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적 병역거부와 한국사회의 시민적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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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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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2. 한국사회에서 양심적 병역거부의 역사 징병제 및 병역거부의 역사및 현황
1) 한국 징병제의 역사
1) 한국 징병제의 역사
① 대한제국기
② 일제강점기
③ 해방에서 한국전쟁 발발까지
④ 징병제의 부활
⑤ 병영국가에서의 강제징집과 병역기피
2) 한국에서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의 역사
① 여호와의 증인과 병역거부
②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의 공론화
③ 평화주의 신념에 기초한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들의 출현
④ 무죄와 위헌과 합헌 사이
⑤ 입법화를 향하여
3) 사회복무제 도입 예정과 그 한계
① 인권 측면에서의 미흡한 접근
② 비종교적 양심에 대한 불인정
③ 현역병 및 예비역의 양심에 대한 불인정
④ 사회복무제의 강도 및 기간의 징벌적 성격
⑤ 현재 수감, 계류, 입영대기 중인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에 대한 미고려
3. 양심적 병역거부자의 인권 문제
1)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사회적 편견
2) 수감 중 발생하는 차별
3) 수감 후 ‘전과자’로서 받는 차별
4. 양심적 병역거부 관련 활동가와의 인터뷰
1)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 정보
2) 병역거부의 개인적 맥락들과 계기들
3) 병역거부 이후의 어려움
4) 양심적 병역거부 ‘운동’
5) 양심적 병역거부 운동의 확장과 국제연대
6) 개인적 신념/권리와 활동, 사회가 만나는 지점
5. 양심의 자유, 국민으로서의 의무와 평등, 그리고 국가안보
1) 양심의 자유 vs. 국방의 의무
2) 대체복무제에 관한 논란 : 양심의 자유 vs. 국민으로서의 평등
3) 양심의 자유 vs. 국가안보
6. 국제법 및 국제사회에서의 양심적 병역거부
1) 각국별 ‘양심적 병역거부권’ 보장의 현황
2) 헌법적 보장과 그 논리
3) 국제법적으로 승인되어 가고 있는 양심적 병역거부권
① UN
② 유럽
③ 정리
7.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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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심적 병역거부와 한국사회의 시민적 권리
1. 문제제기
2005년 개봉한 신동일 감독의 영화 〈방문자〉는 양심적 병역거부를 선택한 여호와의 증인을 다루고 있는 영화이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인 계상(강지환 역)은 편한 길을 선택할 수 있음에도 평화라는 신념을 지키기 위해 병역거부와 감옥살이를 택한다. 물론 계상에게 주어진 것은 따스한 온정이나 격려보다는 ‘양심적 병역거부’와 ‘여호와의 증인’이 한국사회에서 갖는 ‘반사회성’에 대한 차별적인 시선들이다. 실제로 이처럼 차별과 인권침해 속에서 평화와 양심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현재(2007년 10월 15일 기준)도 764명의 병역거부 양심수들이 존재하는 실정이다.
이렇듯 양심적 병역거부로 인해 고통받는 이들이 지난 수십 년 간 존재해왔음에도,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차별적 시선들을 바꾸어가야 한다는 인식, 다시말해 양심적 병역거부가 주요한 인권적 사안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70년대 박정희 군사정권의 군부통치 하에서 양심적 병역거부를 선택한 여호와의 증인들을 친북주의자나 ‘병역기피자’로 몰아갔던 것의 영향 하에서, 지속적인 고위층이나 고위층의 병역비리 등으로 인한 평범한 현역병 출신 남성들의 피해의식은 오랫동안 양심적 병역거부의 문제를 권리의 문제가 아닌 이념이나 평등에 대한 위반의 문제로만 접근하게 해 왔다. 이에 더해 군대가 한국 남성의 보편적인 생애경로 중 하나로 자리잡으면서, 대한민국의 ‘평균적’ 남자라면 '모름지기‘ 군대에 다녀와야 ’진정한‘ 남성이 된다는 사회적 인식 역시 양심적 병역거부의 본질을 흐리게 했다. 이러한 민감하고 복잡한 사안의 층위들로 인해, 학계나 비학계 모두에서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그러나 여호와의 증인들의 꿋꿋한 병역거부 실천과 함께 2000년대 초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비종교적인 양심, 즉 평화에 기반한 신념에 따른 양심적 병역거부가 등장하면서, 양심적 병역거부는 한국사회에서 시민적이고 정치적인 권리의 실현이라는 인권 이슈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또한, 이는 한국사회 내에서 뿐 아니라 세계인권선언(UDHR)이나 UN의 시민·정치적 권리에 대한 국제규약(ICCPR) 등에서 양심적 병역거부권을 인정하는 바와 같이 국제적 인권의 견지에서도 한국사회의 시민·정치적 권리의 실현 정도를 가늠하는 척도와 같은 이슈의 성격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양심적 병역거부의 문제를 시민적이고 정치적인 권리, 즉 인권의 문제로 접근하고자 한다. 