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복식문화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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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조선시대의 복식문화
특징
Ⅰ.왕실의 복식문화
남자
1. 제복
-면류관
-곤복
2. 조복
-원유관
-강사포
3. 상복
-익선관
-곤룡포
4. 편복
5. 왕세자복
여자
1. 적의
2. 원삼
3. 활옷
4. 당의
5. 왕비의 평상복
Ⅱ.양반 사대부가의 복식문화
1. 사회·문화적 배경
2. 남자 복식
①백관복
② 양반복
3. 여자 복식
①저고리
②치마
③속옷
④ 머리모양
⑤ 수식
Ⅲ. 서민들의 복식문화 (+특수계층의 복식문화)
1. 조선시대 상민 남자 복식
1) 모자
2) 상민들의 바지, 잠방이
3) 가장 대중적인 신발, 짚신
4)삼베옷
2. 조선시대 상민 여자 복식
1) 조선시대 일반 상민 여성의 복식
2) 조선시대 특수계층 여성의 복식
- 본문내용
-
조선시대의 복식문화
특징
․개국 초기에는 고려의 복식제도를 그대로 본받았음.
․전기에는 명복식의 영향을 받았고, 중후기에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치르는 동안 청의 영향을 받음.
․조선시대에는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의례복과 평상복, 남녀, 상하존비를 가르기 위한 복식제도가 엄격했음.(직물의 색깔, 종류, 문양 등에 한층 심한 규제를 받음)
․한복의 기본형은 소매가 직선형이며 앞에 트임이 있고 옷 전체가 평면구성으로 이루어진 것이 그 특징임
Ⅰ.왕실의 복식문화
남자
1. 제복
면복 : 제사지낼 때와 대례복으로 착용하는 군왕의 표신으로 삼던 옷.
9류 면류관과 9장문의 곤복으로 구성.
-면류관
․예모 가운데 가장 존엄한 것으로서 겉은 검고 속은 붉음.
․모자의 뒤쪽은 올라가고 앞쪽은 내려왔으며, 뒷부분은 모지고 앞부분은 둥그스름하며, 앞뒤에 옥구슬(유)을 달았음
․금잠도(금비녀)를 꽂았음.
-곤복
․중국 황제는 십이류면 십이장복, 조선의 국왕은 중국의 친왕례에 따라 구류면 구장복을 착용하다가 국말 고종이 황제위에 오르면서 십이류면 십이장복을 착용하게 되었음.
․곤복에는 장문이 가장 중요한 요건: 산, 용, 화충, 화, 종이(종묘제기), 조(물속에서 자라는 마름 풀), 분미(쌀) ,보(도끼) ,불의 구장에 황제를 표시하는 일, 월, 성신.
․곤복의 구성: 의, 상, 중단, 폐슬, 혁대, 대대, 패옥, 수, 말(버선), 석(신발), 규.
․의: 검은색이며, 등 뒤에는 산, 양어깨에 용, 소매 뒤쪽에는 화(火), 꿩, 종묘제기의 오장문 이 있음.
․상: 붉은색으로 앞 3폭, 뒤4폭으로 구성, 조, 쌀, 도끼, 亞자의 사장문을 수놓았음.
2. 조복
․삭망(초하루와 보름), 조강(강연관이 임금에게 학문을 강연하는 것), 조현(신하가 조정에 들어가 임금을 배알함) 등에 착용.
-원유관: 검정색 비단으로 만들고, 앞 뒤 각각 9량에 금잠을 꽂았고, 오색의 옥으로 장식함
-강사포: 붉은색 비단으로 만들었고, 깃과 도련에 붉은색의 선을 둘렀음.
3. 상복
․국왕의 평상시에 입는 시무복이며, 익선관과 곤룡포로 구성되었음.
-익선관: 관의 모양이 2단으로 턱이 지고 앞은 낮고 뒤는 높았으며, 뒤에는 매미 날개 모양의 작은 뿔 2개가 위쪽을 향해 달려 있음.
-곤룡포: 용포 또는 망포라고 하는데 다홍색으로 포의 앞뒤와 양어깨에 금색 오조원룡보를 첨부하였음.
*보: 둥근 천에 용을 수놓아 왕족의 예복에 붙이는 것으로, 용의 발톱 수에 따라 5조룡, 4 조룡, 3조룡 등으로 차이를 두어 신분관계를 나타냄.
4. 편복
-우리 고유의 저고리, 바지 위에 답호(관복 위에 있는 소매없는 옷)와 첩리(무관이 입던 공복) 등을 착용하였음.
5. 왕세자복
-면복은 8류면 7장복이며, 공복은 복두에 홍포로 되어있고, 상복은 익선관에 4조룡의 곤룡포였다. 왕세손은 3조원룡보를 사용하였음.
여자
1. 적의
․비빈의 대례복 국가의 중대한 의식 때 입는 예복.
이다.
-형태: 앞면의 좌우가 여며지지 않고 그대로 내려가며, 앞길이보다 뒷길이가 더 길고, 앞가 슴과 뒤에 오조원룡보를 붙였음.
-왕비의 적의 색은 붉은색, 왕세자빈과 왕세손비는 푸른색 적의를 착용했음.
-황후의 적의에는 150~160쌍의 꿩무늬와 그 사이사이에 작고 둥
자료평가
- 내용이 많이 부실합니다 디테일이 떨어져요
- zltm6***
(2016.08.18 14:3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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