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과서의 내용 성불평등과 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불평등이란

2. 교과서에서 다루는 성 불평등
(1) 고등학교 시민윤리
(2) 고등학교 사회문화/대한 교과서(주)
(3) 고등학교 사회/법문사

3. 교과서에 내포된 성 불평등
(1) 여성의 희소성
(2) 성 고정관념
(3) 성 차별적 언어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역할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여성의 사회 참여에 대한 욕구도 높아지고 있을 뿐 아니라, 사회에서도 여성의 사회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산업화과정에서 여성의 노동시장 진출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구조에 있어서의 기회의 차별, 임금, 승진, 직업배치에 있어서 차별대우를 받고 있는 성차별의 구조가 현저히 드러난다. 인간은 평등하다. 그러나 우리의 사회문화적 환경은 유교적 이념 속에서 남존여비사상과 남성중심의 성 역할 불평등적인 문화가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여성의 역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방향이 바로 서지 못하고 있는 현실의 문제점을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해야한다. 따라서 문화적으로 제도적으로 현실의 왜곡된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그 속에서 남성으로서, 여성으로서의 올바른 성 역할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도와주는 적극적인 학교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해진다.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가장 적절한 방법이 바로 학교 교육이다. 그리고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대표하며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기본도구로 그 사회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으며 경제, 정치, 사회 생황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또한 교과서는 학교에서의 성역할 사회화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 보고서는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이 남녀의 역할분담에 따른 성별 불평등이 얼마나 담겨있고 개선되고 있는지에 대해 양성 평등적 시각에서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 바람직한 개선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Ⅱ. 본론

1. 성불평등이란?
-성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이성에 대해 차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 불평등(성차별)은 다음처럼 조금씩 다른 믿음과 태도를 보일 수 있다.
① 한쪽 성이 다른 성보다 우월하고, 가치가 있다는 믿음.
② 성에 따라 개개인의 성격이 다를 것이라는 믿음.
③ 어느 한쪽 성에 대한 혐오 또는 불신.

<성 불평등 관련 헌법 조항>
헌법 제 11조 제 1항에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은 심각하다.

2. 교과서에서 다루는 성 불평등

남녀 차별이 사회문제로 인식되면서 교과서에서는 그것을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다. ‘고등학교 시민윤리, 사회문화(대한 교과서), 고등학교 사회(법문사)’를 통해 남녀 차별 문제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살펴보자.

(1) 고등학교 시민윤리

Ⅰ.시민 사회와 윤리
3. 민주 시민으로서의 윤리 의식과 태도
(1) 민주 시민의 기본 가치 - 평등의 실현
최근, 평등과 관련하여 우리 관심을 끄는 것은 ‘양성평등’의 문제이다. 양성 평등을 실현하고 여성의 권리를 옹호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출발한 페미니즘은 서구 사회에서 18세기에 시작하여 여성의 투표권을 주장하고 법적, 제도적 측면에서 여성 인권을 주장한 이념 및 운동으로 , 1960년대부터는 좀 더 본격적으로 추진되어 여성의 사회 참여와 남녀동등권을 주장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도 여성부가 신설되어 정책을 기획, 종합하고 여성의 권익 신장과 남녀평등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생략.......21세기 남녀평등 헌장 (분량: p.40~42 한 장 6줄)

Ⅱ. 현대 사회 문제와 시민 윤리
3. 성․ 약물 문제와 윤리
(2) 성과 좋은 삶 -양성 평등
인간의 삶은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가치를 반영하며, 사회적 가치에 따라 인간의 성 역할에 대한 기대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에서 남녀의 구별에 따라 주어지는 지위와 기대되는 태도, 행동 양식, 인성 등을 ‘성 역할’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남녀의 행동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가치관에 따라 결정된다. 우리 전통 사회에서는 남녀의 역할을 엄격하게 구분하였고,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의 이분화 된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이 자연스럽게 학습되었다. 중략........ 인제 ‘사회적으로 규정된 성’에 의해 여성을 차별하고, 불평등하게 대우하는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을 버리며, 민주적인 성 역할 개념을 정립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구조화된 성 차별을 철폐하는 양성 평등의 사회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중략.......가정에서는 남편과 아내의 시간이 동등한 가치를 지닌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남자도 기꺼이 가사를 분담해야 한다. 학교에서도 여성이나 남성적인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는 이유로 진로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 사회적으로도 성 차별의 잘못된 구조를 개선하여 성 역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실천이 정착되도록 해야 한다. (분량: p.107~109 1장)

