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모델 -영화 `여자 정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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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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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사례요약
Ⅲ. 자료수집
Ⅳ. 문제사정
Ⅴ. 심리사회모델
ⅰ 심리사회모델의 개요 및 기본개념
ⅱ 심리사회적 개입에 있어서의 가정
Ⅵ. 개입전략
1. 개인 영역
2. 환경적 영역
Ⅶ. 결론 및 느낀 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_ 심리사회모델 및 선정 동기
심리사회모델은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의 내용으로서의 심리‧사회적인 부분을 모두 접목하여 계승하고자 하는 모델로서 개입방향은 클라이언트 개인의 심리적 상태, 개인을 둘러싼 사회 환경,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변화시키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변화들은 개별적으로 발생하기보다는 개인의 내부성격과 외부행동, 개인이 속한 가족, 그리고 개인의 삶에 영향을 주는 보다 큰 사회 체계 중 어느 한 부분을 변화시킴으로서 다른 부분에서도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체계론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함께 연구해 보기로 한 영화 ‘여자 정혜’ 에서 정혜가 가진 개인의 내적인 문제와 대인관계 등의 사회적 기능에 있어서의 문제점은 과거의 사건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라 판단하였다. 효과적인 원조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개인에게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개인과 환경에 대해 이중적 초점을 가지고 바라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되었다. 즉, ‘상황속의 인간’의 개념을 떠올리며 심리사회모델로서의 접근이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다음과 같이 사정하고 개입을 계획하여 보았다.
Ⅱ. 사례요약
단조로운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우편취급소 여직원 정혜의 삶은 너무나 고요하고 평화롭고 무료하다.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지 알 수 없다.
영화의 초반은 정혜의 지루하고 반복되는 일상을 보여준다.
알람 2개가 차례대로 울리고, 피곤한 기색 없는 정혜는 소파에서 눈을 뜬다. 멍한 눈으로 가까이에 있는 알람부터 방 에 서 울리는 알람까지 차례대로 끄고 출근준비를 한다. 기계처럼 세수를 하고, 이 를 닦고, 무난한 디자인과 색상의 옷을 입는다. 출근준비가 끝날 때 까지 표정변화는 없다.
출근을 하고, 묵묵히 일을 한다. 불평을 하거나 칭찬을 하는 일은 없고, 목소리 톤은 일정하다. 같이 일하는 동료와도 사무적인 말만을 주고받을 뿐이다. 점심은 같은 곳에서 먹는 것이 편하다고 하고, 저녁은 인스턴트로 때우는 일이 많다.
주말에는 화단 가꾸기를 좋아하고, 멍하니 소파에 누워있는 것을 좋아하며, 알람을 맞추어 놓은 채 어김없이 소파에서 잠을 잔다. 물건은 홈쇼핑이나 인터넷으로만 구매한다.
이렇듯 반복되는 일상을 지내 던 중, 정혜는 출근길에 집 앞 화단에서 고양이 한 마리를 발견한다. 오랜 망설임 끝에 고양이를 집으로 데려온다. 하지만, 주워온 고양이는 정혜의 집에서 적응을 못하고 소파 밑에서 나오지 않는다. 고양이는 이제 정혜가 돌봐야 할 가족이 되었다.
어느 주말, 정혜는 햇빛이 강한 날 낮잠을 자고 있다. 이상한 느낌이 들어 잠을 깨어보니, 소파 밑에만 있던 고양이가 정혜의 발을 핥고 있었고, 정혜의 기억은 과거로 간다. 엄마가 정혜의 발톱을 깎아 주던 오후, 그 때도 지금처럼 햇빛이 집으로 들어왔고 엄마와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행복했던 시간들도 잠시 정혜의 엄마는 병으로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고, 정혜는 세상에 피붙이 하나 없는 고아가 되었다.
영화의 중반부에 들어가면서 정혜 주변에 일상을 제외한 사람들이 하나 둘 씩 나타나기 시작한다.
먼저, 정혜의 일상을 깨뜨린 장본인은 정혜의 전 남편이다. 전 남편의 등장으로 정혜의 시간은 가까운 과거로 간다. 신혼여행에서 정혜의 첫 경험을 노골적으로 물어봤던 사람이었다. 그리고는 무언의 이별. 정혜의 일방적인 도망침으로 전남편과의 관계도 끝 이 나지만 정혜는 그 사건에 대한 어떠한 변명도 하지 않는다. 그 상황에서도 침착함과 덤덤함을 유지했을 뿐이다. 정혜의 전 남편은 자기가 새 결혼 한 다는 것을 알리러 왔단다. 그리고 정혜의 구두가 낡았다는 이야기를 던지고 사라진다.
