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역사,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특기적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특기적성교육의 개선 방향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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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역사

Ⅲ.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Ⅳ. 특기적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의 장애
2. 우수 강사 요원 확보 및 관리상의 어려움
3. 학습자 중심의 부서 선정 및 교육 프로그램 제공의 미흡
4.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으로 인한 업무 과다
5. 특기·적성 교육 활동의 시설 및 교구 관리의 어려움
6. 학생 생활지도와 교사 학부모 공감대 형성의 요구

Ⅴ. 특기적성교육의 개선 방향
1. 사전 홍보 강화로 학생, 학부모 인식 제고
2. 효율적인 편성·운영
3.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유능한 강사 확보
4. 학교, 지역 사회 시설 활용을 위한 협조 체제 구축
5. 특기 적성·교육 활동 발표기회 제공
6. 행·재정적 지원 확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급변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여 전문 관심 분야를 구축하고 그 안에서 창조적으로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간으로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강조되는 초·중·고교에서 특기 적성 교육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의 맥락에서 그 의미를 확대해 가고 있다 하겠다. 학교에서 개개인의 다양한 관심과 흥미를 기반으로 특기와 적성을 신장시키는 기회를 최대한으로 제공하는 것 자체의 교육적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학교교육의 목적에 입각하여 강조되어야 할 점은 초·중등학교 수준에서의 특기 적성 교육이란 ꡐ전문적ꡑ이기보다는 ꡐ일반적ꡑ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특정 전문 직업 분야로 아이들을 입문시키는 전문적 과정으로서가 아니라, 모든 아이들이 어린 시절에 가능한 다양한 경험 세계에 대한 탐험을 통해 전 인격적 성장의 기회를 갖게 하려는 의도에서 출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초·중등학교에서 음악과 관련되는 특기 적성 교육을 하는 경우, 특정한 한 가지 악기를 잘 다루는 기예를 익힘으로써 대학 진학을 준비시키는 목적에 제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음악의 기초가 되는 것들에 대한 공부와 함께 음악회나 연극회에의 참석을 비롯하여 음악을 많이 듣는 일과 음악에 익숙해지는 일, 이전의 음악가가 어떻게 했는지 그 음악에는 어떤 특성들이 있는지에 대한 기초 공부와 함께 악기를 익히는 법을 익히는 일이 필요하다. 때로는 하나의 악기를 잘 다룰 줄 아는 일이 특기 교육의 목적만이 아니라, 악기를 배우면서 음악세계도 알고 정서 교육과 인성 교육에 모두 연결될 수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중요시되어야 한다.
학교 정규 교과교육과 특별활동도 제대로 못하면서, 성격상 분리될 수도 없는 특기적성교육을 독립된 영역으로 만들어서 교사나 학생들에게 요구할 경우에는 특히 특기 적성교육으로 인해 교사의 업무 부담이 더 과중되게 할 가능성이 있다.

참고문헌
강신현(2000), 마산지역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 운영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마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시교육청(2001),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서울시교육청
서울은천초등학교(2002), 방과후 특별활동 선도학교 연구보고서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2000),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 연계 계발 활동 지도자료
서울미아초등학교(2001), 특별활동 활성화를 위한 계발활동과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연계지도 방안
이욱범(1999), 방과후 특기적성교육 활동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경주(2000),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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