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초기 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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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르네상스란?

2. 본론
2-1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시발점!
2-2새로운 도전!
-건축
-조각
도나텔로 그는 누구인가?
-회화
조토의 작품들
조토 그는 누구인가?
마사초의 작품들
마사초 그는 누구인가?
보티첼리의 작품들
보티첼리 그는 누구인가?

3. 결론 및 후기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면서

4.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서론 : 르네상스란?
르네상스는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프랑스어의 renaissance, 이탈리아어의 rina scenza, rinascimento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5세기 로마 제국의 몰락과 함께 중세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그때부터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야만시대, 인간성이 말살된 시대로 파악하고 고대의 부흥을 통하여 이 야만시대를 극복하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 운동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인데, 이 운동은 곧 프랑스•독일•영국 등 북유럽 지역에 전파되어 각각 특색있는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근대 유럽문화 태동의 기반이 되었다. 이때의 르네상스 외에도 문화부흥 현상이 보인 기타의 시대에 대해서도 이 용어를 사용하는데, 카롤링거 왕조의 르네상스, 오토 왕조의 르네상스, 12세기의 르네상스, 상업의 르네상스, 로마법의 르네상스 등이 이에 속한다. 르네상스라는 개념 형성은 이미 그 시대에 이루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 사상의 기본요소는 F.페트라르카가 이미 설정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고대를 문화의 절정기로 보는 반면, 중세를 인간의 창조성이 철저히 무시된 ‘암흑시대’라고 봄으로써 문명의 재흥(再興)과 사회의 개선은 고전학문의 부흥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생각은 당시 인문주의자들이 가지고 있던 크나큰 확신이기도 했는데, 이들은 단순한 라틴 학문의 부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들의 지적(知的)•창조적 힘을 재흥시키려는 신념에 차 있었다.
당시 L.브루니는 자기 시대의 학문의 부활에 대하여 기술하였고, 16세기의 미술가 G.바자리는 저서 《이탈리아의 가장 뛰어난 화가•조각가•건축가의 생애》에서 고대 세계의 몰락 이후 쇠퇴한 미술이 조토에 의해 부활했다고 하여 ‘재생(rinascita)’이라는 말을 쓰고 있다. 다시 볼테르는 14•15세기의 이탈리아에 학문과 예술이 부활했음을 지적했으며, J.미슐레는 16세기의 유럽을 문화적으로 새로운 시대라고 하여 처음으로 르네상스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러나 르네상스를 인간성의 해방과 인간의 재발견, 그리고 합리적인 사유(思惟)와 생활태도의 길을 열어 준 근대문화의 선구라고 보고 이와 같은 해석의 기초를 확고히 닦은 학자는 스위스의 문화사가 J.부르크하르트라고 할 수 있다. 그는 1860년에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문화》를 발표했는데, 여기에서 ‘시대’로서의 르네상스라는 사고방식이 정착하여 오늘까지의 연구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그는 르네상스와 중세를 완전히 대립된 것으로 파악하고, 근세의 시작은 중세로부터가 아닌 고대로부터라는 주장에 이르게 되었으며, 중세를 지극히 정체된 암흑시대라고 혹평하였다.
그러나 그 이후의 연구들은 이에 이의를 제기하기도 하여 르네상스의 싹을 고대에서 구할 것이 아니라 중세에서 찾아야 하며, 르네상스를 근대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라는 주장도 대두되고 있다.








