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경영론] CJ미디어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CJ 미디어 기업 선정 동기
Ⅱ. CJ 미디어 기업 소개 (출처:www.cjmedia.net)
1. 기업 비전
2. 기업 방향
3. CJ 그룹 조직도
4. CJ 미디어 연혁
Ⅲ. CJ 미디어 외부적 환경 분석
*케이블 방송 구조
1. 일반적 환경
*경제-경기 침체, 고환율
*기술- IP TV의 등장과 집중
*문화-글로벌 진출, 한류 프로그램 활용
2. 산업 내 환경
3. 경쟁자 환경
Ⅳ. CJ 미디어의 내부적 환경 분석
Ⅴ. CJ 미디어 SWOT 분석
* 강점
* 약점
* 기회
* 위협
Ⅵ. 경영 전략
1. 차별화 전략
2. 다각화 전략
3. 콘텐츠 집중
Ⅶ. 최근 동향 (interview)
1. 홍보팀장 장수영씨 인터뷰
2. CEO 강석희씨 가상 인터뷰

본문내용
CJ 미디어 경영 전략

Ⅰ. CJ 미디어 기업 선정 동기

최근 경기침체로 인해 기업들이 광고를 줄이면서 지난 11월 방송광고비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는 자료를 많이 볼 수 있다. "MBC, KBS2, SBS(31,650원 1,100 -3.4%) 등 지상파 방송 3사 광고뿐만 아니라 케이블 TV, 인터넷 광고 등이 크게 위축됐으며 제일기획 등 대형 광고대행사도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MBC, KBS2, SBS 지상파 방송 3사의 11월 방송광고판매액은 전년 동월대비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케이블TV 광고도 4분기 들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예상되며, 인터넷 광고는 30%에 달하던 성장률이 10% 초반으로 크게 둔화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미디어 기업의 수익 대부분을 광고가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같은 경기 침체는 성장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디어 기업은 향후 케이블시장 경제가 더욱 악화될 경우에 대비하여 IPTV 등과 같은 새로운 매체와 더불어 미래지향적인 경영전략을 강구해야 할 상황이다. 또한 미디어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는 리스크 감소와 비용절감, 시너지효과 창출을 통한 수익의 극대화로 이어질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CJ 미디어는 케이블 방송 산업의 선두주자로 변화에 앞장서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주력하고 있는 기업이다. 관련 사업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사업영역 내의 유기적인 결합을 이루고, 이를 통해 핵심역량을 확보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하며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콘텐츠의 제작, 배급 및 전시 매체와 채널도 더욱 다양화되고 있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다양한 사업구조, 고품질 콘텐츠 그리고 강력한 배급망을 기반으로 관련 산업을 주도해나가고 있는 CJ미디어 기업을 살펴봄으로써 케이블 방송 산업의 현주소와 미래의 경영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CJ 미디어 기업 소개 (출처:www.cjmedia.net)

1. 기업 비전

CJ 미디어 기업의 슬로건은 ‘JOY IS ENERGY’ 이다. 이것은 즐거움으로 가득한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하는 CJ 미디어의 의지와 기업정신을 나타낸다. 한국의 뉴미디어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CJ 미디어는 대한민국의 문화 콘텐츠를 책임지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고객들에게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차별화된 새로움과 즐거움을 주는 아시아 No.1 콘텐츠 비즈니스 그룹.
1. 고객들에게 새로움과 즐거움을 주는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 대한민국과 더불어, 아시아 콘텐츠 산업을 주도해 나가겠습니다.
3. 고객/주주/임직원을 위한 최고의 기업 가치를 창출 하겠습니다.

2. 기업 방향

현재의 방송과 통신 및 새로운 플랫폼에 기초하여 CJ미디어는 새로운 방송 서비스의 개발과 적극적인 해외진출, 엔터테인먼트 사업 다각화 등을 추진하여 향후 아시아의 중심에 서는 전문 미디어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자 하고 있다.

