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의 선정성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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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웹툰의 개념과 발전과정

(1) 초기 웹만화와 발전과정
(2) 웹툰이란?
(3) 최근 웹툰의 현황

2. 웹툰에 나타난 선정성의 예

(1) 폭력성
(2) 선정성
(3) 정치적 편향성

3. 실사에 나타난 선정성과 그에대한 규제의 예


4. 웹툰과 실사에 허용되는 선정성 범위의 차이

(1) 영상물 심의 와 웹툰의 심의
(2) 실사 영상물의 규제가 상대적으로 더 강한 이유

5. 웹툰의 수용자층과 영향력

(1) 웹툰의 수용자 범위
(2) 웹툰이 미칠 수 있는 영향력

6. 결론

(1) 실사보다 더 큰 영향력을 지닐 수 있는 웹툰
(2) 향후 웹툰이 지향해야 할 점

( 참고 : 중국의 웹툰 )

본문내용
매체의 발달은 같은 창작물을 또 다른 형식으로 수용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만화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온라인 미디어 기술의 발달은 과거 인쇄매체로 수용자들에게 전달되던 기존의 틀을 벗어나 ‘웹만화’ 라는 새로운 형식의 만화를 탄생시켰다. 자유로운 창작과 현실을 즉각 반영할 수 있는 점 등 웹만화의 장점은 수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불러오기에 충분했지만, 흥미위주의 인기영합을 위한 웹만화의 무분별한 제작 등의 이면은 큰 우려를 낳고있는 실정이다.

인터넷의 수용자는 ‘불특정 다수’ 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파급효과가 빠르고 강한 매체로 손꼽힌다. 웹만화 역시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있지만, 이 것은 역설적으로 수용자에게 독(毒)이 될 수 있다. 웹만화의 내용에 따라 접근가능한 수용자를 구분할 수 없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하지만, 웹만화는 실사영상에 비해 그 규제가 미미하다 못해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웹만화와 실사의 선정성의 범위와 규제를 비교하고 웹만화가 앞으로 나가야할 방향성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1. 웹툰의 개념과 발전과정

(1) 초기 웹만화의 발전과정

① 웹만화에 대한 개념과 특징

웹만화는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인터넷 만화를 말한다. 채색·촬영·원화·동화작업 등 모든 제작과정을 수작업으로 하는 기존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을 디지털화한 인터넷용 애니메이션이다. 컴퓨터그래픽으로 제작 하는데, 웹디자인과 애니메이션을 혼합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플래시 애니메이션도 포함한다. 제작 소프트웨어로는 플래시(Flash)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플래시로 제작된 웹애니메이션은 적은 파일용량에 비해 화질이 우수하다. 이로 인해 홈페이지 전체의 제작은 물론 애니메이션 로고, 네비게이션 메뉴, 게임, 장편 애니메이션 제작 등에 사용된다. 플래시 외에 프리미어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 경우는 압축률이 높지 않다.
초고속 인터넷망의 보급과 함께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많은 인력과 자본이 필요했던 필름용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을 단순화시켰다. 웹애니메이션은 몇 명의 전문가만으로도 제작이 가능하며, 제작비도 매우 저렴하다. 필름이 아닌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자신의 작품을 선보일 수 있게 한 웹애니메이션은 여러 가지 용도로 쓰인다. 캐릭터의 인지도를 높이거나 특정 상품 또는 업체 홍보용으로 많이 활용된다. 또 인터넷 배너광고의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영화홍보용 사이트와 각종 인터넷 게임 등에 널리 사용된다.

이러한 웹만화는 웹애니메이션 (플래시애니메이션),웹툰, 캐릭터툰, 디지툰 등으로 세분화되면서 웹만화의 종류와 그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웹만화의 경우, 그 디지털의 소프트웨어적인 구조는 다를지라도 문화콘텐츠산업으로서의 산업적인 연결고리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웹애니메이션으로 초기 ‘gif 애니메이션’ 도 존재했으나, 배너광고로 이용되는 경우 외에는 사실상 사용이 되고 있지 않고, 플래시 애니메이션이라고 정의하는 추세에 있다.
2000년 ‘마시마로’ 의 엽기토끼 케릭터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많은 플래시 애니메이션이 등장했고, 케릭터 상품시장이 호황을 누렸으며, 엽기적인 유머를 간단한 동영상효과로 나타낸 것이 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지만, 2년여의 짧은 인기를 구가하고 더 이상 활성화되지는 못했다.
전문가들은 웹애니베이션의 특징을 적은 파일 용량, 자유로운 사운드의 활용으로 애니메이션의 효과가 가능하며,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발표할 수 있고, 기능에 비하여 배우기 쉽다는 점들을 들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인터넷업계에서는 바이러스 마케팅이 유행처럼 퍼지면서, 바이러스 마케팅 (네티즌들이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된 제품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제품홍보 역할을 한다는 것, 이것이 마치 컴퓨터 바이러스 처럼 확산된다해서 붙여진 이름) 따라서 웹애니메이션은 인터넷시대에 걸맞는 마케팅기법으로 사용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소재나 분량면에서 정체될 수 밖에 없는 웹애니메이션의 한계를 극복한 새로운 웹만화 형식이 바로 웹툰 이다.



② 웹툰이란?

웹툰(Webtoon) 은 웹(web)과 카툰(cartoon)의 합성어로서 웹애니메이션의 소재나 분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생겨난 개념으로 인터넷에 연재하는 만화를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인쇄만화와 유사한 형식으로 웹페이지를 통해 그것을 표현했고 개인이나 동호회 홈페이지, 포털이나 스포츠 신문사 등의 홈페이지 등, 다양한 곳에 연재된다. 주로 간단한 그림을 그려서 컴퓨터 작업을 마친 다음에 인터넷에 올려, 홈페이지를 통해 구독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간단한 그림을 그려서 올리는 웹툰이 주류를 이루며, 오인용과 같이 매크로미디어 플래시로 동영상을 만들어 올리는 경우도 있다.


“웹툰이라는 단어는 아직 생소한 말입니다. 웹(web) 과 만화(cartoon) 을 조합하여 만든 이 단어는 ‘웹만화’ , ‘인터넷만화’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이제 막 생성되기 시작한 말입니다. 그러나 인터넷 사용의 일상성은 사회 전 방위의 패러다임에 일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웹툰이라는 말이 아직 생소할지라도 만화 역시 변화의 맹렬한 파도 속에 있습니다.”

<웹툰예찬 (웹툰대표작가) 6인전 인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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