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특징, 목표, 필요성과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내용체계, 적용상 유의점 및 선진국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사례를 통해 본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의 개념

Ⅲ.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특징
1. 시·공간초월
2. 학습의 개별화
3. 문제해결 도구로서 활용
4. 범 교과적 활용
5. 급격한 변화수용

Ⅳ.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목표

Ⅴ.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필요성

Ⅵ.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내용체계와 적용상 유의점
1. 내용 체계
2. 적용상의 유의점

Ⅶ. 선진국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사례
1. 영국
2. 일본
3. 호주
4. 핀란드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46년 최초의 전자계산기 에니악이 펜실베니아대학교에서 발명된 이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둘러 싼 ICT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 ICT의 수준은 과거에 예측했던 수준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경지에 이르고 있다. 또한 매일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는 새로운 정보 및 기술은 인간의 기억 용량의 한계를 훨씬 넘어서서, 이러한 것들에 대한 현명한 취사 선택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ICT는 인간의 생활양식 및 태도, 가치관, 인간관계 등 삶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간이 기본 구성원인 우리 사회도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여 있는 것은 당연한 현실이다. 인간과 더불어 사회를 구성하며, 지탱하고 사회와 맞물려 돌아가는 경제, 문화, 예술, 교육 등의 분야에서도 ICT를 활용하여 각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는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교육분야에 있어서 정보통신기술을 교수-학습, 학생관리, 학교행정 등에 활용하려는 시도는 최근 몇 년 전부터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전통적인 수업 방식을 탈피하여 멀티미디어, 인터넷, 소프트웨어 등을 수업에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높이려는 다양한 연구 및 프로젝트가 수행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ICT를 교육적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어떤 특징들을 갖고 있는지 짚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Ⅱ. 정보통신기술(ICT)의 개념

정보통신기술이란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합친 말이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외에 이 두 가지 기술을 활용해 정보를 수집·생산·가공·전달·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뜻하는 것으로, 사이버 공간을 수업에 활용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참고문헌
▷ 손병길(2000), 학교 교육에서의 교단 선진화 수업 전략-ICT 활용 교수·학습 현장 적용-, 한국교원대학 부설 교과공동연구소
▷ 송형호·구기남(2002), 손쉽게 시작하는 ICT 활용교육, 즐거운 학교
▷ 임재훈(2001), 컴퓨터를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의 문제, 수학교육에서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방안, 2001 여름 세미나 및 워크숍 자료
▷ 이태욱(2001), ICT교육론, 형설출판사
▷ 전라남도교육청(2001), 정보통신기술교육활성화를 위한 제8차 ICT 활용수업워크숍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함영기(2002), 바람직한 ICT 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정의, 특징, 종류, 기본요소, 협동학습의 운영방법, 스크립트 협동학습, 온라인 협동학습, 협동학습 관련 제언 고찰
  • 본요소, 협동학습의 운영방법 및 스크립트 협동학습, 온라인 협동학습 그리고 협동학습 관련 제언 고찰Ⅰ. 서론Ⅱ. 협동학습의 정의Ⅲ. 협동학습의 특징1. 긍정적 상호 의존성을 가진다2. 개개인 학생에게 개별적 책무성이 부여된다3. 성공기회가 균등하다4. 팀경쟁을 통해 소집단 구성원간의 긍정적 대인 관계를 촉진한다5. 과제의 세분화를 통해 소외되는 학생에 없게 한다6. 세분화된 학습 목표가 있다7. 학생들의 학습목표 인식도가 높다8. 대

  • [정보통신] 국제 정보격차 해소방안 연구-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을 중심으로-
  • 및 효율성 증대2.2 생산적 복지 실현2.3 사회통합 실현3. 외국 및 우리의 정보격차 해소 정책3.1 각 국 정보격차 해소 정책의 기본 방향3.2 선진국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3.3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국제기구들의 노력3.4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우리의 노력Ⅳ ICT의 발달과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방향모색1.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기본이해와 정부정책의 조망1.1 정보화 사업의 특징1.2 정보격차해소와 관련한 사업의 문제점1.3 정보통신기술의 새

  • [인터넷활용교육]ICT활용을 통한 일본어교육방안-홈페이지 적용방안 중심
  • 본어 교수활동 유형 3. 홈페이지를 통한 일본어 ICT 교육 1).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한 학습전개 유형 및 수업주제2).홈페이지 내에서의 구체적인 교육실제3).시사점과 한계Ⅲ.결 론참고문헌지도교수: 교과목: 제출일: 2003. 6. 29제출자: Ⅰ. 서 론국제화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에게 외국어의 필요성은 말할 것도 없고 외국어 학습방법의 다양화 또한 요구되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시대적 요구는 2000년 8월 1일「초. 중등학교 정보통신 기술(

  • 교육개혁과 교육자치,정치경제학, 교육개혁과 시장경제학,직업교육, 교육개혁과 장학지도,ICT활용교육, 교육개혁과 학부모단체,관련 제언 분석
  • 교육 제도의 다양화 5. 직업교육제도와 자격제도의 연계 확대 및 통합적 운영 6. 정부 정책의 종합적 접근 Ⅵ. 교육개혁과 장학지도1. 장학 협의1) 장학 협의의 기본 방향2) 장학협의의 유형 및 내용2. 장학지도의 관점1) 교육계획에 대한 협의 관점 2) 교육개혁 과제 추진에 대한 협의 관점3)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협의 관점4) 교육활동에 대한 협의 관점 5) 학교행정에 관한 협의 관점 Ⅶ. 교육개혁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초․중등교육 부

  • [정보통신] 디지털경제시대의 우리나라 디지털 격차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 통해서만 정보사회에서 디지털화된 정보의 비중이 높고 거의 모든 정보의 접근이나 활용이 정보기술이나 매체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정보사회현실의 특성을 보다 분명하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2. 디지털 정보격차의 연구의 중요성정보의 보편화로 많은 사람이 혜택을 누리고 있는 반면 정보로부터 오히려 소외되어 정보의 빈부차로 사회적 참여뿐 아니라 생활의 기본적인 조건까지 위협 받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즉, 장애인, 노인, 주부나 농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