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윤리경영] 글로벌 윤리경영의 사례와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윤리경영의 개념 및 정의
3. 글로벌기구의 윤리경영 활동
4. 글로벌 환경에서의 조직의 윤리경영의 사례
5.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이윤의 극대화라는 지상목적을 지닌 기업들은 시장에서의 우월적 지위를 확보하고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라지 않는 비윤리적. 비도덕적 행동을 서슴지 않을 때가 많다 . 이 같은 현상은 기업윤리 및 윤리경영의 문화가 오랜 기간을 통해 자연스럽게 형성된 선진국 기업들 보다 뒤늦게 경제성장에 뛰어든 개발도상국. 특히나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며 한국의 국가발전에 힘든 몇몇 기업이 주도하는 경제 상황이었던 한국에서 더 많이 발견될 수 있는 현상이다. Helena Norberg Hodge(1991)는 “오랜 세월 유지되어온 생태적 균형과 사회적 조화가 산업 주의적 압력 밑에서 붕괴 되었다”고 했듯이, 오늘날 세계경제는 자본주의의 치열한 경쟁을 통해 많은 자원착취와 많은 기술혁신, 큰 시장, 큰 이윤을 향한 질주로 세계 구석까지 자연 파괴 등 인류의 보편적인 행복과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 면이 있다. Guy Sorman(1995)은 자본주의의 모순을 문화의 저속성, 실업의 발생 및 빈곤의 발생, 불평등이라 하였으며, Lawrenceklein(1997)는 지나친 산업주의와 기업중심주의의 존재방식 때문에 환경의 문제, 자원의 문제 및 인구의 문제가 일어나고 있으며 아울러 자본주의로 인하여 분배불평등, 실업불안 및 사회정치가 불안정하다고 주장하였다. 김진방(2003)은 자본주의 특징은 적대적 M&A, 대량해고, 빈부격차, 주식폭락 및 폭등, 경영진 모럴해저드, 소액주주운동이라고 주장하였다. Billemott(2003)는 자본주의의 모순으로 경기침체의 장기화, 위기의 취약성이라고 하였으며, Gravin kelly(2003)는 1999년 영국논쟁을 이야기 하면서 개인의 자율성에 반해 참여와 포용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Gorge Soros(1998)는 세계자본주의의 문제점을 시장자체의 결함으로 공동이익을 무시하고 시장참여자가 개인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또한 정치의 실패로 정치의 부재와 비효율성 그리고 공동이익실천제도의 규제 장치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이들의 주장을 요약하면 서구자본주의 문제점은 서구의 사회적 가치인 개인의 욕망과 이기주의, 자유와 경제적 효율성 추구 및 시장과 기술에 의한 경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위에 기술한 연구자들에 의한 자본주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의 큰 흐름은 윤리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개인의 이기주의에서 전체의 참여와 포용 쪽으로, 개인보다는 공동체입장으로 향하고 있다. 아울러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이해관계자와의 균형을 중시하고 있다. 한국도 이러한 세계의 흐름 속에 동참하고 있지만 윤리경영의 중요성 증대와 각계각층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대다수의 한국 기업들은 윤리경영이 꼭 지켜야 하는 의무사항이 아닌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언제든지 지키지 않아도 되는 사항으로 치부해 버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경영윤리의 실천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과 기업의 가치가 향상된다는 비전과 확신을 제시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의 윤리경영 정착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윤리경영의 개념 및 정의

2.1 윤리경영에 대한 다양한 견해
기업이 생산과 소비의 전 과정에 걸쳐서 자연 생태계와 지구촌 사회에 끼치는 위해를 최소화 하는데 역점을 두어야 하는 것이 윤리경영의 핵심 이론이다. 그러나 윤리경영에 관해서는 다양한 관련 용어와 개념이 존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업들도 사회봉사, 환경경영, 윤리경영, 사회공헌, 지속가능개발 등 다양한 명칭하에 수행되고 있다. 윤리경영 도입 후 바로 다음은 사회적 책임 즉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준비해야 한다고 자체적인 연구나 이해 없이 다른 기업들을 따라가는 기업들도 있는 실정이다. 국제적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다양한 용어와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일본, 유럽 등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CR(Corporate Responsibility 기업 책임)로 해야 하는지, SR(Social Responsibility 사회적 책임)로 해야 하는지 의견이 통일되지 않고 있는 등 다양한 개념과 용어로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용어와 개념의 혼란은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NGO, 시민들도 혼란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자선적 활동(Philanthropy)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나, 기업의 자선적 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한 부분이며 CSR자체는 아니다. 아마도 이러한 원인들은 윤리경영에 대한 정의와 개념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인데 무엇보다도 총체적 맥락에서 보지 않고 부분적으로 보는 관점도 한 원인이기도 하다.


