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교회예배, 기독교예배] 예배(교회예배)의 정의, 예배(교회예배)의 역사, 예배(교회예배)의 요소, 예배(교회예배)의 내용과 한국 기독교예배(교회예배)의 문제점 및 한국 기독교예배(교회예배)의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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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배(교회예배)의 정의

Ⅲ. 예배(교회예배)의 역사
1. 초대기독교
2. 교부시대와 중세시대
3. 동방교회
4. 종교개혁당시의 예배
5. 청교도예배
6. 비예전적 예배
7. 현대개신교 예배

Ⅳ. 예배(교회예배)의 요소
1. 성만찬
2. 유월절
3. 제정사
1) 고전 11:23-26
2) 마가(14:22-24)와 마태(26:26-28)
3) 누가 22:15-20

Ⅴ. 예배(교회예배)의 내용

Ⅵ. 한국 기독교예배(교회예배)의 문제점
1. 설교 중심의 예배(장로교회)
2. 성찬을 잊고 있는 예배
3. 성직자 중심의 예배
4. 은사 경험을 중심한 예배(오순절 교회)

Ⅶ. 한국 기독교예배(교회예배)의 개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구속을 완성하시고 성령께서 역사하시는 신약 시대에 살고 있다. 이 신약 시대의 예배는 신령과 진리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예배이다. 그것은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는 산제사이다. 구약 제사에서는 정해진 성소에서 죽은 희생제물을 드렸는데 반하여,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드리신 영원한 제사로 말미암아 이제 모든 그리스도인은 직접 자신이 성령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를 의지하여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서 예배할 수 있게 되었다(히10:19˜22). 영과 진리로 드리는 산제사는 일주일에 한 번 교회당에 나와서 아무런 성령의 감동 없이 예배 의식에 참여하는 것으로 성립되는 것이 아니며, 일주일의 하루만 예배함으로 예배의 의무를 다한 것이 결코 아니다.
구약의 제사 가운데 기본적이요, 중심적인 제사는 번제이다. 번제에는 늘 드리는 상번제(常燔祭)와 일반번제 두 종류가 있다(출29:38˜46, 레1:1˜17). 전자는 이스라엘이 집단적으로 제사장을 통하여 매일 아침저녁으로 끊임없이 드려야 하는 제사이다. 구약의 번제가 일반번제와 상번제가 있었다는 사실은 무엇을 뜻하는가? 우리의 예배가 주일 공동체의 예배 뿐 아니라 매일 계속 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교훈하는 바이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은 먼저 개인의 생활예배에 충실해야 한다. 진리를 따라 행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생활이 없이 참된 예배는 성립될 수 없기 때문이다(사1:12˜17).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의 삶 전체로 하나님을 예배하기를 원하시며 생활 속에서의 예배를 강조하셨다. 그리스도인 혹은 교회는 무슨 일을 하든지 그 목적을 하나님의 영광에 두어야 하고 그분께 찬양을 드려야 한다(마6:8, 마5:16, 고전6:20, 고전10:31) 그리고 교회의 공적 예배에 충실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정하여 특별히 그에게 경배하는 날로 삼으셨듯이 구원받은

참고문헌
대한기독교서회 / 21세기의 예배, 2004
박은규 / 예배의 재발견,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90
박병업 / 개혁주의 입장에서의 열린예배 비판, 안양대신학대학원, 2003
백천기 / 공예배 의식에 관한 연구, 아세아 연합신학대학원, 1984
이상규·김요셉 / 목회와 신학, 구도자 예배가 가진 예배적 약점
에벤에셀 12호 / 장로회신학대학 제68회 동문회, 1990
최병남 / 예배에 대한 성서적 이해, 왕십리 교회, 비간행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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