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행정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시험 및 공무원시험에 대비하여 만든 `행정학` 서브노트 자료입니다.
행정학의 핵심만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신뢰도 높은 자료라고 자부합니다.
각종 시험에 임박한 학생들이 다운받으면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최종적으로 요약 /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자료를 토대로 시험에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 론

2. 전통적 행정과정
⑴ 과 정
⑵ 특 징
⑶ Gulick의 POSDCoRB

3. 현대행정에서의 행정과정
⑴ 의 의
⑵ 현대적 행정과정의 일반적 단계
⑶ 특 징
본문내용
1. 서 론
⑴ 행정과정이란 목표의 합리적인 달성과정을 말하며 행정체제의 행동적-능동적 측면으로서 행정이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일련의 연쇄적 과정을 의미
⑵ 행정은 행정과정을 통해 합리성을 확보하고 사회적 요구의 충족 및 발전을 실현
⑶ 행정과정의 각 단계는 엄격히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장소에 따라 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행태론적 접근방법, 생태론적 접근방법, 체계론적 접근방법
  • 행정학 행태론적 접근방법, 생태론적 접근방법, 체계론적 접근방법목차행정학 행태론적 접근방법, 생태론적 접근방법, 체계론적 접근방법Ⅰ. 행태론적 접근방법1. 의의2. 행태론의 주요 내용 및 특징3. 평가(비판 및 한계)Ⅱ. 생태론적 접근방법1. 의의2. 가우스(Gaus)의 생태론3. 리그스(F. Riggs)의 생태론4. 비판(한계)Ⅲ. 체계론적 접근방법1. 의의2. 체계의 일반적 속성3. 체계의 과정적 구성요소(행정체계의 순환적 과정)4. 체계의 기능5. 문제

  • 교육행정학원론
  • ☙ 교육행정학원론1. 교육행정의 개념교육행정은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정의로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 대개 조건정비론, 행정과정론, 사회과정론, 협동행위론, 그리고 분류체계론 이렇게 다섯 가지 입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먼저 Moehlman이 주장하는 조건정비론은 교육행정을 교육의 핵심적 기능인 교수와 학습의 효율화를 위해 필요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이라고 파악하는 입장이다. 즉 학교의 목적은 수업이며,

  • 사회복지행정의 과정(관리기능) POSDCORBE에 대하여 각각의 개념과 어떤 특징이 있는지 기술하시오
  • 행정의 과정(관리기능) POSDCORBE에 대하여 각각의 개념과 어떤 특징이 있는지 기술하시오일반적으로 행정과정 또는 행정영역은 기획(Planning), 조직화(Organizing), 인사(Staffing), 지시(Directing), 조정(Coordinating), 보고(Reporting) 재정(Budgeting), 그리고 평가(Evaluating) 등이 주요 구성요소를 이루고 있다. 행정학이나 정책학에서는 이의 머리글자를 따서 POSDCoRB로써 표현된다.I. 기획 또는 계획(Planning)기획은 행정가에 의하여 수행되는 첫 번째 과정으로서 1/ 목표의

  • [행정학][주류행정학][계량행정학][재무행정학]행정학의 역사, 행정학의 위기, 행정학의 과제, 주류행정학, 계량행정학, 재무행정학 분석
  • 행정학이 한국의 토양에 뿌리내리기 시작하였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는 주로 한국의 중앙정부 행정체계에 대한 연구이었는데 중앙집권적 관료제 및 행정체계 연구에 집중되었다. 한국의 행정은 세계에서 유례를 볼 수 없을 정도로 오래된 중앙집권의 역사이다. 668년에 삼국통일이 이루어진 후 약 1300년간 중앙집권의 역사가 계속되었다. 따라서 1991년 지방자치가 실시되기 전까지 행정학은 주로 중앙정부와 그 행정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 [교육행정][교육정책]교육행정의 개관,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특징과 교육행정의 주요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과정 및 교육행정의 조직유형, 교육행정의 조직구성, 교육행정의 조직원리 분석
  • 행정의 개념1. 교육행정영역 구분론교육행정을 행정의 한분야로 파악하는 관점으로 법규해석적 교육행정에 치중하며 몽테스키외의 삼권분립사상과 독일에서 발달한 관방학에 기원을 둔다.2. 기능주의론교육의 자주성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보는 견해, 교육의 봉사성과 수단단성을 강조하며 미국의 행정학 및 교육행정적인 관점이다.3. 행정과정론교육행정을 행정과정에 초점을 두어 정의를 내리는 것이다.4. 공권적 작용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