2. 본론 :
2-1)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시발점!
르네상스가 일어나게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자.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 이래 오랜 역사가 축적되어온 곳일 뿐만 아니라, 지리적 혜택으로 이슬람 세계 및 비잔틴과의 접촉을 항상 유지하여, 이들과 서유럽을 연결시키는 소임을 맡아왔다. 특히 11•12세기의 '상업의 부활'과 십자군 운동의 참여를 통하여 도시가 활성화 되기 시작했고, 12세기에는 중북부의 많은 도시가 자치 도시(Comune)로 조직되었다. 이들 자치 도시들은 주위의 농촌지대도 지배하여 도시국가의 형태를 취하였다. 또, 기존 봉건귀족층과 토지 소유자 계층은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하게 되었으며, 이들이 도시의 경제활동과 정치에 참여하게 되었다.
특히 13세기 후반의 경제적 발전기에는 사회계층의 변화도 심하여, 상인의 현실적인 감각이 사회의 모든 면이 침투함으로써 이탈리아 특유의 시민문화의 기반을 형성하였다. 이탈리아는 지리적인 조건과 상업상의 교류의 필요에 따라, 이슬람과 비잔틴 문화와의 접촉 가능성이 가장 많았고, 또 실제로 그런 교류가 유지되고 있었음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학문의 전통면에서도 스콜라 철학으로 대표되는 서유럽 문화의 중심지인 프랑스와는 달리 그들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정치적인 측면에서도 이들의 정치는 도시국가의 형태로 운영되었으며, 그리스•로마의 고대문화 역시 도시국가에서 발생•발전한 것이었다. 물론 고대의 도시국가와 이탈리아의 자치도시와는 사회적인 기초구조에서 크게 다르지만, 형태등의 면에는 공통성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고대의 법과 정치이론이 자치도시에 적용될 가능성은 충분히 있었다. 이와같이 특수한 사회구조와 독자적인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었으면서도 비잔틴과 이슬람 문화권과의 접촉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이탈리아 자치도시가 르네상스 운동의 진원지가 될 수 있는 조건을 구비한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이제 르네상스가 이탈리아에서 태동하게된 이유를 살펴보자.
첫째, 문화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의 유산이 잔존하고 있었고, 이탈리아인들이 고대유산에 대한 재생의식을 들 수 있다. 둘째, 정치•경제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이탈리아는 다른나라보다 일찍이 도시국가가 발달하고 상공업과 무역이 발달하여 봉건 귀족이 몰락하고 시민계급이 성장하였기 때문이다. 셋째, 지리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이탈리아는 동서교류의 중심지로서 개방적으로 문화수용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넷째, 이탈리아인의 천품적(天品的) 요인을 들 수 있다. 이것은 모든 생활을 예술화하는 심미적 태도를 이탈리아인이 가졌기 때문이다. 다섯째, 역사적 요인을 들 수 있다. 동로마제국의 멸망으로 그리스 문화를 지닌 다수의 학자가 이탈리아로 유입되었기 때문이다.










2-2)새로운 도전!
★건축★
미술가들은 부유한 세력들의 후원을 받으면서 더욱 작품에 대한 고찰과 연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중세까지 나타난 미술의 특징들을 보면 종교적인 색채가 두드러지고, 추상적인 면이 많이 있었다. 르네상스 시기의 미술가들은 이러한 중세적인 미술의 특징을 버리고, 보다 현실적이고 이상적인 미술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 시기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원근법의 발견을 들 수가 있겠다. 원근법의 발견에 가장 크게 공헌한 사람은 건축가 브루넬레스키이다.











<브루넬레스키 왼 – 피렌체 성당, 오른 – 산로렌초 성당내부>

참고문헌
참고문헌
클라시커 50 회화/ 롤프 H.요한젠
르네상스의 이태리 화가들/ 버나드 베른슨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가전/ 지오르지오 바자리
르네상스/ 제라르 르그랑

참고 사이트 (네이버 블로그, 카페 등등)
http://www.artworld.co.kr/artist/botticelli/Botticelli.htm
http://www.venuse.pe.kr/venus/v_venus_pri.html
http://home.mokwon.ac.kr/~arthistory/lecture/week08/w08_s3_1_lecture.html#top
http://www.nationalgalleryimages.co.uk/
http://cafe.naver.com/imuseum.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
http://www.encyber.com/biodic/contents_n.php?cd=1909&p=1&masterno=47536&haksupno=400
http://blog.dreamwiz.com/78julia/4107040
http://blog.naver.com/jakim1211/70012129696
http://intomail.net/invain/leo/ru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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