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특징, 목표, 필요성과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내용체계, 적용상 유의점 및 선진국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사례를 통해 본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의 개념
Ⅲ.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특징
1. 시·공간초월
2. 학습의 개별화
3. 문제해결 도구로서 활용
4. 범 교과적 활용
5. 급격한 변화수용
Ⅳ.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목표
Ⅴ.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필요성
Ⅵ.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내용체계와 적용상 유의점
1. 내용 체계
2. 적용상의 유의점
Ⅶ. 선진국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사례
1. 영국
2. 일본
3. 호주
4. 핀란드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46년 최초의 전자계산기 에니악이 펜실베니아대학교에서 발명된 이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둘러 싼 ICT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 ICT의 수준은 과거에 예측했던 수준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경지에 이르고 있다. 또한 매일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는 새로운 정보 및 기술은 인간의 기억 용량의 한계를 훨씬 넘어서서, 이러한 것들에 대한 현명한 취사 선택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ICT는 인간의 생활양식 및 태도, 가치관, 인간관계 등 삶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간이 기본 구성원인 우리 사회도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여 있는 것은 당연한 현실이다. 인간과 더불어 사회를 구성하며, 지탱하고 사회와 맞물려 돌아가는 경제, 문화, 예술, 교육 등의 분야에서도 ICT를 활용하여 각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는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교육분야에 있어서 정보통신기술을 교수-학습, 학생관리, 학교행정 등에 활용하려는 시도는 최근 몇 년 전부터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전통적인 수업 방식을 탈피하여 멀티미디어, 인터넷, 소프트웨어 등을 수업에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높이려는 다양한 연구 및 프로젝트가 수행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ICT를 교육적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어떤 특징들을 갖고 있는지 짚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Ⅱ. 정보통신기술(ICT)의 개념
정보통신기술이란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합친 말이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외에 이 두 가지 기술을 활용해 정보를 수집·생산·가공·전달·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뜻하는 것으로, 사이버 공간을 수업에 활용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 참고문헌
-
▷ 손병길(2000), 학교 교육에서의 교단 선진화 수업 전략-ICT 활용 교수·학습 현장 적용-, 한국교원대학 부설 교과공동연구소
▷ 송형호·구기남(2002), 손쉽게 시작하는 ICT 활용교육, 즐거운 학교
▷ 임재훈(2001), 컴퓨터를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의 문제, 수학교육에서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방안, 2001 여름 세미나 및 워크숍 자료
▷ 이태욱(2001), ICT교육론, 형설출판사
▷ 전라남도교육청(2001), 정보통신기술교육활성화를 위한 제8차 ICT 활용수업워크숍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함영기(2002), 바람직한 ICT 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