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과 경영전략 -이랜드와 닌텐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혁과 역사
닌텐도 기업정보
경쟁모델 현황
닌텐도社 게임기 컨셉트의 장점
닌텐도社 게임기 컨셉트의 단점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발전하기 위한 경영전략
본문내용
연혁과 역사


1889년 닌텐도 탄생
골패제작 공방에서 시작.1902년 일본 최초 트럼프 제조
화투를 만들던 닌텐도는 일본 최초로 트럼프 제조 하게된다.
- 미개척 시장에 대한 선구적 진입.
1947년 야마우치 히로시 사장 취임
21살의 젊은 대학생이 닌텐도의 사장으로 취임-
선대의 도전정신을 이어받아 사업 확장을 시도.
혁신의 몸부림
'US플레잉카드' 시찰을 통해 얻은 교훈으로 다양한 사업확장 시도. 카드사업에서 빠져 나와 다른 사업으로 눈을 돌리게 됩니다.
운수 식품 호텔경영 사업 확장. 관련성 없는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연이은 실패.


연이은 실패로 얻은 교훈
경영 knowhow 없는 사업 확장은 실패를 안겨주었고 관련성 있는
사업의 확장의 당위성을 깨달음.
결국 카드 회사의 노하우가 담긴 놀이 문화에 관심을 기울임.

1963년에는 닌텐도 주식회사로 회사명을 변경

70년대부터는 전자 기술을 이용한 완구의 제작을 시작하면서
가정용 게임기 시장에 서서히 접근해 나간다.
그러나 닌텐도가 전자 부문의 기술이 전무했기 때문에
무려 10년에 걸쳐 전자에 관련된 인재들을 뽑아야 했다.

1980 ‘게임 & 워치’ 출시
전자계산기로 시간 때우는 회사원을 보고 착안.
총 3000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림.
1983 패미컴 등장
한가지 게임기에 여러 카세트를 사용하여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저렴한 카세트(게임팩) 판매로 게임기의 지속적 유통 가능. 소프트와 콘솔의 결합은 현대 게임기의 원형이 됨.
1985 슈퍼마리오 등장
게임 케릭터의 전설이 된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출시.
마리오 게임의 흥행 이후 케릭터 산업과 게임 산업에
독보적 지위를 확보.

참고문헌
닌텐도.
우츠미 이치로, <닌텐도, 그 신화적인 기업 변신 전략>, 전기정 옮김, 세종서적, 1993년.
정재영‧ 김태웅‧ 김희수. 일본게임산업의 현황과 성장전략,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2002. 제이크 캐즈달 (Jake Kazdal) SEGA UGA ,2000
유승호. 게임산업의 발전동향 (Trends in game industry) , ITRC, 2003’
www.ebsco.org.
www.Nintendo.com.
www.strategyandinnovation.com/
www.zdnet.co.kr.
www.youtube.com

이랜드.
E.LAND-시리즈형 상표 전략-,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사례 연구센터.
E.LAND : 기업이념과 종업원에 대한 윤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사례 연구센터.
www.eland.co.kr
한국경제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웃소싱,아웃소싱형태와효과,아웃소싱사례,벤치마킹,벤치마킹팔요성과특징,벤치마킹사례
  • 환경, 기술들의 변화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들이 제품 개발 능력만 보유하고 생산이나 영업을 아웃소싱한다면 고정비가 변동비화되기 때문에 위험이 감소되고 기업들의 유연성이 강화될 것이다.3) 조직의 슬림화 ․ 유연화-아웃소싱의 활용에 의해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 들이 외부화됨에 따라 기업내 조직이 슬림화된다. 따라서 아웃소싱을 통해 유연성 있는 고용형태와 직무급, 연봉제들의 성과중심의 급여

  • [서비스 경영] 아웃소싱 벤치마킹
  • 환경, 기술들의 변화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들이 제품 개발 능력만 보유하고 생산이나 영업을 아웃소싱한다면 고정비가 변동비화되기 때문에 위험이 감소되고 기업들의 유연성이 강화될 것이다.3) 조직의 슬림화 ․ 유연화-아웃소싱의 활용에 의해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 들이 외부화됨에 따라 기업내 조직이 슬림화된다. 따라서 아웃소싱을 통해 유연성 있는 고용형태와 직무급, 연봉제들의 성과중심의 급여

  • [경영학] 유니클로의 국제 성장전략
  • 환경 속에서 유니클로는 어떠한 전략을 통해 성공적인 중국진출을 이룰 수 있었을까? 지금부터 유니클로만의 차별적인 전략과 중국을 발판으로 해외로 진출하기 위한 방안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유니클로가 현재 가지고 있는 알려지지 않은 어두운 측면들을 살펴보겠다.유니클로의 성공전략스피드경영으로 중국을 공략싫증나지 않는 매장유니클로는 2002년에 중국시장에 처음 진출해 2011년 8월 말에 54개 점포를 전개한다. 이후 중국의 히

  •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심층 고객조사로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
  • , 현재 중국 내 약 3,000 여 명, 그 중 한국직원은 생산, 영업법인 합쳐서 약110여명중국지역은 락앤락의 글로벌경영 가운데 중요한 위치,2020년까지 중국내수판매 100억 위안의 매출을 목표로 빠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음.밀폐 용기 제조업체 락앤락은중국 진출 후 첫 4년 동안은 한국에서 제품을 수입해 판매.락앤락은 중국에 현지 공장이 있었지만관세와 운임을 부담하면서까지 한국 제품을 수입 판매사례 : 락앤락 철저한 시장 연구로 성공한 사례

  • NIKE 나이키 기업분석과 SWOT분석 & 나이키 글로벌 경영전략분석 & 나이키 마케팅전략 분석
  • 전략)1) 아웃소싱NIKE는 철저한 기술력으로 첨단디자인과 고품질상품을 개발해내는 데 집중하고 나머지는 외주에 맡긴다는 독특한 경영스타일 아래 생산의 99.7%를 외주에 맡기는 대신 철저한 품질관리를 중시하고 있다.21세기는 정보화시대로 비물질적인 지식과 정보, 아이디어, 브랜드 이미지, 서비스 등의 지적자본이 부를 창출하고 물적 자본, 즉 제품의 비중은 주변적 지위로 밀려나고 있다. 나이키는 전자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글로벌 경제가 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