먼저 한국에서 징병제의 역사라는 구체적 맥락 속에서 양심적 병역거부라는 실천들이 전개되어 온 족적을 살피고, 현재 양심적 병역거부와 관련된 현황들을 2007년 9월 국방부가 밝힌 사회복무제의 도입을 중심으로 살펴 볼 것이다. 그리고 양심적 병역거부와 관련한 인권 사안들을 살펴본 후, 실제 양심적 병역거부를 선택하고 평화운동 단체인 ‘전쟁없는 세상’에서 활동하고 있는 활동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양심적 병역거부와 개인의 관계, 양심적 병역거부 내부의 다양성과 한국사회 인권지형의 변화 등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구체적인 판결 사례나 대체복무제와 관련한 논란을 통해서 양심의 자유와 대립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국방의 의무나 평등, 국가안보 등의 가치들을 검토해 보고, 마지막으로 국제사회와 국제법에서 양심적 병역거부를 어떻게 권리의 차원에서 바라보고 있는지를 검토함으로써 앞으로 한국사회에서 양심적 병역거부에 관한 논의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2. 한국사회에서 양심적 병역거부의 역사 징병제 및 병역거부의 역사는 한홍구(2008), 「한국의 징병제와 병역거부의 역사」, 『총을 들지 않는 사람들』(철수와 영희)에서의 논의를 주 자료로 정리한 것이다.
및 현황
1) 한국 징병제의 역사
① 대한제국기
근대 이후 징병제의 수립과 전파는 세계사에서 근대국가의 발전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따라서 유럽 각국에서 징병제가 채택되는 과정은 단순한 군사개혁이 아니라 참정권 등 시민적 권리의 확산 과정이기도 했던 것이다. 이는 한국에서 징병제의 역사가 시민혁명을 거쳐 정치적 권리와 시민적 권리의 일부로서의 징병제가 확산되어 간 유럽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
한국에서 징병제 논의가 처음 등장한 것은 1881년 일본에 파견되었던 조사시찰단(朝士視察團)이 돌아온 직후였다. 이들은 국민개병제에 기반한 일본의 징병제에 깊은 인상을 받고 고종에게 국민개병제를 시행하여 상비군을 확보하고 부국강병을 도모해야 한다고 건의하였다. 그러나 당시 동학농민군의 봉기 등으로 인해 농민들을 불신하였고, 이들을 주축으로 군대를 조직하는 것을 기피하던 고종은 근 10년이 지난 1903년에야 징병제 실시에 대한 조직을 반포하였다. 그러나 이 때 고종이 염두에 둔 징병제는 국민개병적 성격의 징병제가 아니라, 전통적인 병농일치제의 부활이었다. 국민개병적 성격의 징병제의 경우, 군주나 국가가 시민으로부터 막대한 인적․물적 자원의 동원을 하고자 할 경우, 최소한 묵시적으로라도 자원제공자들의 동의가 있어야 하지만, 전통적 병농일치제는 이런 절차가 필요없는, 즉 근대민족국가의 수립을 위한 정치체제의 개혁과 농민들의 정치참여를 전제로 하고 있지 않았다.
② 일제강점기
한국에서 근대민족국가의 구성요소라고 할 수 있는 징병제가 처음 실시된 것은 역설적이게도 국권을 박탈당한 일제강점기의 마지막 시기였다. 일제는 태평양전쟁의 발발로 인해 병력자원에 대한 필요가 급증하게 되자 1942년 5월 8일 각의의 결정을 통해 1944년부터 조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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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혁범(2004), 『국민으로부터의 탈퇴』, 삼인.
금민(2007), 『사회적 공화주의』, 박종철출판사.
김두식(2003),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들과 탈영병들의 슬픈 노래」, 『「탈영자들」의 기념비』, 생각의 나무.
박노자·한홍구(2008), 『총을 들지 않는 사람들』, 철수와영희.
신동일 감독, 영화 〈방문자〉(2005).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권 실현과 대체복무제도 개선을 위한 연대회의(2007),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 사회복제 도입 정부 발표에 대한 공청회 자료집》, 2007년 10월 17일 건국대학교 법학전문도서관 국제회의실 발표자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들을 위한 가이드북》, 연대회의 홈페이지(www.corights.net).
이남석(2004),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와 시민불복종』, 그린비.
이정훈(2007), 『열린 사회와 양심의 자유』, 세창출판사.
장복희(2006), 「양심적 병역거부자의 인권보호」, 한국공법학회, 『공법연구 35(2)』.
조국(2001), 『양심과 사상의 자유를 위하여』, 책세상.
하승우(2008), 『군대가 없으면 나라가 망할까?』, 뜨인돌.
한겨레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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