2.2 윤리경영의 통합적 정의
윤리경영에 대한 다양한 견해(윤리, 기업윤리, 윤리경영, 사회공헌, 사회봉사, 사회적 책임, 기업의 부패, 지속가능경영 등)들에 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윤리경영의 개념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윤리경영이란 ‘모든 이해관계자들에 대해서 기업의 윤리적․법적․경제적․재량적 책임들을 포괄한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말한다.’ 기업의 지속가능은 윤리경영 없이는 위기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를 최소화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안정과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경영활동이다. 즉 기업의 윤리경영은 경제적으로 생존가능하고 법적으로도 투명 하며 사회적으로도 균형을 유지하는 지속가능경영이다.



2. 3 윤리 경영의 필요성
참고문헌
다국적 기업의 중국 내 사회적 활동 분석 정상은 (2007)
한국기업의 윤리경영 정착화 방안 위수일 (2004)
윤리경영 실천과 기업의 경쟁력에 관한 연구 허갑수 변상우 (2004)
한국기업의 윤리경영 평가모델에 관한 연구 이호 외2 (2007)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윤리경영 평가모델 이종훈외1
국각청렴위원회(2006) 공기업 윤리경영 모델
기업부패지수 측정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강철규(2000)
제1권 개념편 지속가능경영 이종운 (2007)
제2권 개념편 지속가능경영 이종운 (2007)
제3권 개념편 지속가능경영 이종운 (2007)
CEO information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의 도입방안 (2002)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PC그룹의 지속 가능 경영
  • SPC그룹의 지속 가능 경영 서론 -SPC 그룹 설명 및 경영철학 소개본론상생경영젊은이들의 꿈 지원‘유통혁명’ 통한 농가의 안정적 수익확대 ‘윈-윈’환경경영친환경 농산물우리 밀 사업그 밖의 친환경 농산물 사업 사례새로운 사업의 추가SPC 그룹 임직원들의 환경 관련 활동윤리경영윤리경영의 목적SPC의 윤리경영 현황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활동내부 근로의식의 고취세계로 뻗어가는 성장나눔경영경영철학 및 나눔 활동구제

  • [기업가 정신] POSCO와 Johnson&Johnson(포스코와 존슨앤존슨)
  • -POSCO와 Johnson&Johnson-기업가 정신 2차 조별 과제P O S C O-목 차-Ⅰ. Posco 기업1. 기업소개2. 기업현황3. 기업 활동 사항Ⅱ. 경영철학 및 경영 이념1. 창업자의 경영철학2. 창업자의 경영이념3. 현재 CEO 경영 이념 Ⅱ. 경영전략 1. 환경분석2. 포스코의 전략 유형3. 포스코 사업단위 GE분석과 미래상4. 포스코 사업단위 SWOT분석5. POSCO 현지화전략6. 부문별 국제화Ⅲ. 윤리경영 실천 사례1. 기업윤리 시스템 구축2. 기업윤리 교육활동3. 비윤리행위 예방

  • [경영학]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4.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5.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6.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통합가능성 7.사회적 책임에 따른 윤리경영의 구분 제3장 윤리경영 실천현황 분석제1절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시스템1.윤리경영 선포, 추진방법 2.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 제2절 윤리경영 성공사례1.해외 기

  • [경영] 신뢰경영시대의 성공적인 윤리경영 실행전략
  • 윤리경영을 도입하기 위한 실행전략에 대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기업윤리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의 Enron사태 이후 기업의 준법정신을 높일 수 있는 근본 처방으로서 기업윤리가 강조되고 있다. 윤리적인 의사결정은 단 한번의 실수로 기업이 도산할 수 있는 치명적인 위헙(risk)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비윤리적 행위 때문에 엄청난 손실을 입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제 윤리경영이 글로벌 스탠다드로 부상중에 있다. OECD등 국제기

  •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
  • 사례를 제시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경영 승계 과정이 행해지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보완 부분과 해결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 Ⅱ. 본론가족기업 개념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하기에 앞서서, 우선적으로 가족기업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알아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 이유는 앞서 자료로 제시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표한 주요국의 가족기업의 현황과 시사점을 나타내는 차트에도 나와 있듯이, 우리나라 전체 기업의 7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