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제너시스 BBQ `델리아띠`의 마케팅 전략 분석, 평가,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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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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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브랜드 소개
II. 델리아띠 마케팅 MIX 전략 분석
III. 평가&대안
IV.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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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브랜드 소개
1. 델리아띠
㈜제너시스 BBQ의 신생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벨기에와플, 샌드위치, 커피, 샐러드, 베이커리 등을 취급하는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현재 서울, 안양, 일산 곳곳에 총 12개의 체인점이 있다. 제너시스 BBQ의 점포운영 노하우로 ‘철저한 원재료 관리, 위생 관리, 가맹점 관리’ 로 훌륭한 경쟁력을 지니며 성장이 기대된다.
2. 브랜드네임의 유래
DELIATTI는 ‘Deli’와 ‘젤리아띠’의 합성어이다. Deli 는 Delicatessen (미리 조제된 식품을 파는 판매점) 의 구어이다.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간편함과 다양함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많은 뉴욕 맨하탄에서 시작 된 외식문화를 뜻한다. 젤리아띠는 순우리말로 좋은 친구를 뜻한다.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나 좋은 친구로 남고 싶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3. 델리아띠의 STP 전략
(1) Market Sementation
주 소비층 분류 내용
기본적인 배고픔의 해소를 위한 소비자층 음식의 맛, 영양, 음식점의 서비스, 분위기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허기를 채우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소비자. 이 소비자층에게는 가격이 가장 큰 요소이다. 저소득, 중.고.대학생 등으로 구성된다.
건강주의 소비자층 맛이 없는 것을 감수해서라도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층으로 외식에 가장 많은 돈을 들일 수 있지만 서비스, 분위기 등과는 상관없이 오직 건강만이 소비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비교적 40-50대 이상의 장년층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가족화합의 건전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층 반드시 비싼 외식을 하지 않더라도 가족이 함께 식사할 수 있는 단란한 분위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층.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지는 않지만 단란함을 추구하는 근로자가족과 대학교육 이상 높은 교육수준의 중산층에 많다. 특히 중산층의 경우 가격과 상관없이 가족모임을 위해 서비스와 분위기가 좋은 곳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식생활의 문화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층 식사를 하는 것이 단순히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인 가치를 지닌다고 인식하는 소비자로 영양보다는 음식의 맛과 서비스에 중점을 두어 구매한다. 식사하는 것 외에 즐거움을 위한 이벤트, 새롭고 다양한 음식을 먹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문화적 경험을 중요시한다. 20-30대의 젊은 층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식생활을 문화적 가치로 추구하는 소비자층에게 가치를 적극적으로 부여한다.
(2) Target
구분 주요특징
연령 20대 초반~30대 초반의 젊은 학생 및 직장인
지리적 위치 서울, 수도권 대학가, 젊은 유동인구가 많은 강북, 사무실 밀집 강남지역
학력 대졸이상의 학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1. 맛, 친절한 서비스, 세련되고 깔끔한 분위기
2. 웰빙적 소비욕구
3. 새로운 음식 및 문화의 경험을 중요시함
4. 레스토랑과 샐러드바의 선호 경향
상황적 특징 고칼로리가 아닌 제품. 즉, 웰빙적 요소가 부합된 메뉴의 Needs
이용자의 위치 기존 도너츠, 베이커리, 패스트푸드 이용자적 위치
(3) Positioning
+가치부여; 음식의 문화적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기존 외식시장에서 느낄 수 없는 간편성, 편리성, 경제성, 다양성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색다른 외식공간을 만든다.
+문화적 가치중시; 소비자가 메뉴를 쉽고 간편하게 어디서나 접할 수 있도록 Deli-shop형태를 응용하여 만든 서구적 외식공간으로, Casual한 분위기로 기존의 패밀리 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의 장점을 살려 새로운 외식문화적 가치를 창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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