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영화] 키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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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시모토 바나나의 소개와 요시모토의 문학, 그리고 소설 "키친/만월"에 대해』


2. 『소설 "키친"의 해설』


3. 『소설 "만월"의 해설』


4. 『키친 - 소설과 영화의 비교』

본문내용

「요시모토 바나나의 소개와 요시모토의 문학,
그리고 소설 "키친/만월"에 대하여」


Ⅰ. 요시모토 바나나
1. 소개
요시모토 바나나(よしもと ばなな)의 본명은 요시모토 마호코(吉本 眞秀子)로 무라카미 하루키(村上 春樹)와 더불어 일본 현대문학의 대표적인 작가이며, 에쿠니 카오리(江国 香織), 야마다 에이미(山田 詠美) 와 함께 현재 일본의 3대 여류작가로 꼽힌다.
‘바나나’라는 필명을 사용하는 것은 '열대 지방에 피는 붉은 바나나 꽃이 좋아서', '외우기 쉬워서', '성별 불명, 국적 불명이라서' 등의 이유 때문이라고 한다.
어렸을 때부터 평론가인 아버지 요시모토 다카아키(吉本 隆明)와 하이쿠를 쓰는 어머니 밑에서 자라 만화책을 포함한 여러 책들을 부족함 없이 접했던 요시모토 바나나는 철이 들 무렵부터 작가를 목표로 하고 있었다. 이는 일이란 집에서 하는 것이고 집에서 일할 수 있는 직업은 작가, 화가, 주부 밖에 없는데 자신의 언니보다 그림은 출중하지 못하니 그럼 자신은 작가가 되어야 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며 실제로 언니는 아방가르드 만화가이다. 아이러니컬 하게도 일본 지식인 사회에서 진보 사상가로 꼽히는 평론가 아버지를 둔 요시모토 바나나의 문학은 철저하게 탈 리얼리즘적이다.
대학시절 졸업이 다가오자, 작가 이외의 미래는 생각하고 있지 않았던 그녀는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볼 생각으로 졸업논문으로 소설을 썼는데 이것이 「달빛 그림자」(ムーンライト・シャドウ)이다. 불과 10일 만에 완성한 이 작품은 일본대학 예술학부상을 받게 되어 그녀에게 작가로서의 길을 터주는 역할을 했다. 이미 프로작가가 될 생각이었기 때문에 요시모토 바나나는 정식으로 취직을 하지 않고 골프클럽 레스토랑에서 웨이트리스로 아르바이트를 하며 틈틈이 써낸 소설 「키친」(キッチン)으로 등단하며 이 책은 출간되자마자 신세대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전 세계 18개국 으로 번역되어 나갔고 후에 영화화되기도 했다.「키친」이후의 그녀의 작품 6편이 전부 베스트셀러 목록에 들어가, 470만부가 팔리는 전대미문의 기록을 세우고, '바나나 현상', '바나나 붐' 이라는 용어를 등장시키기도 한다. 그녀 자신은 후에 이 시기를 '눈에 비치는 것을 척척 스케치하고 있던 시기'라고 뒤돌아본다.

2. 수상경력
1964년 도쿄도 분쿄구에서 진보사상가이자 문학평론가인 요시모토 다카아키의 차녀로 태어난 요시모토 바나나는 교통사고로 남자친구를 잃은 주인공이 신비로운 경험을 통해 남자친구를 만나 인사를 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되찾아간다는 내용의「달빛 그림자」(ムーンライト・シャドウ)로 일본예술대학 예술학부장상을 수상한다. 등단작은 이듬해의「키친」(キッチン)으로 이 작품을 통해 그녀는 제6회 카이엔(海燕) 문학상 신인상과 이즈미교카(泉鏡花) 상을 수상한다. 주인공 마리아와 사촌 츠구미, 요코 세소녀의 성장 이야기로 병약하면서도 개구진 츠구미를 통해 많은 것들을 경험하는 이야기를 그린 「츠구미」(TUGUMI)로 1989년 제2회 야마모토슈고로(山本周五郎) 상을 수상하며, 사고로 기억을 잃어버린 한 여인이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고 삶을 사랑으로 바라보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는「암리타」(アムリタ)로 1995년 제5회 무라사키시키부(紫式部) 상을 수상 할 뿐만 아니라 이듬해 죽은 남자친구가 번역하고 있던 소설 n.p에 대한 의문을 추리하고 풀어나가는 과정을 그린「N・P」(N・P)로 이탈리아 펜네시메 문학상을 수상해 유럽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켰다.

Ⅱ. 요시모토의 문학
1. 요시모토 소설의 공통된 특징과 문학관
바나나의 소설 중에 나오는 주인공은 대부분 여자이다. 그러므로 그녀는 많은 소설을 여성의 시각에서 쓰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주인공은 보통 20대의 평범한 여성이고 많은 작품들 속에서 주인공은 과거에 연애 경험이 있고 고독하며 새로운 출발점에 서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문체를 보면 독자를 결코 긴장시키지 않는 쉽고 조용한 문체가 바나나 작품의 특징이다. 바나나 스스로도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읽기 쉬운 글을 쓰려고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요시모토 바나나의 문학은 기존의 일본 순수문학이 기본 덕목으로 삼았던 엄숙주의의 대극에서 출발한다. “소설을 통해서 한 편의 영화를 보거나 좋은 노래를 들었을 때와 같은 감동을 전할 수 있다면…….”이것이 요시모토 바나나가 추구하는 문학관이다. 단지 같은 시대를 살아왔고 살아간다는 시대적 동질감을 가지고 있으면 누구라도 그녀의 세계에 쉽사리 동참할 수
참고문헌
요시모토 바나나, 김난주 역(1999) 「키친」 민음사
요시모토 바나나, 김난주 역(2003) 「티티새」 민음사

경향신문 99년 2월 8일자
쇼핑 매거진‘SURE' 2007년 3월 호
조선일보 99년 2월 3일, 3월 24일자
한국경제신문 99년 2월 11일자

요시모토 바나나 공식 사이트http://www.yoshimotobanana.com
요시모토 바나나 팬페이지 http://mayry.pe.kr/banana
키친 영화관련 사이트http://www.cineline.co.kr/seoul/festival/
키친 영화관련 사이트http://myhome.naver.com/gallyyoko/banana/pds2/cinema.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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