‘시민윤리’에서는 두 단원에서 ‘양성평등’을 다루고 있다. 민주시민의 기본가치로 ‘양성 평등’ 실현을 다루고 있는데 ‘페미니즘’과 ‘여성부’ 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덧붙였고 여성부가 공표한 ‘21세기 남녀평등 헌장’의 내용을 실음으로써 한 장이 넘는 분량에 걸쳐 비교적 자
참고문헌
강운선(1999). 사회과에서 양성평등 교육의 학습 원리와 실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곽삼근(1998). 여성과 교육. 서울: 박영사
김병무 외 3인(2003) 고등학교 사회문화. 대한교과서
김왕근(2000).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의 적정화에 관한 비교 연구. 시민교육연구 제 31집.
김재환 외 4인(2003). 고등학교 사회. 법문사
김태헌 외 5인(2003). 고등학교 사회문화. 금성
도종수 외 3인(2003). 고등학교 사회문화. 법문사
정세구 외 4인(2003). 고등학교 시민윤리. 교육인적자원부
최병모 외 3인(2003). 고등학교 사회. 대한교과서
최현섭 외 6인(2003). 고등학교 사회문화. 지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양성평등교육의 활성화 방안 ;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분석
  • 성평등교육’은 성 차별적이거나 성 불평등 요소가 포함되지 않고, 양성에게 동일한 교육의 목적, 기회, 과정, 내용, 방법 등을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다. ‘양성평등교육’의 또 다른 의미는 양성이 동일한 학습 성취,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활용하는 교육을 뜻한다(김재춘․왕석순, 1999). 양성평등교육은 여성과 남성에게 성차별적인 요소나 성 불평등 요소가 포함되지 않은 교육을 동일하게 제공하여

  • [졸업논문][교육학]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연구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내용 및 방법Ⅱ. 이론적 배경1. 다문화교육의 개념2.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3. 다문화 사회교육의 필요성Ⅲ. 사회과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과정 구성 원리: 뱅크스(Banks)의 4가지 유형화2. 현행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현황 분석3. 다문화 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수 ․ 학습 방안Ⅳ. 결론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세계화, 지구촌화로 국제적인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국

  • [사회와문화]학교 교육과 성차별
  • 학교 교육과 성차별 차 례Ⅰ.학교 교육과 성차별 11.성이란 무엇인가? 12. 남녀차별금지법상의 남녀차별의 개념과 의미 23. 성차별의 형태 2Ⅱ.교과서에서 나타난 성차별 21. 교과서 및 학교생활 일반에 나타나는 성차별실태 31) 보조자로서의 여성을 요구하는 도덕교과서 32) 사회노동력을 말살하는 가정교과서 43) 여성상을 강조하는 국어교과서 44) 일하는 남자와 소비하는 여성을 가르치는 영어교과서 55) 자유가 성적 불평등을 만든다는 사회교과

  • 초등사회과 교재 및 교수법 연구 - 인권교육 내용의 재구성(학습지와 영상물)
  • 여성의 역할이 강조되는 만화 영화이다. 주인공을 격려하고 도와주며 현명하고 포용력과 판단력이 있는 모세의 누이와 아내의 역할을 이야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2. 양성 평등에 관한 사이트 (파워 포인트 자료 및 e-Learning 자료)◈ 대상 학년 : 고학년◈ 활용 방안 : 양성 평등에 관한 개념, 불평등 사례, 성역할, 호주제 등에 관한 내용을 동영상을 이용하여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놓은 파워 포인트 및 e-Learning 자료로써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목 차Ⅰ.국사의 성격과 교육 목표 및 6차 교과서와의 차별성1. 국사의 성격2. 교육목표3. 6차 교과서와의 차별성Ⅱ. 교과서 분석1. 중학교 국사1) 교과서 선정 이유 2) 형식3) 내용 분석① 교과목표가 잘 구현되었나?②목차와의 연관성이 잘 되어있나?③학생들의 수준 잘 고려되었나? ④ 학생들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 형식인가? (지식, 기능, 가치태도)⑤ 사진이나 그림이 적절하게 첨부되었는가?⑥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