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미니홈피에서 볼 수 있는 의사소통의 특징과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싸이월드 미니홈피에서 볼 수 있는 의사소통의 특징과 변화

1. 의사소통의 변화

2.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의미와 그 내용

3. 싸이월드 미니홈피에서 볼 수 있는 의사소통의 특징과 변화
3.1.사진첩
3.2.방명록
3.3.다이어리
3.4.기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균관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싸이월드에 가입한 사람은 94% , 그 중에서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은 73% 였다. 총 설문 인원은 100명. 남녀의 비율 46/54. 연령 19세~27세 ( 주로 20세 )
대학생뿐만 아니라 초․중생들도 10명 중 6명이 미니홈피를 가지고 있다고 대답했다. ‘노벨과 개미’, ‘교수닷컴’ 공동 진행 설문조사
이처럼 미니홈피는 몇 년 전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며 이제는 어느덧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가 애용하는 매체가 되었다.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미니홈피는 자기표현의 수단이자 인간관계 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하나의 지표가 되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도토리를 이용해 자신을 표현하는 ‘미니홈피 프레젠테이션 면접’을 시행할 정도로 한국사회 전반에 퍼져있는 미니홈피의 크나큰 영향력과 그 효용에 대해서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렇게 큰 영향력과 효용을 가지는 미니홈피에서는 단순히 자기표현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성균관대학생들 중 93%가 미니홈피를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고 응답하였다. 1)에서 제시한 설문조사에 의한 결과
하지만 ‘사진첩’, ‘방명록’, ‘다이어리’ 등 미니홈피 내에서 다양한 소통의 공간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이 그 전에 이루어지던 의사소통과는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한국사회에서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미니홈피에서 나타나는 달라진 의사소통을 연구해보면 이를 통해 현대사회에서의 의사소통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과거와 어떤 차이점이 나타나는지 상징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도 모자람이 전혀 없는 의사소통의 변화를 연구하고 새로운 의사소통인 미니홈피에서의 의사소통의 특징을 연구해 봄은 사람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에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연구는 주로 실제로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관찰하거나 기존의 연구들을 참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성균관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실시하였다.

Ⅱ 싸이월드 미니홈피에서 볼 수 있는 의사소통의 특징과 변화

1. 의사소통의 변화

가상공간에서의 키치적 그래픽을 통한 네오 커뮤니케이션 연구(‘싸이월드’ 홈페이지에 나타난 트랜드를 중심으로)라는 연구 논문을 발표한 장호현 교수, 그리고 k.해리스에 의하면 의사소통 개념은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개념은 매우 다양하여 통일된 공통의 정의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여러 학자들에 의해 지금까지 연구, 정의된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이란 '정보를 전달하고 반응해 끌어내는 것', '정보․관념․태도를 공유하는 것', '일련의 규칙에 따라 행동의 여러 요소나 생활의 여러 양식을 공유하는 것', '정신이 서로 통하는 것', '참여하는 사람들이 서로 이해한다는 것', '정보․관념․태도를 전달하는 행위', '어떤 사람이나 집단으로부터 다른 사람 또는 집단에게 주로 상징에 의해 정보를 전달하는 것', '메세지에 의한 사회적 상호작용' 등 다양하게 제시되어 왔다.
이와 같은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개념 속에는 '사람들이 정보관념․태도․행동․감정․경험 등을 공유하는 것'이라는 커뮤니케이션의 기지적 속성이 내포되어 있다. 이런 의미에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으로서는 인터넷, 네트워크 자체를 꼽을 수 있으며, 협의의 내용으로는 공유할 수 있는 사이버공간 상의 행위들, 즉, 홈페이지, 블로그, 메신저, 미니홈페이지 등이 모두 해당이 될 수 있다. 장호현, 「가상공간에서의 키치적 그래픽을 통한 네오 커뮤니케이션 연구 (‘싸이월드’ 홈페이지에 나타난 트렌드를 중심으로)」,『시각디자인 학술지 (한국 디자인 포름)』9권, 한국디자인 트랜드 학회(구 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 2004, p.413.



