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털사이트의 의제 설정효과와 그 영향력 -뉴스박스와 게이트 키핑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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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Ⅱ. 본 론

1. 문헌 연구

1) 포털뉴스의 의제설정 효과

2) 사 례

3) 미디어 프레임

4) 전문가 의견

5) 뉴스 박스

6) 수용자 분석

2. 연구 방법

1) 조작적 정의

2) 연구문제와 가설

3) 표본의 설정과 자극물 선정

4) 연구 절차

5) 분석 과정

Ⅲ. 결 언

참고문헌

첨부(실험지)


본문내용
Ⅰ. 서 론

1.문제 제기

인터넷의 급속 성장은 미디어에 대한 통념과 속성의 엄청난 변화를 야기하였다. 1995년 3월, 국내에서는 최초로 중앙일보(www.joins.com)가 온라인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온라인 신문, 경쟁과 생존 - 한국 온라인 신문 협회, 2006
2000년도 등장한 오마이뉴스(www.ohmynews.co.kr)는 인터넷 뉴스의 상호작용성과 네티즌의 뉴스 생산 참여 등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하였다. 이 후, 독립 인터넷 신문을 중심으로 발전하던 인터넷뉴스 시장은 2003년 3월, ‘미디어 다음’이라는 이름을 걸고 출범한 포털 사이트, 다음의 개입으로 인해, 2005년 기준, 이미 85.7%의 수용자가 온라인 상에서 포털을 통해 뉴스를 얻고 있다는 통계가 집계되기에 이른다. 포털의 뉴스 서비스, 어떻게 볼 것인가 - 최영호, 2005
이러한 포털뉴스 강세의 원인으로는 콘텐츠 차별성이 적다는 것, 방대한 사용자가 바탕이 된 의견 교류의 통로가 존재한다는 점, 메일이나 게임 등 타 콘텐츠로의 사이트 전환이 용이하다는 점 등을 들고 있다. 2006 한국의 인터넷 신문 - 황용석 외
인터넷 독립 신문에서 출발하여 현재 지배적 뉴스 매체가 된 포털에 이르기까지 이토록 단일경로(One way)구조에서 쌍방향적(Two way)미디어로, 즉각적 정보제공과 반응이 상존하는 미디어로 발전한 것은 인터넷이 대체적 뉴스미디어로서 가지는 새로운 가능성(시의성, 접근성, 주목성)에 대해 재조명케 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새로운 미디어 환경인 인터넷과 그 안에서 지배적인 매체로 자리매김한 포털 사이트의 뉴스 공급력에 대한 연구는 커다란 의미를 가진다. 우리는 그 가운데 포털 뉴스서비스 중에서 가장 많은 수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 형태인 포털 메인 페이지 상의 ‘뉴스박스’ 포털 뉴스의 의제설정 - 최민재, 2006 → 포털 뉴스 서비스 중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 형태는 포털 메인 페이지에 배치된 ‘뉴스박스’이다. 따라서 포털의 뉴스 담당자들은 ‘뉴스박스’ 편집에 집중하게 되고, 이 ‘뉴스박스’는 포털뉴스를 분석하는데, 주요 분석 대상이 된다.
의 의제설정 능력과 그 영향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이토록 두터운 수용자 층을 가지고 있는 포털 사이트의 비중에 비해 아직 관련 연구수가 충분치 않다는 점은 이번 연구에 있어서 커다란 의미를 제공하고 있는 바이다.

2.연구 목적

이번 연구의 목적은 포털 사이트의 뉴스 서비스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수용자들이 드나드는 채널로 확인 된 뉴스박스의 영향력에 대해서 검증하는 것이다. 특히,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는 연령층(10대 중반 - 40대 후반)에 대한 조사(코리안 클릭, 2006)와, 게이트 키핑을 거친 의제설정을 포털사이트의 뉴스박스 내 기사 배치로 정의하고 배치와 인식변화에 대한 결과를 주된 연구 목적으로 삼는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수용자들의 평균적인 관심도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가장 관여도가 낮은 항목을 선택하고, 그 안에서 시의성이 존재하지 않는 기사 제목을 직접 작성함으로써 실험에 있어 최선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Ⅱ. 본 론

