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회] 미디어에서의 여성상과 성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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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 역할이란?
⑴성 역할의 정의
⑵성 역할 고정관념
2. 인간 발달과 ‘성차’에 관한 이론
⑴생물학적 발달과 성차
①염색체
②호르몬
⑵ 인지능력 발달과 성차
⑶ 인성과 사회성 발달에서의 성차
*보부아르『제2의 성』(1949) -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진다”
3. 성역할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Frued)
(2) 사회학습이론 (Bee)
(3) 인지발달이론 (Kohlberg)
4. 전통적 성역할의 부정적 영향
⑴ 한국 남녀들의 여러 콤플렉스
① 한국 여성들의 콤플렉스
② 한국 남성들의 콤플렉스
⑵ 가정 폭력에서도 나타나는 성역할 고정관념
① 구타에 대한 아내의 소극적 태도
② 구타남편의 남성우월 의식
⑶ 모성 이데올로기
5. 성역할 사회화와 교육
(1) 가정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는 성역할 사회화
(2) 학교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는 성역할 사회화
(3)개선 방안
6. 성역할 사회화와 미디어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 역할이란?

⑴성 역할의 정의
성 역할(sex-role)이란 남녀를 구분하는 특징에 대한 사람들 사이의 신념으로, 남녀의 생물학적인 차이에 근거하여 여성과 남성에게 적합2한 작업과제, 활동, 성격특성 등을 규정한 것을 말한다.

⑵성 역할 고정관념
성 고정관념은 일반적으로 여성과 남성에 대한 전형적인 특성들에 대한 신념으로 이루어진다. 흔히들 동정심이 많고 온화하며 어린아이를 좋아하는 등의 특징은 여성다운 특징이라고 보는 반면, 자기주장이 뚜렷하고 야심적이며 개인주의적인 것은 모두 남성적인 특징이라고 본다.

<우리나라 성역할정체감 척도의 문항>
남 성 성
여 성 성
■일의 추진력이 좋다.
■용기가 있다.
■어려운 일을 나서서 한다.
■사회면에 관심이 있다.
■믿음직스럽다.
■성격이 시원시원하다.
■큰일을 잘 처리한다.
■지도력이 강하다.
■자신감이 있다.
■결심한 것을 쉽게 추진한다.
■적극적이다.
■결단력이 있다.
■사회성이 있다.
■의지가 강하다...등
■요리를 잘한다.
■부드럽다.
■상냥하다.
■집안일을 잘 한다.
■세심한 부분에 신경 쓴다.
■얌전하다.
■감정이 풍부하다.
■피아노를 좋아한다.
■외모에 신경 쓴다.
■아름다운 것을 좋아한다.
■따뜻하다.
■애교가 있다.
■유순하다.
■깔끔하다.
장하경, 서병숙(1991). 성역할 정체감 재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 학회지. 29(4).167~179, 임정빈 外『성역할과 여성』:학지사 139p에서 재인용






2. 인간 발달과 ‘성차’에 관한 이론

⑴생물학적 발달과 성차

①염색체
수정의 순간, 정자의 성 염색체에 의해 XX염색체 쌍인 여자 또는 XY염색체 쌍인 남자라는 유전적 성을 갖게 된다.

②호르몬
사춘기가 되면서 에스트로겐의 분비는 여성적인 신체 특징을 나타나게 한다. 반면 테스토스테론은 소년의 수염과 체모를 자라도록 하며, 남성적인 신체 발달에 관여하게 된다. 이처럼 호르몬은 사춘기에 생식 시스템의 성장에 영향을 주며, 2차 성 특징을 나타내고 성적인 발달을 이루게 된다. 이러한 사건들을 통해서 양성 모두 조화된 자아개념을 지니게 되면 성숙한 성 정체감을 갖게 되고, 자신의 성역할을 더 선호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⑵ 인지능력 발달과 성차
지능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여성과 남성 간의 성차는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지능의 하위요인들 간에는 성차가 발견되고 있다.

① 언어능력은 여아가 남아보다 훨씬 더 우세하다.
여아는 남아보다 빨리 말을 시작하고 사용 어휘수도 많다. 특히 여성은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에 있어서 남성보다 우세하다는 연구들이 있다
이러한 차이는 양육과정에서 어머니가 아들보다는 딸에게 더 풍부한 언어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라는 견해도 있지만 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과 관련된다고 주장되고 있다. Hall. J. A.1984, 곽삼근 外 ‘일상의여성학’. 1998. 박영사
여성은 양육이나 가정 내 역할, 사회생활에서까지 역할수행에 있어서 타인의 비언어적 단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요구되어지며, 그에 적절히 반응하게 된다는 것이다.

② 남아는 수리 및 공간능력에서 여성을 능가한다.
청소년기부터 남아가 일관되게 수리능력이 높게 나타난다. 이러한 차이는 부모나 교사들이 수리영역에서 남아를 더 격려하고 이로 인해 여아 스스로 수학은 남아의 활동으로 생각하여 별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장하경, 서병숙(1991). 성역할 정체감 재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 학회지

Hall. J. A.1984, 곽삼근 外 ‘일상의여성학’. 1998. 박영사

임정빈,정혜정 공저. 1998. 『성역할과 여성』: 학지사

신나래 . 2004. ‘가정폭력특례법상 보호처분 대상자의 성장기 폭력경험과 성역할태도가 아내학대에 미치는 영향’ :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심영희 外. 1999.『모성의 담론과 현실』: 나남

A.Giddens,『현대사회학』(김미숙 외 5인 공역, 을유문화사, 2003).

심영희,『함께 이루는 남녀평등』, (나남출판, 2002).

한국방송위원회, 2007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한국방송위원회, 2007 방송통계자료집

김성민, “월간지 광고 사지에서 나타나는 남녀의 성역할 스테레오타입에 관한 연구” (『현대사진영상학회논문집』 8권, 2005

김광옥, 하주용, “지상파 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한국언론학보』 제 51-2호, 2007)

양문희, 강형철, “지상파 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한국언론학보』 제 49-5호, 2005)

김은진, “한국 사극 속 여성성과 담론 분석” (『여성연구논집』 제 15집,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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