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최고경영자] CEO(최고경영자)의 인식 변화, CEO(최고경영자)의 자질, CEO(최고경영자)의 중요성, CEO(최고경영자)의 현황, CEO(최고경영자)의 사례, CEO(최고경영자)의 미래경영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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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CEO(최고경영자)의 인식 변화

Ⅲ. CEO(최고경영자)의 자질
1. 조직의 안정된 닻을 제공하는 리더의 자질 : 진북(true north)
2. 신뢰감을 쌓는 리더의 자질

Ⅳ. CEO(최고경영자)의 중요성

Ⅴ. CEO(최고경영자)의 현황

Ⅵ. CEO(최고경영자)의 사례
1. 정재천(제이슨헬프 대표이사 jason@jasonhelp.com)
2. 김세원(동우건축 sewon@dongwoo.net)
3. 김영국(hyunsan@hotmail.com)

Ⅶ. CEO(최고경영자)의 미래경영 제언
1. 경영의 투명성이 강화되어야 한다
2. 열린경영, 민주경영에 힘써야 한다
3. 인재 육성에 힘써야 한다
4. 고객만족에는 시작도 끝도 없다
5. 더불어 함께 번영해야 한다
6. 디지털 혁명에 적극 참여하고 속도(Speed)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7. R&D뿐만 아니라 D&D도 중요하다
8. 절약과 Risk관리가 중요하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앞으로 기업이 미래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정보화나 세계화의 구축은 불가피하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화 역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여기서 기업의 최고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정보에 대한 지식이 없이는 기업을 이끌어 가기가 어려운 형편이다. 이전의 구태의연한 방식으로 기업을 이끌어 가는 기업은 현대 산업사회에서 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 기업의 최고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그 경우가 기업의 사활이 걸릴 만큼 중요한 사안일 때는 신중을 기하여 결정을 하여야 함은 물론이다.
하지만 한 명의 최고 경영자의 판단이 언제나 바른 방향으로 결정되어 지는 것은 아니다. 최고 경영자의 한번의 실수로 해서 하나의 거대한 기업이라는 조직은 분해되는 경우가 가끔 볼 수 있다. 이러한 최고 경영자의 의사결정의 역기능(폐해)을 극복하는 한 방법으로 정보의 교류는 분명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그 정보들 가운데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취사선택해서 수용하면 앞으로 고도 산업 정보가 시대가 되어가지만 정보화 시대로 인하여 생겨지는 여러 가지 역기능들을 잘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이나 국내의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통신시장을 적극 활용하고, 이를 잘 수용하면 최고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생겨나는 역기능들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Ⅱ. CEO(최고경영자)의 인식 변화
한국기업은 기업발전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전문 CEO체제로 전환되는 과도기에 있다.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소유경영체제의 문제점이 노출되고 글로벌 경영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 CEO업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사업다각화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부문별 전문 CEO업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소유지배자의 지분율은 상당히 낮아진 상황에서 대주주는 전환기의 미국 기업들처럼 일상적인 경영보다는 중요한 의사결정에만 관여하는 상황이다. CEO 가치의 새로운 관점이 논의된다.

참고문헌
* 강성수, 성공한 창업자의 기업가정신(세계를 움직인 기업인들), 삼영사, 2002
* 신유근, 경영학원론 - 시스템적 접근, 다산출판사, 2003
* 시미즈 류에이 저, 김영철 역, 사장, CEO의 철칙, 일빛
* 이나모리 가즈오, CEO to CEO, 한국경제신문, 2003
* 후나이 유끼오, 21세기 경영법칙, 서음, 2001
* Devra A. Benton, CEO처럼 행동하라, 더난출판사, 2001
* Neff Thomas, CEO가 되는 길 : 탑 비즈니스 리더 50인이 주는 교훈, 도서출판 물푸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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