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뱅크] 푸드뱅크(푸드뱅크사업)의 정의, 목적, 홍보와 푸드뱅크(푸드뱅크사업)의 현황, 문제점 및 선진국의 푸드뱅크(푸드뱅크사업) 사례로 본 향후 푸드뱅크(푸드뱅크사업)의 활성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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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푸드뱅크(푸드뱅크사업)의 정의와 목적
1. 푸드뱅크사업의 정의
2. 푸드뱅크사업의 목적

Ⅲ. 푸드뱅크(푸드뱅크사업)의 홍보
1. 홍보의 대상과 목표의 설정
2. 기탁자발굴과 홍보전략

Ⅳ. 푸드뱅크(푸드뱅크사업)의 현황
1. 운영 체계
2. 추진실적
3. 수혜대상자
4. 사업예산

Ⅴ. 푸드뱅크(푸드뱅크사업)의 문제점
1. 법적근거 부재 등 제도화의 미비
2. 공급자·수요자 연계 미흡
3. 전문인력 부족
4. 배분의 불합리
5. 예산 부족

Ⅵ. 선진국의 푸드뱅크(푸드뱅크사업) 사례
1. 미국
2. 캐나다
3. 유럽연합
4. 프랑스
5. 독일

Ⅶ. 향후 푸드뱅크(푸드뱅크사업)의 활성화 방안
1. 사업목표와 전망
1) 사업목표
2) 사업전망
2. 사업 추진 방향
3. 분야별 추진계획
1) 사업추진체의 육성
2) 기탁식품의 합리적 배분 추진
3) 기탁촉진 유인제도 정비 및 홍보 강화
4. 기대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산업구조조정 과정에서 대부분의 고통이 경제사회의 약자에게로 집중되고 있다. 영국, 미국 등 산업구조조정이 급격히 진행된 국가의 경우도 소득분배 악화가 수반되었으나,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확대로 불평등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러나 그동안 한국의 사회복지는 국가의 복지적 역할을 최소화하고 그 대신 가족과 지역사회, 종교단체, 기업 등 민간부문의 사회복지적 책임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 선진국에 비해 사회복지에 대한 투자가 매우 미미한 우리의 현실을 고려할 때, 사회복지부문에 대한 재정의 확대가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먹는 문제를 포함한 최소한의 삶의 질을 보장받는 것이 기본적 권리로 인정되는 사회를 이룩하여야 한다. 또한 정부의 사회복지제도의 확충을 요구하면서 동시에 보완적인 차원에서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민간부문의 자원도 동원되어야 한다.

Ⅱ. 푸드뱅크(푸드뱅크사업)의 정의와 목적
1. 푸드뱅크사업의 정의
푸드뱅크는 남은 식품을 수거하여 음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제공해 주는 사회복지체계이다.

2. 푸드뱅크사업의 목적
생산·유통·판매·사용과정에서 남겨진 식품을 어려운 이웃에 전달하여 유용하게 활용토록 연결하고, 이러한 연결과정을 통해 이웃을 생각하는 공동체의식을 심어주고, 식품자원의 낭비도 줄이는데 있다.

Ⅲ. 푸드뱅크(푸드뱅크사업)의 홍보
1. 홍보의 대상과 목표의 설정
정착기에 접어든 푸드뱅크사업의 홍보활동은 지역사회내에서 취식가능한 식품기탁 대상자를 파악하고 이들을 기탁자로 발굴·유도하여 당해 지역사회의 기탁식품 이용에 따른 적정 수요에 알맞도록 지속적인 식품기탁 공급처의 발굴에 있으며, 이는 현재 전국의 각 단위별 푸드뱅크가 당면한 최우선적인 홍보활동의 목적이자 과제일 것이다.
따라서 현행 각 단위별 푸드뱅크의 제반 운영 및 사업여건 등을 감안할 경우 홍보의 범위와 대상의 설정 또한 지역사회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이고 일상적인 홍보활동 보다는 기탁가능 대상자 등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 김영모(2001), 지역사회복지론, 고헌출판사
◎ 보건복지부(1998), 푸드뱅크 사업 활성화를 위한 교재
◎ 박유서, 한국 푸드뱅크 운영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박태영(2003), 지역사회복지론, 현학사
◎ 정우철(1998), 음식물쓰레기 속에 돈이 보인다, Food & Restaurant
◎ 최일섭·류진석(1999),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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