1.문헌연구
본격적인 연구에 앞서 가설과 방법의 설정에 관련이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선행연구들을 찾아보았다. 차례로 프레이밍, 포털뉴스와 그 예시, 전문가의 의견, 뉴스박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포털뉴스의 의제설정 효과
현재 주요 포털사이트가 제공하는 뉴스의 양은 하루 최대 1만 건 이상에 이른다. 다시 떠오른 포털 저널리즘 논쟁 - 이상헌, 2005
또한. 포털 사이트 순 방문자 수 또한 하루 평균 2000만 명 이상인 것으로 집계 코리안 클릭 2006. 07 - 네이버, 다음, 네이트, 이상 3대 포털사이트 기준
되었다.


순방문자수
총페이지뷰
방문자당 페이지뷰
Naver
22,235,957
4,744,423,172
213.37
Daum
20,516,579
5,059,356,716
246.60
Nate
14,628,614
911,377,089
62.30
Yahoo코리아
9,569,648
786,008,457
82.14
Empas
4,612,519
459,736,854
99.67
Paran
4,265,791
241,810,733
56.69
Hanafos
3,032,911
182,128,218
60.05

주요 포털별 뉴스 서비스 이용규모(2006년 6월 기준) - 코리안 클릭
※포털사이트 강세의 원인
구 분
내 용
시대적 변화
- 정보 사회로의 진입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패러다임 전환
기존언론의 대응
- 수익약화에 대한 보상
- 뉴미디어에 대한 고민 부족
소비자의 변화
- 뉴미디어 환경의 요구
콘텐츠 유통구조
- 포털 일극집중 구조
포털 자체적 장점
- 뉴스정보의 산재성 극복, 집합적으로 창조
- 속보성
- 허브효과(인터넷미디어 사이트 네트워크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교차로 역할)
- 다양한 이념적 성향을 가진 네티즌들의 견해 수용, 비교

포털 사이트 뉴스서비스 발전 배경 - 뉴스매체로서 포털사이트의 규범적 이미지가 신뢰도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05. 6)

이러한 강력한 접근성을 가진 포털 사이트의 가장 큰 특징은 ‘재매개술’ Bolter & Grusin, 2000, Bolter와 Grusin은 그들의 연구에서 포털의 뉴스 제공과 의제설정에 대하여 remediation(재매개)라고 정의하였다.
이라는 표현으로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포털은 일반적으로 뉴스를 생산하지 않는다. 다만 뉴스
참고문헌
♦ 최민재 (2006). 포털 뉴스의 의제설정 - 한국언론제단

♦ 한국온라인신문협회 (2006). 온라인 신문, 경쟁과 생존 - 커뮤니케이션북스

♦ 박희석 (2007). 클릭을 부르는 인터넷 뉴스 헤드라인 - 커뮤니케이션북스

♦ 서영남 (2007). 갈등 이슈의 프레이밍과 그 효과 : 전시 작전 통제권 환수에 대한 포털 기사와 그 댓글을 중심으로(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황용석 외 3명 (2006). 2006 한국의 인터넷 신문 - 한국언론재단

♦ (2007). 사회조사방법론(cengage learning 11판)

♦ 홍성태, 이문규 (2001). 소비자 행동의 이해 - 법문사

♦ shoemaker,P.&Reese,S.(1991). Mediating the message:Theories of influence on massmedia content.NY - Longman

♦ Bolter & Grusin(1996). 이재현 역(2006). 재매개(뉴미디어의 계보학) - 커뮤니케이션북스

♦ 박선희 (2002). 인터넷 신문이용자의 뉴스 생산 참여 : 오마이뉴스 사례연구

♦ 이상헌 (2005). 다시 떠오른 포털 저널리즘 문제

♦ 최영호 (2005). 포털의 뉴스 서비스, 어떻게 볼 것인가

♦ 코리안 클릭 통계 자료 참고

♦ www.Naver.com 2008년 5월, 6월의 기사량 참고

♦ 조선일보의 2008년 5월, 6월의 인쇄신문 기사게제량 참고

♦ 이강수 (2001). 수용자론 - 한울아카데미

♦ 최환진 (2004). 인터넷 뉴스의 정보처리 과정에 관한 연구 - 한국언론학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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