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청각 장애 노인들의 학습 실태와 그에 따른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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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정의
1)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의 정의
2) 일반적 정의
3) Moore(1987)의 정의와 분류
2. 연구목적
3. 방법론
4. 선행연구
Ⅱ. 본론
1. 사전 조사
1.1 청각장애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들
(1) 서대문시립 농아인복지관
1) 기관소개
2) 교육프로그램
(2) 대구광역시 달서구 평생교육센터
1) 기관소개
2) 교육프로그램
(3) 청음회관
1) 설립배경
2) 설립목적
3) 사명
4) 비전
5) 교육프로그램
① 성인 문해교육 프로그램
② 어르신 프로그램
③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
④ 직업재활 프로그램
6) 청음회관을 선정한 이유
2. 1차 방문과 인터뷰
1) 기관 안내 : 청음회관
2) 각 시설 안내
3) 관계자와의 간단한 인터뷰
3. 2차 방문과 인터뷰
1) 월 일 인터뷰 내용
2) 인터뷰 분석
Ⅲ. 결론
1. 우리가 본 청각장애 노인 교육의 실태
2. 사회문제로서의 청각장애노인교육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정의
1)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의 정의
청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이다.
2) 일반적 정의
-생리학적인 관점으로 소리의 강도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히는 특수교육진흥법 90dB이하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자로 정의한다.
- 교육학적인 관점으로 청력손실이 아동의 말과 언어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기준으로 삼으며 구어의 발달에 따라 분류한다.
3) Moore(1987)의 정의와 분류
Moores(1987)는 청각장애를 농과 난청으로 나누고, 각각을 dB수준을 사용하여 정의하였다.
- 농(deaf)은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할 수 없을 정도(보통은 70dB이상)로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이다.
- 난청(hard-of-hearing)은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어려운 정도(보통은 35~69dB)로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이다.

2. 연구목적
후천적인 청각 장애의 경우 노화로 인한 청각기능감퇴가 건강문제 중 가장 먼저 오며, 초 고령화 시대로 진입하고 있는 지금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소외계층인 장애인, 그 중에서도 청각장애노인의 교육이 얼마나 공급되고 있으며 그 교육이 잘 이루어지는지 실태를 파악하고 해결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 보고서가 현 실태를 잘 반영하여, 현실적인 대책이 나올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되고자한다.

3. 방법론
청각장애 노인에 대한 논문을 찾아서 선행연구가 어디까지 이루어 졌나 알아본 후에 그 실태를 직접 알아보기 위해 기관을 방문할 예정이다. 방문을 할 기관은 청각장애우들을 위한 전문기관인지 혹은 청각장애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는지를 제일 먼저 고려했고, 그 후 접근성이 얼마나 좋은가에 따라 최종 선정하여 방문부탁여부를 전화로 했다. 방문해서 기관관리자와 노인분들을 인터뷰하여 실태를 알아보고, 방문 후 현 청각장애 노인을 위한 교육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해서 나름대로의 해결점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4. 선행연구
‘청각장애 아동’이나 ‘청각장애 학생’과 관련된 연구는 어느 정도 눈에 띄는 데 반해, 본 조가 대상으로 정한 ‘청각장애 노인’에 관한 평생교육 연구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지 ‘장애인 평생교육’ 안에서 부수적인 요소로 언급되고 있을 뿐이다. 이는, 학령기를 벗어난 청각장애 노인의 교육에 대한 대책이 아직 마련되지 못했음을 시사하는 것이며, 평생교육을 제대로 받을 수 있는 기반의 조성조차 제대로 갖추어있지 못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러나 ‘장애인 평생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에서 언급된 바에 따르면, 많은 청각 장애 노인들은 교육을 희망하고 있다.

장애유형별 중도장애로 인한 교육 희망 여부에 따르면, 청각장애인들의 교육 희망 여부는 전체의 73.7%로 높은 수치에 다다르고 있다. 또한 연령별 중도장애로 인한 교육 희망 여부에 따르면 71%나 되는 노인들이 교육을 받고 싶다는 의견을 내비쳤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본 조가 선정한 대상은 청각 장애 노인 중, 선천적인 요인보다는 후천적인 요인에 의한 청각장애로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중도 장애로 인한 여부’를 예로 들었다.

특히나 장애인 평생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고자 희망하는 청각장애인은 27.8%로 여타의 기관에 비해 현저히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는 사회복지관을 희망하는 자에 비해 무려 2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청각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기관이 아직 마련되지 못한 상태이며, 복지관에서 수급하는 교육으로 대체하고 있다.



따라서 본 조는, 장애의 유무에 상관없이 모든 인간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는 존재라는 것을 상기하며, 우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청각 장애 노인의 학습 실태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 과정에서 청각장애 노인의 학습에 대한 방해요인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방안을 연구하여 교육을 희망하는 많은 청각 장애 노인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보다 나은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한 보탬이 되고자 한다.




Ⅱ. 본론
참고문헌
-참고 문헌

정인숙 [외저], 『장애인 평생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 2005
강창욱, 이준우 《청각장애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言硏15卷, 2006.

-참고 사이트

한국 치매가족 협회: 홈 뉴스
장애인 ,노인, 소외계층을 위한 장애인 신문
청음회관 http://www.chungeum.or.kr/
한국 농아 정보 연합회 http://home.freechal.com/lee5854/
달서구 평생학습센터 http://www.dsedu.go.kr
방이 복지관 http://www.bangiwelfar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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