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클럽메드 Club Med의 핵심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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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Club Med의 핵심 성공 전략
A.STP 전략
B. SWOT 전략
1.강점사용:
2.기회사용:
3.약점극복:
4.위협요인극복:
II. 업계 향후 환경변화 < PEST >
III. Club Med의 전망과 미래전략
1.실버계층을 타겟으로 한 상품개발
2.더욱 다양한 여행상품 개발
3.동양에 초점을 맞춘 개발
4.친환경적 기업이미지 재고
본문내용
I. Club Med의 핵심 성공 전략
A. STP 전략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욕구가 다른 여행자들에 따라 그 특성을 세분화 기업전략에 적합한 세분시장으로서 이상적 자유와 최상의 휴식을 취하는 여행을 선정 선정된 세분시장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high quality 상품을 개발 및 판매
B. SWOT 전략
Strength Weakness
 어디서도 볼 수 없는 G.O 시스템
 고객의 자유로운 스케쥴
 매출의 80%차지하는 기존 고객에게 로열티 제공
 현지와 클럽메드의 합작형 경영
 환경변화에 빠른 적응력
 고급브랜드이미지
 전세계에 위치한 빌리지와 높은 시장 점유율  동양에서의 선호도와 인지도가 높지 않음
 높은 가격대
Opportunity Threat
 ‘Well-being’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생활방식으로의 변화
 인터넷 발달
 경제적 여유로 인한 여행수요 증가
 인구증가와 경제발전으로 인한 여가수요증가
 체류형 휴양 욕구 증가  같은 분야의 기업들 성장
 온라인 여행사들 시장 진입

1. 강점사용:
a. G.O시스템은 독보적인 Club Med의 가치있는 시스템이다.: 직원은 G.O(Gentle Organizer) 고객은 G.M(Gentle Member)로 각각 호칭이 되며 리조트를 빌리지 즉 공동체가 살아가는 곳으로 불린다. 이러한 점은 고객들에게 최고의 휴식을 선사하기 위한 Club Med의 유니크한 시스템으로서 돈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산다는 개념보다 편안한 가족, 친구처럼 ‘함께 즐기고 서로 배운다.’는 기업의 모토를 반영하는 것이다. 다양한 국적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리조트의 특성을 감안하여 G.O들 역시 다국적인, 다국어 구사자들로 이루어져 있고 이들은 안내자로서의 역할 뿐만아니라 스포츠강사, 바텐더, 요리사 등 고객들이 빌리지에 머무는 동안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여 그들의 휴식이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고객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남기고 그들을 다시 Club Med로 발길을 돌리도록 한다.
b. 기존고객들이 실질적 매출의 높은 부분을 차지 함으로 이들에게 로열티를 제공함으로서 관리 및 대우한다.: 실제로 Club Med는 20%의 기존고객들이 수익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으로 기존고객에게 로열티를 제공하는 것은 Club Med로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아닐 수 없다.
c. 자유로운 스케줄로 인한 Club Med의 한단계 높은 휴양지로서의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더 어필한다.: 기존에 존재했던 ‘가이드를 따라 이동하는’ 개념의 여행에서 탈피한 Club Med는 ‘이상적인 자유로움과 휴식’을 제공하겠다는 사명을 가진 기업이다. Club Med는 이를 위하여 짜여진 스케줄을 제시하지 않고 고객들의 자유 의지에 따라 스케쥴을 조정하도록 권한을 양도한다.
d. 경영에 있어 현지와의 합작이 다른 리조트와 차별화된다.: 36개국에 120개의 빌리지를 보유하고 있는 Club Med는 고객층이 다양할 수 밖에 없고 그들이 원하는 바가 모두 다르다. Club Med는 각 국가마다 경영 노하우만을 전하고 실질적 경영권을 현지에 줌으로서 자유로운 기획활동을 통한 독창적, 창의적, 다양한 개발을 가능하도록 허락한다. 이로 인해 Club Med 각 휴양촌은 더 큰 책임감을 가져 수익이 높아지기 마련이다.
e. 환경변화에 빠른 적응: 삶의 질 위주의 사회-> 여행의 질 향상 상품 개발 온라인 사용 증가 -> ‘클럽메드 온라인’ 설립
f. 고급브랜드: Club Med는 고급 브랜드의 이미지를 보유 하고 있으며 선진국형 리조트를 추구 한다. Club Med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들은 Club Med의 가격이 서비서비스면 볼 때 결코 비싸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런 고급화 전략은 앞으로도 Club Med의 주된 마케팅전략이 될 것이다.
g. 전세계에 위치한 빌리지와 높은 시장 점유율: 클럽메드는 전세계에 리조트를 보유하고 있어서 고객이 원하는 지역이나 가까운 지역 등으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또 한 리조트 산업의 수익순위 1위의 최고 점유율을 갖고 있다.

2. 기회사용:
a. 소비의 주요한 주체가 되는 ‘휴식’을 원하는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한다.: 갈수록 삶의 질을 중요시 하고 Well-being을 강조하는 세상이 오면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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