이 후 구두를 사기위해 인터넷을 둘러보고 있는 정혜에게 “구두는 직접 신어보고 사야해”라는 동료의 말은 정혜를 구두매장으로 향하게 한다. 정혜가 간 구두매장 직원은 남성이었다. 흔히 구두매장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하고 싹싹해 보이는 젊은 남성, 하지만 정혜는 자신을 “예쁜 언니”라고 부르는 호칭과 잦은 스킨십에 불쾌감을 느끼고, 그곳에서 나와 버린다. “여자 구두 파는데, 남자직원은 좀 아닌 것 같아요.”란 아무도 이해하지 못할 말을 남기고................................... 결국, 정혜는 인터넷에서 무난한 검정색 구두를 샀다. 그녀는 어느 때 보다 편안해 보인다.
새 구두를 신은 정혜는 우체국에 자주 오는 사람(황정민), 그리고 동네에서 자주 마주치는 사람에게 밥을 먹자고 제의한다. 그는 어렵게 승낙하고, 정혜는 오래간만에 마트에서 장을 보고, 요리를 하지만 결국 그 는 정혜의 집에 오지 않는다. 이 후 정혜는 횡당보도를 건너려고 신호를 기다리고 있던 중 그와 마주치지만, 다른 길로 가버린다. 그날 저녁, 정혜는 혼자 호프집에서 술을 마신다. 그러다 옆 자리에서 싸움이 벌어지고, 싸움의 원인 제공자였던 사람 중 한명이 정혜의 자리에 합석한다. 그는 만취했고, 정혜의 술을 마음대로 마신다. 정혜는 만취한 그에게 맥주 한 병을 더 시켜주는 호의까지 베풀고, 그 와 함께 모텔 방에서 또 술을 마신다. 칼을 보여주며, 자해행위를 시연하는 그의 앞에서 정혜는 담담하다. 그리고 말없이 그의 푸념을 들어준다. 그가 전화통화를 하는 사이 정혜는 그의 칼을 들고 모텔에서 나온다.
정혜의 기억은 다시 한 번 과거로 간다. 정혜가 중학생 때 쯤 엄마와 고모가 목욕탕을 간 사이 고모부에게 강간을 당했던 기억, 정혜는 아직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정혜는 복수를 다짐한다. 고모부가 사는 빌라 경비실에 자기가 기다리고 있노라고 말까지 전하고, 공원에서 그를 기다린다. 잠시 후 고모부가 정혜가 앉은 벤츠의 끝에 앉는다. 둘은 양 쪽 끝에 앉아있고, 누구하나 말을 하지 않는다. 정혜는 침묵 속에서 모텔에서 들고 나왔던 칼을 꺼내지만 끝내 복수에 실패한다.
영화의 후반부
정혜는 고양이를 다시 집 앞 화단에 놓아준다. 하지만, 퇴근길에 놓아준 고양이를 찾아 헤매다가 우체국에 자주 오는 남자(황정민)와 마주선다. 그 가 정혜의 집 앞에 찾아왔다. 그 는 지난 날 정혜의 집에 오지 못한 이유를 설명하며, 사과하지만 정혜는 어떤 대답도 하지 않는다. 그리고 영화는 끝이 난다.
Ⅲ. 자료수집
클라이언트명
정혜
성 별
여
나 이
29
직 업
우체국 직원
의 뢰 경 위
자발적
1. 기본인적사항
2. 생태도
- 참고문헌
-
엄명용, 김성천, 오혜경, 윤혜미 / 사회복지 실천의 이해 / 학지사, 2005 p.409-427
김기태, 김수환, 김영호, 박지영 / 사회복지실천론 / 양서원, 2002 p.389-402
프란시스 터너 / 연세사회복지실천연구회 역 /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이해와 적용 / 나남출판, 2004 p.621-649
엄명용, 노춘래, 김용석 /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 학지사, 2005 p.111-132
B.셰퍼‧C.호레이시‧G.호레이시 / 서울대 사회복지실천연구회 역 / 나남출판, 1998
서초구립 반포종합사회복지관 연구지원팀 / 실천가와 연구자를 위한 사회복지 척도집 / 나눔의 집, 2003 p.133-137
http://www.jeonghae.com (사진)
(사회복지학과 대학생모임
http://cafe.naver.com/social8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7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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