

  • 인성교육으로 본 미래교육 전망
  • 관련 문헌, 각종 보고서 등을 기초로 조사영역을 추출하고 변인을 중심으로 현 교육 실태와 인성교육 운영 과정을 고찰하여 설문 문항의 기초를 마련하였다.나. 조사연구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기초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분석을 통해 학부모들의 인성교육에 관한 인식과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미래교육 시장에서 인성교육의 개선방안을 모색하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학교사회복지Ⅰ.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Ⅱ학교 사회복지의 발달Ⅲ-1.사회구성주의 관점 & 강점 관점 Ⅲ-2.생태체계적 관점 & 임파워먼트 관점Ⅳ- 1.실천모델Ⅳ- 2.실천모델Ⅴ. 각국의 학교 사회복지Ⅵ. 교육 및 아동 청소년 관련 정책과 법Ⅶ. 학교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원칙Ⅷ.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Ⅸ.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Ⅸ. 학교사회복지의 대책과 개선방향 Ⅹ.결론Ⅰ. 학교사회복지의 개념1.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