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시설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요 약


Ⅰ. 서론


Ⅱ. 평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도입배경

Ⅳ.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목적

Ⅴ. 사회복지기관 평가과정

Ⅵ.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문제점

Ⅶ. 사회복지관 평가의 개선방안


Ⅷ. 결론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Ⅱ. 평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평가의 개념
평가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이 관한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사회과학적 조사방법을 원용하여 정책 또는 프로그램의 수행과정과 결과를 예측하는 일련의 절차이기도 하며, 평가는 프로그램의 특성 및 활동과 결과에 관한 체계적인 정보수집을 통해서 불확실성을 제거하거나, 효과성을 증진시키거나, 혹은 프로그램의 진행상황과 영향에 관한 의사결정을 위한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구 분
총괄 평가
형성 평가
평가 내용
무엇을 했는가?
얼마나 잘 했는가?
할 만한 가치가 있었는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어떻게 하고 있는가?
얼마나 잘 하고 있는가?
평가 시점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혹은 완료된 시점에서 이루어짐
정책이나 프로그램이 시행중인 경우
평가 목적
프로그램의 성패를 판정하여 지속 중단의 총괄적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음
프로그램의 개선 혹은 향상
2. 평가의 유형


Ⅲ.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도입배경
1. 사회복지분야의 양적 팽창과 그에 따른 책임성의 검증 요구
2. 사회 복지적 개입활동의 효과성 검증압력
3. 효율성의 원칙을 반영하여 사회복지사업이 추진되고 있는가의 문제
4.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구조조정의 압력
5. 사회복지계의 내부에서도 자생적인 평가의 필요성


Ⅳ.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목적
1. 행정사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이다.
2. 조직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개선이다.
3. 책임성의 수행이다.
4. 기관에 대한 외부의 지원을 증가시킨다.
5. 서비스 제공방법에 관한 지식 획득이다.

Ⅴ. 사회복지기관 평가과정
1.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개요
1998년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사회복지시설 평가는 1999~2001년까지 제1차년도 평가와 2002~2004년까지 제2차년도 평가, 그리고 2005~2007년까지 제3차년도 평가를 완료하였다.

2.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절차
단계(기간)
수행과정


제 1단계(6월)
사회복지시설평가단 구성


제 2단계(7월)
지표수정 및 공고


제 3단계(8월)
시범조사


제 4단계(8~9월)
자체평가 실시


제 5단계(9월)
평가팀 구성 및 교육


제 6단계(10월)
현장평가실시


제 7단계(10월)
중아확인평가


제 8단계(11월)
결과분석 및 통보


제 9단계(12월)
보고서 작성


3.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경향과 특징
가.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경향
1)기관평가 중심의 평가
2)평가모형연구에의 집중
나.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특징
1)블라인드 평가 방식
참고문헌
[1] 신복기 외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7

[2] 김기태 외『지역사회복지론 -이론과 실제를 중심으로- 』, 대왕사, 2008

[3] 김명수 『공공정책평가론』, 서울: 박영사, 2003

[4] 노화준 『정책 평가론』, 서울: 법문사, 2003

[5] 최재성 외, 『98년도 서울특별시 사회복지관 실적평가 결과보고서』,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1999
최재성, 『사회복지분야의 평가경향과 과제』,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4호, 2001

[6] 김통원․박세경, 『사회복지관 평가결과 및 정책제언』, 사회복지포럼, 2004
김통원, 『한국 사회복지시설평가의 현황과 발전방안』, 사회복지시설평가 국제학술세미나 자료집, 2005

[7] 김승권, 『사회복지시설 평가제도의 발전과정과 개선방안』, 보건복지포럼, 2004

[8] 변재관 외, 『사회복지시설 평가지표 개발 및 평가결과』, 한국보건사회연구소, 2000

[9] 박광덕, 『사회복지정책의 평가지표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토지행정학회, 2002

[10] 이정호 외,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길잡이』, 한국사회복지사협회, 1999

[11] 정상기, 『사회복지분야 평가제도의 발전적 방향에 관한 연구』, 2005

[12]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부설 사회복지시설평가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우리나라 사회복지시설 평가 현황 및 문제점 분석
  • 사회복지행정론 우리나라 사회복지시설 평가 현황 및 문제점 분석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시설 평가2.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현황3.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문제점1) 접근방법의 문제2) 평가 체계의 문제3) 서비스 질의 문제4) 평가 정보의 활용 문제4.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의 행정과정을 통해서 구체적인 서비스나 프로그램으로 전환된

  • 사회복지행정론_인적자원관리의 특징 및 직무연구와 직무관리 영역의 중요한 단계
  • 행정의 인적자원관리의 특징2. 직무연구3. 직무관리III. 결론IV. 출처 및 참고문헌I. 서론“인적자원관리“는 어떠한 조직이나 직무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최적의 기간에 가장 좋은 상태로 채용하고, 이후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관리와 유지, 개발 및 활용을 위한 일련의 총체적인 관리 활동을 말한다. 이는 조직의 서비스의 확장과 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사회복지시설과 행정 부분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2012년 사회복지시설평가의

  •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행정에 있어서 인적자원관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직무연구와 직무관리 영역에서 특별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단계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시설과 행정 부분에서도 필요하다 할 수 있다. 2012년 사회복지시설평가에서 분석한 사회복지관의 연평균 이직률은 16.7%로 나타났다. 해당 자료에서는 급여가 높을수록, 갖춰진 체계성이 높을수록 이직률이 낮게 도출되었다고 한다. 이는 사회복지시설 조직의 인적자원관리에는 잘 갖추어진 체계와 적절한 보상 수준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특징 및 직무연구와 직무관리를 알아보고,

  •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시설 평가
  • *사회복지시설 평가**ListList1. 평가의 정의2. 평가의 유형3.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도입5.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목적(의의)6. 사회복지시설 평가원칙7. 사회복지시설 평가절차8. 사회복지시설 평가지표9.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문제점10.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평가란 효과성, 효율성 혹은 적절성 등이 측정되는 과정이다.1.평가의 정의Rutman : 평가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사회과학적 조사방법을

  • [사회복지행정론] 아동양육시설보호 대하여 - 다동복지시설의 평가와 발전방향을 중심으로
  • 아동양육시설보호 대하여  아동복지시설의 평가와 발전방향을 중심으로    목 차    Ⅰ. 머 리 말1. 평가의 목적 및 의의2. 평가시 고려사항  Ⅱ. 아동복지시설 평가틀의 구성과 지표개발 과정1. 작업과정2. 평가틀의 구성3. 평가방법 빛 점수산정방법  Ⅲ. 아동복지시설 평가지표    Ⅳ. 시설 평가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1. 시설평가의 문제점 2. 2002년 사회복지시설 평가3. 사회복지시설 평가 발전방향    Ⅰ. 아동복지시설 평가의 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