인터넷, 네트워크의 등장이 있기 전까지의 의사소통은 직접 만나서 이야기 할 때 말과 눈빛, 표정 그리고 몸짓(바디랭귀지)에 의한 의사소통, 문서나 편지 등에 의한 서면 의사소통, 전화로 하는 의사소통 등이 존재했다.
이렇게 면 대 면으로 이루어지거나 서면으로만 이루어지던 기존의 의사소통의 형태를 급진적으로 변하게 한 것은 인터넷이라는 새롭고 혁신적인 매체의 등장이었다. 시공간의 한계를 단번에 극복하게 한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등장으로 사람들은 더 이상 기존의 의사소통에 얽매일 필요가 없어졌다. 인터넷 매체 외에도 다양한 미디어와 기술이 등장하였고 이로 인해 의사소통의 방식에는 큰 변화가 일어났다. 물론, 새로운 미디어와 기술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인지 아니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인지에 대한 상반된 논의가 존재 제로섬 시각은 새로운 미디어나 기술을 이용한다는 것은 기존의 시간과 인간관계를 줄여야만 가능하다고 보는 입장으로 새로운 미디어와 기술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비 제로섬 시각은 오히려 새로운 미디어가 새로운 인간관계의 기회로 작용하여 기존의 시간과 관계를 상쇄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수요의 창출로 연결된다고 보는 것으로 새로운 미디어와 기술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하기는 하지만, 그 상반된 논의에 대한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로 새로운 미디어와 기술이 사회의 상호작용 즉,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의 형식에 변화를 몰고 온 것만은 확실하다.
사회의 구성원들은 이제 말과 글, 그리고 몸짓에 의한 의사소통 뿐 아니라 사진이나 그림, 음악과 같은 시각적인 매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한다. 새로운 의사소통은 그 전의 의사소통과 비교해보았을 때 직접적이기보다는 간접적인 경향을 보인다. 이는 시공간을 뛰어넘기 위한 매체-대표적으로는 인터넷-를 통해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직접 만나서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공간 속에서 타인과 간접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인터넷 중에서도 미니홈피에서는 사진을 올리고 자신의 하루일과를 적는 등 지극히 개인적인 행위가 이루어지는데 이것이 타자에게 공개되고 타자 또한 개인의 행위에 대한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는 상호적인 공간을 통해 이루어지면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게 된다. 다시 말하면, 미니홈피와 같이 각 개인이 직접 꾸미고 구성하고 만들어 나가는 1인 미디어가 등장했고 개인적이면서도 상호적인 이중적 성격의 1인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의사소통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이루어지는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그러나 미니홈피가 쌍방향이 아닌 한 방향의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자신이 보여주고 싶은 것만 선택적으로 보여준다 김수진, 「인간관계 ‘홈피’에 갇혔네」, 『한겨레』, 2005.05.01.
고 하는 말이 있다.
하지만 미니홈피는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성격이 더 강하다. 아무리 미니홈피 관리자가 자신이 올리고자 하는 것을 선택적으로 사진첩이나 게시판 등에 게재한다고 해도, 댓글
참고문헌
고혜승․안민호, 「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의 일반적 특징과 언급된 주요 이론들에 관한 메타분 석」,『사회교육과학연구』9권 1호, 사회교육과학연구, 2006.
구자순, 「초빙논문: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10주년 기념-사이버공공간에서의 의사소통; 사이버공간에 대한 한국 사회학의 연구 동향: 1997-2007」,『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5권 1호,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08.
김예란, 「가상공간에서의 공동체 담론 분석-싸이월드 문화를 중심으로」,『한국스피치커뮤 니케이션학회 학술대회 자료집』,한국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회, 2004.
박용미․이은실․이장영, 「연구논문 : 개인 웹 페이지를 매개로 한 친교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싸이월드”대학생 이용자의 “일촌관계” 분석을 중심으로-」,『정보와 사회』9권, 정 보사회학회 , 2006.
배영,「사이버 공간의 사회적 관계-개인 미디어를 이용한 관계의 형성과 유지를 중심으 로」,『한국사회학』39권 5호, 한국사회학회, 2005.
안자현․전양덕,「싸이월드 운영자들에 의한 사이버 공간에서의 스킨에 관한 연구-감정표현 을 중심으로-」,『정보디자인학연구』11권, 한국정보디자인학회, 2008.
엄인영․최샛별, 「싸이월드에서의 인상관리와 정보의 통제」, 『정보와 사회』10권, 2006.
윤명희, 「공모논문 : 미니홈피 커뮤니티의 사회문화적 특징 : 대학생 이용자의 사례를 중심 으로」,『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21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07.
장호현, 「가상공간에서의 키치적 그래픽을 통한 네오 커뮤니케이션 연구 (‘싸이월드’ 홈페 이지에 나타난 트렌드를 중심으로)」,『시각디자인 학술지 (한국 디자인 포름)』9권, 한국 디자인 트랜드 학회(구 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 2004.
정혜욱, 「미디어 이론에 의한 타이포그라피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변화에 대한 연구」,『기 초조형학연구』7권 1호, 한국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계열] 싸이월드 마케팅전략분석
  • 수익모델 창출과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의 목표를 달성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과 사회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Digital Life Space에서 성공적인 해법과 그 변화 속에서 고객과 최상의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커뮤니티만의 장점과 폭발적인 효과를 제공한다. 2. 연혁2004.09 가입자 1000만 돌파2004.04 모바일 싸이월드 오픈2003.08 SK커뮤니케이션 합병2002.10 커뮤니티 개발 방법론 발표 2002.09 다모임 미니홈피 I.Style, 미니룸 서비스 오픈

