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육, 안전지도] 안전교육(안전지도)의 정의, 안전교육(안전지도)의 의의, 안전교육(안전지도)의 필요성, 안전교육(안전지도)의 목표, 안전교육(안전지도)의 학습원리, 안전교육(안전지도)의 내용, 향후 안전교육(안전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안전교육(안전지도)의 정의
Ⅲ. 안전교육(안전지도)의 의의
Ⅳ. 안전교육(안전지도)의 필요성
Ⅴ. 안전교육(안전지도)의 목표
Ⅵ. 안전교육(안전지도)의 학습원리
Ⅶ. 안전교육(안전지도)의 내용
1. 유치원에서의 기초적인 안전관리 측면
2. 유아활동을 구분한 측면
Ⅷ. 향후 안전교육(안전지도)의 내실화 방안
1. 학교 안전·보건과 학교 안전·보건 교육의 개념
2. 학교 안전 교육 내용
3. 가정과의 연계지도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학교안전은 학교에서의 안전교육과 안전관리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취급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생활하기 위하여 어린이 자신이 외부의 모든 환경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위험을 제거하고 안전하게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며 또한 어린이들을 둘러싼 외부환경이 안전하게 갖춰지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을 학교생활에서의 안전, 즉 학교안전 차원에서 보면 전자의 개념은 안전교육, 후자의 개념은 안전관리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는 어린이 교육의 장으로써 무엇보다도 안전이 우선되어야 하며 또한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인간 생명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안전의식으로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습관을 기르고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발달을 꾀하는 민주시민 교육의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학교안전이 안전교육과 안전관리를 포괄한다는 의미도 이상과 같은 사고방식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안전은 어린이들이 안전에 필요한 사항을 의식에 내면화하고 이것들을 습관화시켜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항상 안전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교육과 어린이들의 학교생활이 안전하게 이루어지도록 안전에 관하여 필요한 조건을 정비하기 위한 안전관리로 이루어진다. 이는 양자가 상호기능을 발휘하면서 똑같은 비중으로 일체감있는 균형을 이루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Ⅱ. 안전교육(안전지도)의 정의
첫째,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요소로부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으로서 사고의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여 사고율을 줄이고 사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둘째, 평소의 생활을 통하여 신체적 부상이나 때로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모든 요인을 미리 알려주고 사전에 예방하게 함으로써 한 사람의 생명도 잃지 않고 한 사람도 다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교육이다.
셋째, 상해, 사망, 또는 재산의 피해를 일으키고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써 안전 행동에 기여하는 습관, 기능, 태도 및 지식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의 총체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안전교육이란 상해, 사망 또는 재산 피해를 일으키는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서 안전 행동에 기여하는 습관, 기능, 태도 및 지식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험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애란,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 및 교사의 안전의식에 관한 연구, 군산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김성희, 유아 안전교육, 창지사, 2000
권봉안·김진해·정순광, 안전학개론, 한국체육대학교, 2001
곽은복, 영유아를 위한 안전 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2001
이기숙,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양서원
장지현,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 조사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최인범, 안전교육, 형설출판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 AFDC(Aid to Families with Dependent Children)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기본방향,주요내용,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접근방법,교과,교사역할,개선과제 분석
- 사회보장론-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초등학교 2학년]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창의적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교육 내실화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