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교과별 방법,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향과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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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Ⅲ.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Ⅳ.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교과별 방법
1. 실업·가정 교과
2. 국어 교과
3. 과학 교과
4. 수학 교과
5. 사회 교과
6. 외국어 교과
7. 체육 교과
8. 예술 교과

Ⅴ.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Ⅵ.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Ⅶ.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향

Ⅷ.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급변하는 정보사회의 도래와 더불어 과학기술의 발달, 첨단과학분야의 발생, 직업세계의 다양화, 전문화 추세와 함께 이에 적응하는 인간을 육성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인문숭상의 가치 풍토로 명문대 명문학과를 고집하는 풍토를 과감히 바꾸려면 과학 기술인을 우대해주는 국가 정책이 필요하다 하겠다. 또 교육개혁은 학생 수가 많은 대형학교를 학생 수가 적은 소규모 학교로 구조조정을 해야 하며, 아울러 직업세계의 다양화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 특성화 대학으로 전환해야 한다.
중등학교에서도 학생의 특기·적성에 따른 클럽활동이나 방과 후 특기·적성교육을 활성화하려면 학생수가 적은 소규모의 학교에 시설 (골프연습장, 인터넷실, 수영장, 노래방 등)도 다양하게 확대해 나가지 않으면 클럽활동, 특기·적성교육은 형식에 그칠 것이다. 요즘 중·고등학교에서는 학교수업이 끝나자마자 학교 밖 교육인 과외나 사설 학원으로 대부분 나가기 때문에 방과 후 특기·적성교육이 더욱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공교육을 다소 살리기 위해서는 방과 후 학과 보충수업을 수준별로 실시해야 학생을 다시 학교로 끌어들일 수 있다. 교육은 누구나 타고난 잠재능력을 기본으로 하여 자기 소질, 능력 흥미, 적성, 인성에 알맞은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 이와 같이 개인의 잠재능력을 발굴해 계발시키는데는 진로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하겠다.

Ⅱ.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진로란 개인이 그의 일생을 통해서 하는 일의 총체를 일컫는 개념이다. 이것은 개인의 생애를 통한 직업발달과 그 과정 및 내용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과거에는 하나의 직업에 평생동안 종사하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에 진로를 직업과 동일한 개념으로 취급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과학기술과 산업의 발달로 인해 직업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그 직무 내용이나 기능도 다양해짐에 따라 진로와 직업의 개념을 구별하게 되었다. 즉, 진로란 직업을 포함하여 개인이 일생 동안 하는 일 전체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진로교육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Bailey와 Stadt(1973)는 진로교육을 ꡒ개인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선택하며, 그에 대한 준비를 하고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 계속적인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제공되는 일체의 경험ꡓ이라고 정의했으며, Hoyt(1974)는 ꡒ일 지향적인 사회가치에 친숙케 하여 이 가치들을 자신의 인성적인 가치체계 속으로 통합하여 일을 통해 보람과 만족을 느끼는 삶을 살도록 조력하는 공교육ꡓ이라고 정의하였다. 한편 김충기는 진로교육을 ꡒ넓은 의미의 직업교육이며 직업적성교육으로서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인식하도록 돕는 인간교육이다.ꡓ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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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환, 전문상담교사 연수교재,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2002
◎ 유후남,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학생의 직업관 비교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 장성민, 자녀의 길, 부모의 지혜, 성원사, 1988
◎ 최순열, 다양한 진로 정보 자료 활용을 통한 진로인식 함양, 종합연구보고집, 제17집,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p.223-242, 1997
◎ 한국교육개발원,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1986
◎ 홍기형, 현행 학교 진로교육의 문제점, 한국교육개발원,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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