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스포츠마케팅의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성공사례, 선진화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스포츠 마케팅이란?

2.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
1) 스포츠 마케팅의 효시
2) 미국의 스포츠 마케팅 추세

3. 스포츠 브랜드의 발전
1) 아디다스
2) 나이키
3) 푸마

4.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1) 스포츠의 마케팅적 요소
2) 스포츠마케팅의 효과

5. 스폰서십과 매복 마케팅
1) 스폰서십
2) 매복 마케팅

6. 스타를 활용한 스포츠 마케팅
1) 개요
2) 스타마케팅의 성공사례
3) 스타마케팅의 전망

7. 스포츠 마케팅의 성공사례
1) 삼성의 올림픽, 축구 마케팅
2) 현대 캐피탈의 비인기 종목 마케팅
3) 두산 인프라코어의 레이싱 마케팅
4) E1의 축구 국가대표팀 후원 마케팅
5) AT&T의 차별적 스포츠 마케팅

8. 스포츠마케팅의 선진화 방안
1)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 증대
2) 스포츠 마케팅의 선진화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프리미어리그를 보면서 우리는 나이키니 아디다스니 하는 브랜드의 대리전을 연상하게 된다. 물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나이키의 유니폼을 입었고, 첼시는 아디다스의 유니폼을 입었다. 여기에 AIG(과거 맨유 스폰서)와 삼성(현재 첼시 스폰서)의 마케팅 수익의 흐름이 매게임 활기차게 변화되는 것도 상상할 수 있다. 삼성, LG, KIA는 해외 축구 마케팅으로 그동안 많은 힘을 쏟아왔다고 한다. 일반적인 마케팅에 비해 스포츠 마케팅은 저렴한 비용에 높은 효율을 가져와 최근에 와서는 모든 기업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마케팅 기법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관중동원이 확실한 스포츠는 야구 밖에 없다는 점이 아쉽다. 그나마 야구 조차도 롯데나 LG 등의 인기 팀이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할 경우에만 흥행에 성공한다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 조금 더 재미있는 , 조금 더 박진감 넘치는 , 조금 더 스피디한 경기를 이끌 수 있어야만 국내의 모든 프로스포츠 경기가 살아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론적으로 이 모든 것을 알면서도 아직까지 체계적이면서도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없다는 점이 문제다. 우리나라의 축구도 프리미어리그처럼, 야구는 메이저리그처럼, 농구는 NBA처럼 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전 세계의 스포츠 인이 한국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고, 수많은 기업들의 마케팅 표적이 되는 그날이 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본문>1. 스포츠 마케팅이란? 경기 시작 전부터 끝날 때까지 관련된 모든 업무를 대행하는 사업. 여러 가지 선전활동을 통하여 스포츠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상품화를 도모한다. 주된 업무내용을 라이선싱사업, 선수 매니지먼트, 이벤트 매니지먼트, 공식 프로그램 연감·사진집 등 출판업무 등이다. 한편 스포츠 매니지먼트는 스포츠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주로 팀 경영이나 선수관리업무라는 측면에서, 스폰서십은 기업이 스포츠라는 상품을 이용해 자사 또는 자사 상품을 선전하는 대가로 경기 또는 선수에 대해 지원하는 것으로 스포츠마케팅과 구별된다. 1972년 설립한 미국 스포츠용품제조업체 나이키는 활발한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성장한 대표적인 업체로 꼽힌다.
참고문헌
• 뉴시스 경제 김정남 기자 2009.07.02
• 데일리안 스포츠 이지애 넷포터 2009.06.23
• <인프라코어, 스포츠 마케팅의 승리> 서울경제 경제 2009.06.10
• <스포츠마케팅 효과> 한국경제 경제 신승호 국민대학교 체육학과 2005.05.23
• 매일경제 강준호 서울대 교수 2008.02.24
• 이코노미21 경제 고경영 LG애드 프로모션전략연구소 소장 2007.05.23
• <美기업 30% 스포츠 마케팅> 파이낸셜뉴스 경제 휠라코리아 마케팅부 민세중 부장 2007.07.07
• 한경비즈니스 경제 장승규 기자 2008.07.09
• 마이데일리 스포츠 세인트루이스 김용철 통신원 2004.12.21
• <스포츠 브랜드의 태동과 발전> 박승용 아디다스 코리아 마케팅본부장 2009.02.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스포츠마케팅]‘나이키(Nike)’ 마케팅전략 분석 및 크리에이티브전략(A+리포트)
  • 성공을 이루었다. 또한 각 스포츠 종목에 따른 포지션 별로 제품을 정교화 시켜 전문 브랜드로서의 이미지와 기능성을 강화시켰으며 축구에 있어서 공격수와 수비수의 움직임은 다르다. 농구에서도 포워드와 가드 또는 센터의 동작이 다르다. 이렇게 운동 선수의 포지션에 따른 세분화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최고의 기능성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강화시킨 것이 특징이다.3. 나이키 마케팅전략1. 업계 현황 - 환경 분석(1) 내부 환경․생산 : 아웃소싱

  • [마케팅원론]지오다노의 마케팅전략 성공 사례
  • 마케팅Marketinism마케팅 원론마케팅원론팀 이름ConclusionSTP분석회사소개4P분석위협요인차례유통 분석높은 회전율- 빠른 유통 : 지오다노 성공의 핵심요소로 탄력적인 제품 공급 가능- 묶음판매 : 부진 상품의 재고 처리- 균일가 - MIS의 도입에 따른 JIT전략 판매점- 대형가두점포나 백화점에서만 오픈- 저가의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급스런이미지 구축Marketinism마케팅 원론마케팅원론팀 이름ConclusionSTP분석회사소개4P분석위협요인차례촉

  • 나이키 마케팅 레포트
  • 마케팅 환경분석 및 경쟁분석1. 나이키의 마케팅 환경 분석1) 마케팅 내부 환경① 생산스포츠화와 스포츠 의류는 제품의 수명기간이 1년을 넘지 않는다. 이런 시장에서는 다른 제품처럼 고객 수요를 따라가는 전략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그래서 스포츠화 기업은 디자인과 마케팅이 기업의 핵심역량이 된다. 나이키는 설계와 디자인 부문은 미국 포틀랜드 교외에 위치한 본사에 두고 생산은 아시아 각지의 계약 공장에서 담당하는 국제적인 네트워크

  • [마케팅전략]맥도날드 마케팅성공전략
  • 성공전략1. 뛰어난 마케팅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마케팅의 차별적 우위가 맥도날드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인 것 같다.2QSC&V*QSC&V란?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liness), 가치(Value) 등 QSC&V는 맥도날드의 독특한 기업정신으로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가장 실속 있는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이는 이후 생겨난 다른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모델이 되고 있다.(앞 맥도널드 소개에서 설명)3. 프랜차이지의 독창성과 프랜차이저의

  • [마케팅성공사례](주)레인콤 mp3 아이리버 `iRiver` 성공요인분석
  • 마케팅전략부재로 인한 기술중심적 브랜드 이미지 어필은 한계가 있다.+ 해 결 책첫째, 중고시장의 활용이다MP3P의 구입비용에 대한 부담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자원절약도 되고, 똑같은 서비스를 통해 상품 및 고객 충성도를 높여서 평생고객으로 만들 수 있다. 둘째, 보상판매나 가격할인이다. 아직까지 시중엔 메모리카드식이 아니다. 그래서 메모리의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 질이 고급화되면 용량이 자연히 커지기 마련이고 그러다보면 기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