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A, 공적개발원조] ODA(공적개발원조, 정부개발원조)의 개념, ODA(공적개발원조, 정부개발원조)의 시대적 변천, ODA(공적개발원조, 정부개발원조)의 세계적 동향, ODA(공적개발원조, 정부개발원조)의 문제점과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ODA(공적개발원조, 정부개발원조)의 개념

Ⅲ. ODA(공적개발원조, 정부개발원조)의 시대적 변천

Ⅳ. ODA(공적개발원조, 정부개발원조)의 세계적 동향

Ⅴ. ODA(공적개발원조, 정부개발원조)의 문제점
1. 공적개발원조(ODA) 규모의 저조
2. 법적 규율 미비
3. 긴급재난 구호체계의 미비
4. 부처간 협조 미비
5. 무상원조 재정확보의 어려움
6. 국민의 인식 부족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에는 인권, 교육, 여성개발, 기아, 빈곤극복, 지구환경, 노동 등의 범지구적 문제가 국제적인 중요성을 더해갈 것으로 예상되어, 이들 문제의 해결을 위한 국제적 교류와 협력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인류공동의 이념을 확립하기 위해 OECD의 개발원조 위원회(DAC)는 제 34차 고위급 회의에서 "21세기 개발 협력 전략" 이라는 새로운 국제 협력의 방향을 채택하였다. 이는 범세계적인 이슈 해결을 위한 목적으로 개최된 여러 국제회의에서 논의되고 합의된 목표를 종합하여 측정 가능한 목표수치를 설정하고 공여국과 수혜국간의 파트너쉽의 강화 및 상호간의 책임 및 의무를 규정했다는 측면에서 국제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 형성에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국제사회의 상호의존의 심화와 개발협력의 증진 속에서 세계 각국은 공적개발원조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를 늘려가고 있는 추세이다.

Ⅱ. ODA(공적개발원조, 정부개발원조)의 개념

급변하고 있는 세계화의 움직임 속에서 국가간의 상호 의존과 협력 확대는 불가피한 추세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빈곤이나 환경문제 같은 `삶의 질` 관련 개발 문제들은 인류 전체가 범지구적인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사안으로 간주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위한 논의는 다양한 형태로 표출 되어왔으며, 공적개발원조는 이와 깊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공적개발원조(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는 2차 대전 이후 정치, 경제적 이유를 배경으로 선진국과 개도국간에 발생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현재까지 국제관계의 중요한 한 구성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ODA 정책의 추진은 국가이익의 상호 증진이라는 큰 목표를 바탕으로 호혜적 상호 협력관계 구축과 지원을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 국제무대에서의 발언권 강화라는 다양한 동기와 방향성을 띠고 있다.

참고문헌
▷ 김복희(2001), 선진국의 ODA 동기와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개발협력동향, KOICA
▷ 권영길 의원 정책자료(2006), 한국 ODA와 실태 개혁방안 연구, 국회도서관
▷ 라미경(2007), 동아시아 인간안보와 ODA, 안보논단, 해병대전략연구소
▷ 심상정 의원실(2005),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유병복(1998), 정책학개론, 응보출판사
▷ 이경수(2001),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ODA)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외국의 장애인복지제도 및 우리나라 장애인복지 정책의 과제 분석
  • 수 없는 독립된 것이고 상호 필요조건으로 뒷받침되고 일부요인으로 작용하지만 결코 타 영역에 관해서는 충분조건이 되지 못하며 서비스공급에 관해서는 상호작용하는 협력적 위치에 있을 수 밖에 없는 실천학문 영역들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적절한 위치에서 최상의 서비스?원조를 제공하기 위해 각 분야별 전문가들은 교육과정이나 연수교육을 강화하여 자질을 높여야 하며 이러한 전문가 양성을 위한 법?제도적 지지와 근거마련은 중요하다.

  • 사회과학 새천년개발목표
  • 개발목표는 왜 중요하며, 과거의 노력들과 어떻게 다른가? * 기존의 1차~4차까지의 UN정책들 국제개발원조의 변천사 및 세계동향, 강문규제1차 UN개발년도(1960-1970)-UN 관련 기구들 설립, 1960 : IDA(국제개발협회) 제2세계은행 설립1964 : UNCTAD(UN 무역개발회의)설립1966 : UNDP(UN 개발 프로그램)설립1967 : UNIDO(UN 공업개발기구) 설립1962년 UN의 경제사회이사회(ECOSOC)에서는 발전의 사회적․경제적 측면을 통합하는 권고가 채택되어 제1차 UN개발연도의 행동계획

  • 세계역사에 대하여...
  • 고찰해야 한다고 생각되어진다. 나는 그 쌓여져 감에 의해, 먼저 지적한 종래의 한제의 해석이 당대, 혹은 그 후의 관제의 원류로서의 위치 짓기, 바꿔말하면 당대의 관제가 투영하는 한에 있어 이해된다고 하는 한계를 떠나, 한대독자의 통치기구의 논리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불충분하지만 이해된다고 하는 시점에서의 배려도 시험해 보고 싶다.더욱이 본서의 구성상, 시대적으로는 한 초에서 무제시대경 까지를 중심으로 하고,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개념법학 이후에는 법의 목적론적 고찰을 중요시하는 목적법학(Zweckjurisprudenz)) 목적법학은 법이 목적에 의해 창조된다고 보고 법해석에 있어서도 목적개념을 지도이념으로 삼았다. 즉 법규를 문리적 논리적으로 해석한 후에 법의 목적에 비추어 해석하는 입장이다(구병삭(1994), 앞의 책, 102면). 목적법학은 법을 통하여 도덕, 정치, 경제 등의 객관적 목적이념이 실현되는 관계를 명확히 하고 개념법학의 논리주의를 타파하는 공적을 남겼다(허영민(1992

  • 통일을 대비한 사회과 교육
  • 개념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비교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고 자료수집의 문제점으로 말미암아 연구에 어려움이 많다. 특히 북한의 교육과정안을 수집하기 어려우므로 2차 자료를 활용하여 추론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한국교육개발원 1996, 8). 북한의 지리교과서의 내용에서 행정구역과 지명이 해방 당시의 그것과 판이하게 달라졌고, 국토에 대한 예찬 일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업이나 인문지리적인 내용 서술이 거의 없다. 또, 주체 조국의 자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