3. CJ 그룹 조직도

CJ 그룹은 크게 4대 핵심 사업으로 분류되어 있다. CJ(주)는 사회・문화적 PARADIGM SHIFT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토대로 식품 & 식품서비스, 생명공학,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및 신유통 등 4대 핵심 사업을 영위해 나가고 있으며, 각 사업부문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업지주회사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 CJ 그룹의 4대 핵심 사업 계열사



* 외형 및 수익성 전망
(단위:조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외식전문기업 CJ푸드빌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 CJ푸드빌과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3. 대체재와의 경쟁4. 구매자의 교섭력(소비자 = 구매자)5. 공급자의 교섭력(외식업체 = 공급자)6. 패밀리 레스토랑의 산업구조 분석Ⅳ.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1. (주)CJ 푸드빌의 외부환경 분석표2. 내부 환경 - 강점 요인3. 내부 환경 - 약점 요인Ⅴ. 핵심역량 평가1. (주)CJ푸드빌의 핵심역량 파악하기2. 가치사슬의 중요도와 경쟁우위Ⅵ. IE - MATRIXⅦ. SWOT 분석1. SWOT 분석2. SO/ST/WO/WT 분석Ⅷ. 핵심 전략 제시하기■

  • [외식산업경영론] 페밀리레스토랑 `빕스` 조사
  • 경영방침 & 목표②빕스 브랜드 & 특징③영업시간 편의 시설 ④빕스 주고객⑤고객의 특징 예상 ⑥CJ 푸드빌 ⑦매장 ⑧메뉴⑨가격 ⑩외식동기와 외식시 장애요인⑪빕스 이용동기(2)마케팅믹스 전략①서비스와 서비스 품질의 개념②내부 마케팅(직원 복리 후생)③인사관리 ④영업관리⑤외부 마케팅(고객 만족경영)⑥프로슈머 마케팅⑦고객 컴플레인 대책 방안(3)빕스의 활동①빕스 사회 활동②광고 매체, 광고 사례(4)빕스의 상황분석①

  • [국제경영] 하나코비(주) 락앤락 ‘Lock&Lock’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 전략 대특강’ 2003.12 pp.14-33형설 ‘13억 중국을 알면 돈이 보인다’ 2005.4 pp.13-29, pp.45-63현대미디어 ‘중국을 알면 황금이 보인다’ 2000.1pp.19-50교과서 제 3부 국제경영환경금감원 전자공시 시스템 - 하나코비 감사보고서 06년(05년,04년)하나코비 홍보자료『 세계가 무대다 하나코비 김준일 회장 』한국일보 『 하나코비, 중국 위해 락앤락 도서관현판식 』머니 투데이 『 하나코비 락앤락, 상해에서 인기브랜드 선정 』 『 값경쟁 대신 ‘명품’부

  • [소매경영론] 총각네 야채가게 분석
  • 전략분석앞선 시장분석 까지는 보다 큰 틀에서 거시적 환경을 중심으로 총각네 야채가게가 놓여있는 경영환경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앞으로 진행되는 전략 분석에서는 ‘소매업 경영론’ 이라는 과목의 취지를 고려하여 소매 점포 경영자의 관점에서 점포 운영 프로세스를 분석하고자 했다. 분석 대상 점포는 ‘총각네 야채가게 - 압구정점’ 이며 경쟁사는 ‘현대백화점 식품 코너’ 이다.(1) STP1) Segmentation 총각네 야채가게 압구정점을 이용하는

  • CJ푸드빌 기업경영 분석00
  • CJ는 토종 스테이크 전문점인 빕스를 개발하였다. 빕스는 그 역사가 외국 브랜드에 비해 짧아 업무의 표준화, 전문화가 뒤떨어지고 소비자의 인지도가 낮다. 자료의 사례조사를 통해 이런 문제점들을 더 잘 알 수 있었다.참고자료안광호․하영호․박흥수, 마케팅원론, 2008,김기영 외, 외식산업관리론, 현학사, 2003데이코 산업연구소, 2003한국외식산업연감, 2004박형희, 21세기 외식산업의 현황과 전망, 한국외식정보, 2001한경수 외, 외식산업경영론, 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