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추천도서] 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의 목적,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과정, 독서치료의 활용, 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치료의 정의

Ⅲ. 독서치료의 목적

Ⅳ. 독서치료의 원리

Ⅴ. 독서치료의 과정
1. 준비단계
2. 읽힐 자료의 선택
3. 이해를 돕는 단계
4. 후속조치와 평가단계

Ⅵ. 독서치료의 활용

Ⅶ. 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
1. 성장관련도서(On Growing Up)
1) 연어/안도현/문학동네
2) 강아지 똥/권정생
3) 겨자씨의 꿈/조성자
4) 내 이름은 나답게/김향이
5) 갈매기의 꿈/리처드 바크
2. 일반 발달관련 도서(Common Development Concerns)
1) 윤복이의 일기/이윤복
2) 너 그것 이리 내놔/더에리 그랭
3) 새 친구가 이사 왔어요/레아 골드버그
4) 그 애는 멍청하지 않아/A. 노리덴
3. 부모와 가족에 대한 이해관련 도서
1) 구슬이네 아빠 김덕팔 씨/소중애
2) 너 누구 닮았니/로리 뮈라이므
3) 밤티 마을 큰돌이네 집/이금이
4) 쌍둥이 행진곡/박재형
5) 편지쓰는 아이/비러리 클리어리
4. 아동기 위기
1) 아버지와 아들/노경실
2) 내 짝궁 최영대/채인선
3) 왕따당하지 않는 비결 55가지/우리기획
4) 왕따 숨은 이유 찾기/이복영
5) 난 바고 아냐/김은희
5. 장애 다루기
1) 오체불만족/오토다케 히로타다
2) 발로 쓴 내 인생의 악보/레나 마리아
3)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J. W. 피터슨
4) 절름발이 소년과 악동 삼총사/고정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누구든지 자신의 삶에 대한 해석자라는 것인데 이는 자신의 삶의 주인공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써가는 존재로서 인간을 인식하는 것이다. 사실 우리가 써가는 라이프 스토리는 현실 그 자체라기보다 나의 감각기관을 통하여 인식된 세계를 다시 나의 입장(context)으로 해석해서 엮어낸 "재구성된 현실"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우한용의 견해를 인용해보자.
"인간은 생애를 통해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존재이다. 그리하여 한 인간의 생애 전체가 하나의 사건이 된다. 그러나 그 사건은 누군가 언어로 정리할 때라야 정당한 의미의 사건이 된다. 그렇지 않고서는 잠재태로서의 사건일 뿐이다. .........(중략)....... 인간은 어떤 행동을 하면서 그 행동의 의미를 스스로 규정해 간다. 아울러 남들의 행동에 대해서도 의미를 부여한다. 인간은 사건의 주체로서 의미를 추구한다. 그 의미를 해석하고 그 결과를 자기이해를 위해 수용하는 것이 서사적 존재로서 인간이 지닌 특성이다."
이 지점에 또 하나의 독서치료적 근거가 있다. 나는 나 자신의 삶의 주인공이 되어 자서전을 써가고 있다면 내 과거를 어떻게 해석하고 현재를 어떤 관점에서 인식하여 미래에 어떤 자서전을 쓸지 내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제한적 일망적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독서치료는 책 속의 등장인물들의 라이프 스토리와 독자의 삶의 이야기를 조우(encounter)하도록 촉진시킴으로써 자신의 삶에 대한 새로운 통찰로 이끌고자 하는 것이다.

Ⅱ. 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Bibliotherapy)란 말의 어원은 ꡐBiblion(책, 문학)ꡑ과 ꡐ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주다)ꡑ라는 그리스어의 두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독서치료는 책을 사용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킨다는 것이다. B. Doll과 C. Doll은 일반적인 독서치료의 정의로서 교육학사전의 내용을 인용했다. 즉, ꡒ전반적인 발달을 위해 책을 사용하며, 책은 독자의 성격을 측정하고 적응과 성장, 정신적 건강을 위해 사용되기도

참고문헌
* 김현애, 자기통제 훈련을 병행한 독서치료의 효과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카톨릭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독서치료연구회, 독서치료, 학지사, 2001
* 문경애,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 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이재연, 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독서치료의 적용과 전망, 아동연구, 제15권 제1호, 숙명여자대학교아동연구소, 2001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독서치료 연회, 독서치료, 학지사, 2001
* 황금숙, 외국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0권 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독서부진아]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표,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와 독서부진아의 개념, 독서부진아의 원인, 독서부진아의 지도원리, 독서부진아의 지도방법 및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문제점과 독서지도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독서1) 초등학교2) 중학교3) 고등학교2.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위한 독서1) 초등학교2) 중학교3) 고등학교3. 비판적 분석과 평가를 위한 독서1) 초등학교2) 중학교3) 고등학교4.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독서1) 초등학교2) 중학교3) 고등학교Ⅲ.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1. 동기 유발의 원리2. 목적의 원리3. 선택의 원리4. 능력의 원리5. 흥미의 원리6. 종합의 원리7. 개성화의 원리8. 사회화의 원리9. 환경의 원리10. 평가의 원리11. 치료

  • [독서교육] 독서치료에 관하여
  • 목적이 되는 경우를 심미적 관점이라고 하는데 이 관점에서 독자는 자유로운 상상, 감정이입, 가상놀이가 가능해진다. 반면 정보 추출적 관점은 독자가 독서의 산물에 관심을 두어 정보를 얻거나 문제의 논리적인 해석과 행동수행 등에 관심을 갖는 경우로 줄거리를 요약하는 등의 활동에 초점을 둔다.Ⅲ. 독서치료의 원리1) 독서행위론적 관점독서행위론적 관점은 독서의 본질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독서 과정은 인간의 총체적 정신능력과

  • 독서요법 Bibliotherapy
  • 독서요법은 정신 분석적인 치료가 필요한 알콜의 상용자, 회복기의 정신병 환자 등에 지적인 신경증의 심리요법의 보조로서 사용할 때 효과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3.독서치료의 기원과 발전 과정 책을 통한 치료요법은 고대로부터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BC 1000년경 고대 그리이스의 도시 테베에 있었던 도서관 현판 위에서 ‘영혼의 치유장소(The Healing Place of the Soul) 라는 현판이 발견되었으며, BC 300년경 알렉산드리아의 도서관에는 “정신의 良

  • [사서교직론] 독서요법의 효용성과 활성화방안
  • 도서관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중요한 방안인 독서요법를 도서관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 그 구체적인 적용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결국 독서요법에 대한 도서관적인 시각에서의 이해와 적용의 문제를 다루어보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일반인과 도서관계의 연구자와 사서들에게 독서요법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데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이제는 독서치료의 유용성에 대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독서교육의 개념, 이론, 필요성 등을 정리하기 위해 문헌을 참고 하였으며, 학교도서관의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청주시내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실태조사를 위해 청주교육청과 일선 학교 방문, 독서지도 담당 선생님, 사서보조 선생님 등을 만나 면담 조사 방법, 전화 상담 방법을 이용하였다. 2. 독서교육의 이론적 배경2.1 독서지도의 개념독서 지도 (reading guidance)의 개념적 정의 (conceptual definition)는 광의적인 개념과 협의적인 개념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