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추천도서] 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의 목적,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과정, 독서치료의 활용, 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독서능력발달단계, 표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연령별발달특성, 추천도서,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서사구조, 읽기지도, 아동발달단계와 아동미술, 미술교육재료 분석
- [독서][독서치료][독서치료 목표][독서치료 원리][독서치료 과정][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독서의 중요성과 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의 목표, 독서치료의 원리와 독서치료의 과정, 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
- [독서치료] 독서치료의 유형, 독서치료의 가치, 독서치료의 효과,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실행모델, 독서치료의 내용, 독서치료의 활동 분석
- [독서교육] 성인독서교육프로그램
- [독서치료] 독서치료의 역사, 독서치료의 목적과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과정 및 독서치료의 사례 그리고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택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독서치료의 정의
Ⅲ. 독서치료의 목적
Ⅳ. 독서치료의 원리
Ⅴ. 독서치료의 과정
1. 준비단계
2. 읽힐 자료의 선택
3. 이해를 돕는 단계
4. 후속조치와 평가단계
Ⅵ. 독서치료의 활용
Ⅶ. 독서치료를 위한 추천도서
1. 성장관련도서(On Growing Up)
1) 연어/안도현/문학동네
2) 강아지 똥/권정생
3) 겨자씨의 꿈/조성자
4) 내 이름은 나답게/김향이
5) 갈매기의 꿈/리처드 바크
2. 일반 발달관련 도서(Common Development Concerns)
1) 윤복이의 일기/이윤복
2) 너 그것 이리 내놔/더에리 그랭
3) 새 친구가 이사 왔어요/레아 골드버그
4) 그 애는 멍청하지 않아/A. 노리덴
3. 부모와 가족에 대한 이해관련 도서
1) 구슬이네 아빠 김덕팔 씨/소중애
2) 너 누구 닮았니/로리 뮈라이므
3) 밤티 마을 큰돌이네 집/이금이
4) 쌍둥이 행진곡/박재형
5) 편지쓰는 아이/비러리 클리어리
4. 아동기 위기
1) 아버지와 아들/노경실
2) 내 짝궁 최영대/채인선
3) 왕따당하지 않는 비결 55가지/우리기획
4) 왕따 숨은 이유 찾기/이복영
5) 난 바고 아냐/김은희
5. 장애 다루기
1) 오체불만족/오토다케 히로타다
2) 발로 쓴 내 인생의 악보/레나 마리아
3)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J. W. 피터슨
4) 절름발이 소년과 악동 삼총사/고정욱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은 누구든지 자신의 삶에 대한 해석자라는 것인데 이는 자신의 삶의 주인공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써가는 존재로서 인간을 인식하는 것이다. 사실 우리가 써가는 라이프 스토리는 현실 그 자체라기보다 나의 감각기관을 통하여 인식된 세계를 다시 나의 입장(context)으로 해석해서 엮어낸 "재구성된 현실"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우한용의 견해를 인용해보자.
"인간은 생애를 통해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존재이다. 그리하여 한 인간의 생애 전체가 하나의 사건이 된다. 그러나 그 사건은 누군가 언어로 정리할 때라야 정당한 의미의 사건이 된다. 그렇지 않고서는 잠재태로서의 사건일 뿐이다. .........(중략)....... 인간은 어떤 행동을 하면서 그 행동의 의미를 스스로 규정해 간다. 아울러 남들의 행동에 대해서도 의미를 부여한다. 인간은 사건의 주체로서 의미를 추구한다. 그 의미를 해석하고 그 결과를 자기이해를 위해 수용하는 것이 서사적 존재로서 인간이 지닌 특성이다."
이 지점에 또 하나의 독서치료적 근거가 있다. 나는 나 자신의 삶의 주인공이 되어 자서전을 써가고 있다면 내 과거를 어떻게 해석하고 현재를 어떤 관점에서 인식하여 미래에 어떤 자서전을 쓸지 내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제한적 일망적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독서치료는 책 속의 등장인물들의 라이프 스토리와 독자의 삶의 이야기를 조우(encounter)하도록 촉진시킴으로써 자신의 삶에 대한 새로운 통찰로 이끌고자 하는 것이다.
Ⅱ. 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Bibliotherapy)란 말의 어원은 ꡐBiblion(책, 문학)ꡑ과 ꡐ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주다)ꡑ라는 그리스어의 두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독서치료는 책을 사용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킨다는 것이다. B. Doll과 C. Doll은 일반적인 독서치료의 정의로서 교육학사전의 내용을 인용했다. 즉, ꡒ전반적인 발달을 위해 책을 사용하며, 책은 독자의 성격을 측정하고 적응과 성장, 정신적 건강을 위해 사용되기도
- 참고문헌
-
* 김현애, 자기통제 훈련을 병행한 독서치료의 효과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카톨릭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독서치료연구회, 독서치료, 학지사, 2001
* 문경애,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 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이재연, 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독서치료의 적용과 전망, 아동연구, 제15권 제1호, 숙명여자대학교아동연구소, 2001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독서치료 연회, 독서치료, 학지사, 2001
* 황금숙, 외국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0권 2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 아동안전관리 7대 안전교육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놀이와 연계하여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