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모더니즘의 정의, 모더니즘의 특징, 모더니즘의 기원, 모더니즘의 발달, 모더니즘의 성격, 모더니즘의 주관성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모더니즘의 정의

Ⅲ. 모더니즘의 특징
1. 전통과의 단절
2. 주관성과 개인주의
3.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4. 실존주의적 인생관

Ⅳ. 모더니즘의 기원

Ⅴ. 모더니즘의 발달

Ⅵ. 모더니즘의 성격

Ⅶ. 모더니즘의 주관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과 물리적 세계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사회과정을 조정하는 이 과정에서 인간의 행위는 목적합리성에 기초하여 새롭게 조직되고 제도화되었으며 종래 통합되어 있던 사회적 실천들의 분화가 일어났다. 이 같은 사회적 실천의 분화는 산업혁명과 프랑스 대혁명에서 단적으로 표현된 바 있는 정치·경제적인 변혁에서 기본 동력을 얻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 위에 계몽주의의 이념이 추동력을 더하고 있다. 사회 각 분야가 그 자체의 내부논리에 의해 각 분야의 기본축을 발전시켜 나감에 따라 경제에서는 산업의 대량생산구조로의 재편이 이루어지고 정치·사회적인 측면에서는 민주주의적인 제도의 수립을 위한 사회적 갈등이 전면화되는 속에 생활을 목적합리성에 기초하여 조직하고자 하는 계몽주의는 봉건주의에 신성한 후광을 비추었던 형이상학적, 신학적 세계상을 깨뜨리는데 주역을 맡았을 뿐 아니라 이성적 주체에 의한 인간해방과 자본의 발전에 의한 역사의 진보라는 이념을 생활의 세부적인 국면에까지 현실화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추동력이 되었다.
모더니즘은 제 1차세계대전에 앞서 이미 시작되었으며, 적어도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는 모더니즘이 발전하는 데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오히려 방해가 되는 요소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모더니즘은 전쟁중 잠시 소강상태를 맞았을 뿐, 이 전쟁은 이데올로기적 정신적 측면에서 모더니즘에 크나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인류 문명을 잿더미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기성의 가치관이나 도덕을 여지없이 붕괴시켜 버린 이 전쟁은 오히려 모더니즘이 성장하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지적 문화적 토양을 마련해 주었다. 모더니즘은 19세기말엽부터 싹트기 시작했지만, 제 1차 세계대전의 종식과 더불어 비로소 찬란한 꽃을 피우게 되었으며, 이는 1920년대 초엽을 중심으로 서구문학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위대한 예술 작품이 많이 쏟아져 나왔다는 사실이 잘 나타내 준다.

참고문헌
○ 강상희(1993), 1930년대 모더니즘소설론 연구, 관악어문연구 18
○ 김용직 외, 한국현대시연구, 민음사
○ 김용직(1993), 모더니즘 연구, 자유세계
○ 김욱동(1992),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현암사
○ 안수진(1997), 모더니즘시의 부정성 형성 연구, 서울대
○ 장사선(1989), 김규동론 모더니즘에서 리얼리즘으로
○ 한계전(1993), 전후시의 모더니즘적 특성과 그 가능성, 문학과 논리3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발달에 있어 그 기초가 된다. ④초기의 가정교육은 자녀들의 성격형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⑤지위환경과 작용환경*지위환경: 소속된 가정의 교육수준, 직업수준, 수입수준, 문화수준(경제자본, 문화자본, 인간자본)*작용환경: 가정 내 부모와 자녀간 상호작용의 질(사회자본)(4)영재교육①영재교육의 방법 *지속적인 평가 *가속화와 풍부화의 방법 *사사프로그램․독립연구․현장견학․토요프로그램 등②유의점: 영재아의 사고는 질적으로는

  • [현대문학사상사] 모더니즘 - 아방가르드운동과 영미의 주지주의
  • 모더니즘의 공통적 특질은 전통과의 단절, 주관성과 개인주의, 문학의 독자성과 자기 목적성, 실존주의적 인생관, 그리고 비 연대기적 서술 방식, 주인공의 불분명한 성격, 복수적 시점과 의식의 흐름, 언어적 유희 등을 주요 기법으로 하는 형식적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내면적으로 공유하는 정신과 형식의 공통점을 잘 드러내는데 효율적이다. 20세기 현대문학의 시발점, 즉 모더니즘의 출발에 관한 논의는 상징주의로부터 시작된다는 의견과 그 뒤

  • [현대소설] 대중소설에 대해서
  • 성격이 한층 강화되었다.1930년대 한국 현대소설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보인다.(1) 사실주의 소설의 만개(滿開), (2) 토속적 세계의 예술적 형상, (3) 기법의 실험과 새로운 소설 영역의 발견이와 더불어 30년대 후반 문단은 대중소설의 호황기를 맞아 풍성한 수확을 거둬들인다. 3년대를 걸쳐 맹활약을 한 방인근, 본격적인 통속작가임을 자처하고 나선 김말봉, 의 현상공모를 통해 혜성처럼 등장한 박계주 외에도 김남천, 한설야, 박태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과학적인간관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 발달이론의 배경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은 듀이(J. Dewe y)의 초기사상과 피아제(J. Piaget)의 단계이론에 뿌리를 갖고 있으며, 도덕발달을 연구하면서 철학과 사회과학을 접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콜버그의 도덕철학과 도덕 교육에 영향을 미 친 주요 인물로서 플라톤, 칸트, 듀이 그리고 피아제를 들 수 있다. 플라톤과 칸트로부터는 그의 원리화 된 도덕 판단에 있어서 ‘최고선’으로 주장 하는 ‘정의(justice)’의 개념 을 인용하고 , 듀이로 부터는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목 차Ⅰ.들어가는 말Ⅱ.본론1. 포스트모더니즘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특징3)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및 영화 소개4)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교육의 개념과 역사2) 교육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1)우리 나라의 교육(2)다른 나라의 교육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2) 바람직한 교사상Ⅲ.맺는 말Ⅰ.들어가는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