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역사,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특기적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특기적성교육의 개선 방향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중학교진로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 이론 고찰과 중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중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중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중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정의,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특기적성교육의 역사와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및 선진국의 특기적성교육 사례로 본 특기적성교육의 발전방향과 개선과제 분석
- 공교육(학교교육)성립, 공교육(학교교육)기관, 공교육(학교교육)교육예산, 공교육(학교교육)현황,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방향전환,제고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역사
Ⅲ.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Ⅳ. 특기적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의 장애
2. 우수 강사 요원 확보 및 관리상의 어려움
3. 학습자 중심의 부서 선정 및 교육 프로그램 제공의 미흡
4.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으로 인한 업무 과다
5. 특기·적성 교육 활동의 시설 및 교구 관리의 어려움
6. 학생 생활지도와 교사 학부모 공감대 형성의 요구
Ⅴ. 특기적성교육의 개선 방향
1. 사전 홍보 강화로 학생, 학부모 인식 제고
2. 효율적인 편성·운영
3.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유능한 강사 확보
4. 학교, 지역 사회 시설 활용을 위한 협조 체제 구축
5. 특기 적성·교육 활동 발표기회 제공
6. 행·재정적 지원 확대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급변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여 전문 관심 분야를 구축하고 그 안에서 창조적으로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간으로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강조되는 초·중·고교에서 특기 적성 교육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의 맥락에서 그 의미를 확대해 가고 있다 하겠다. 학교에서 개개인의 다양한 관심과 흥미를 기반으로 특기와 적성을 신장시키는 기회를 최대한으로 제공하는 것 자체의 교육적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학교교육의 목적에 입각하여 강조되어야 할 점은 초·중등학교 수준에서의 특기 적성 교육이란 ꡐ전문적ꡑ이기보다는 ꡐ일반적ꡑ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특정 전문 직업 분야로 아이들을 입문시키는 전문적 과정으로서가 아니라, 모든 아이들이 어린 시절에 가능한 다양한 경험 세계에 대한 탐험을 통해 전 인격적 성장의 기회를 갖게 하려는 의도에서 출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초·중등학교에서 음악과 관련되는 특기 적성 교육을 하는 경우, 특정한 한 가지 악기를 잘 다루는 기예를 익힘으로써 대학 진학을 준비시키는 목적에 제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음악의 기초가 되는 것들에 대한 공부와 함께 음악회나 연극회에의 참석을 비롯하여 음악을 많이 듣는 일과 음악에 익숙해지는 일, 이전의 음악가가 어떻게 했는지 그 음악에는 어떤 특성들이 있는지에 대한 기초 공부와 함께 악기를 익히는 법을 익히는 일이 필요하다. 때로는 하나의 악기를 잘 다룰 줄 아는 일이 특기 교육의 목적만이 아니라, 악기를 배우면서 음악세계도 알고 정서 교육과 인성 교육에 모두 연결될 수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중요시되어야 한다.
학교 정규 교과교육과 특별활동도 제대로 못하면서, 성격상 분리될 수도 없는 특기적성교육을 독립된 영역으로 만들어서 교사나 학생들에게 요구할 경우에는 특히 특기 적성교육으로 인해 교사의 업무 부담이 더 과중되게 할 가능성이 있다.
- 참고문헌
-
강신현(2000), 마산지역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 운영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마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시교육청(2001),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서울시교육청
서울은천초등학교(2002), 방과후 특별활동 선도학교 연구보고서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2000),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 연계 계발 활동 지도자료
서울미아초등학교(2001), 특별활동 활성화를 위한 계발활동과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연계지도 방안
이욱범(1999), 방과후 특기적성교육 활동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경주(2000),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학습(수업,교육)성격,가치, 체육과학습(수업,교육)평가,연구, 체육과학습(수업,교육)문제점,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방법,개선방안 분석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개념,필요성,편성절차,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운영사례,운영모형,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문제점,개선방안,평가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방향성 제시
- 청소년복지의 개념,특성,이론,준거,발달특성,정책,현장,사회복지사역할,청소년복지프로그램,사회이슈,발전방향 개괄 후 느낀점
-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한국사회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