  • [소비자행동]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의 싸이 월드 분석 -성공전략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향
  • 미니홈피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의 클럽 중심 서비스에서 개인 홈페이지 서비스로 변화하면서 ‘싸이월드’는 인기를 모으기 시작한다. 창업 이후 3년 동안 큰 성장을 하지 못하던 ‘싸이월드’는 미니홈피 덕분에 2002년 이후 새로운 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2002년 겨울 즈음부터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고, 2003년, 경쟁사인 프리챌이 유료화를 선언하면서 싸이월드는 상대적으로 주목을 끌었다. 2004년, SK커뮤니케이션즈로 인수된 이후,

  • [매스컴] 게이트 키핑 없는 언론, `댓글문화`
  • 변화한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PC통신 게시판은 아이디를 공개해 책임 있는 의사소통 수단이었지만 인터넷에 도입된 게시판은 익명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 구본권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이용자는 익명성을 통해 의견을 자유롭게 의견을 표출할 수 있으며 이는 직설적인 표출이 허용되는 토론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한국 언론윤리법제의 현실과 쟁점. 이재진 저.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2. 251p.댓글은

  • 웹상 개인공간 바람직한 방향
  • 수 있는 사람의 범위가 굉장히 넓다. 그러나 그 공간을 주체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 사람은 그 공간의 주인인 개인 한 명이다. 개인공간의 운영자는 글이나 사진, 또는 그 밖의 여러 가지 자료들을 자유롭게 게시할 수 있다. 또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운영자는 게시된 자료들을 보고 온 다른 사람들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통할 수도 있다.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경우는 댓글 기능과 방명록이 그러한 역할을 한다. 미니홈피의 운영자인 한 개인

  • 싸이월드와 트위터의 비교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차이를 중심으로
  •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뜻한다. 즉,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싸이월드, 트위터 등이 있다. 각각 모두 다른 형태와 방식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각의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싸이월드는 한국을 대표하는 SNS라고 불릴 만큼 그 영향력이 크다. 그리고 트위터는 싸이월드와는 다른 특성으로 이용자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