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영화] `붉은 수수밭`과 `홍까오량 가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Ι. 중국의 제5세대 영화
Ⅱ. 소설 <紅高梁(홍까오량 가족)>과 영화 <붉은 수수밭>
1. 소설
(1) 작가 모옌 [莫言, 1955~]
(2) 소설 <紅高梁(홍까오량 가족)>
2. 영화
(1) 감독 장예모 [張藝謀, 1951~]
(2) 영화 붉은 수수밭(Red Sorghum, 紅高梁, 1988)
1) 줄거리
2) 영화 붉은 수수밭(Red Sorghum, 紅高梁, 1988)의 등장인물
3) 영화의 상징성
-수수, 그리고 수수밭
-중국적인 소재들을 풍부하게 사용한 민속과 전통 묘사
-붉은 고량주
-가마 밖으로 빠져나온 주얼의 발을 잡은 유이찬아오
-붉은 색의 의미
(3) 영화에 대한 평가
3. 붉은 수수밭 - 영화와 소설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중국의 제5세대 영화

제5세대가 세계 영화무대에서 급부상하고 있던 80년대의 중국 사회에는 때마침 '문화'의 열풍이 불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은 신시기를 5․4 혁명의 계몽정신을 다시 회복하고 추구하는 역사적인 순환시기라고 부른다. 황제에 대한 백성들의 절대적인 복종을 요구하는 전통사회에 대한 타파를 5․4 시기의 핵심적인 정신으로 볼 수 있다. 문혁 시기에 마오쩌둥과 장칭을 중심으로 한 사인방의 시민들에 대한 독재적인 통치구조는 5․4 이전의 폐단 못지않게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 시기에서 또 다른 봉건사회의 전형을 볼 수 있다. 문혁 시기에 대한 신시기의 반사정신은 위에서 언급한 전통 시기에 대한 5․4의 반전통정신과 공통분모를 가지며 또한 폐쇄에서 열린 문화구조로 나아가는 형태를 갖는다. 이와 같이 사회 분위기에 힘입어 신시기 초기에는 오랜 시간 억압받았던 지식인들의 엘리트 정신이 급부상하게 된다. 지식인들은 사회 병폐를 비판하고 현실을 직시하며 생활을 향유하고자 하는 태도를 갖고자 했다. 또한 갑작스럽게 열린 사회구조는 지식인들의 자리를 맹목적으로 당을 찬양하던 수동적인 위치에서 온갖 사회적인 병폐를 비판할 수 있는 적극적인 위치로 바꾸었다.
이러한 시대 배경 속에서 등장해 ‘독특한 문화현상’ 이라고 까지 불리었던 ‘제5세대’는 그 명성만큼이나 특별하고 유별난 집단이었다. 1978년에 영화 아카데미가 다시 문을 열자 4년의 학제로 된 새로운 과정을 허용했다. 그리고 1982년에 베이징 영화 아카데미가 첫 졸업생을 배출했는데 이 학생들의 집단을 제5세대라고 한다. 이 학생들은 특별한 훈련과정을 거쳤다. 문화혁명 기간 동안 교육은 대부분 마오의 저작물에 기초한 기계적인 학습을 강조했다. 하지만 제5세대 영화제작인들은 정확히 무엇을 생각해야 할지를 배우지 못했다. 그 집단 중 가장 유명한 사람들 중 한 사람인 첸 카이거는 그의 교육일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

나는 정말로 그들이 우리를 가르치는 방법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고맙게 생각했다. 그들은 10년 동안 어떤 사람도 가르쳐 본 적이 없었다. 그들은 매우 가슴이 열려 있었다. 그들은 그들이 사용하곤 했던 시대에 뒤떨어진 날 방식으로 가르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영화를 보고 야간작업을 하고 토론을 할 것이었다.

이 학생들은 수입된 많은 영화들을 보았고 그 영향을 받기 쉽다는 것을 증명했다. 1983년 경, 이 제5세대 영화제작인들의 작품이 개봉되기 시작했다.
전통적으로 각 영화 아카데미 졸업생들은 영구히 베이징, 상하이 또는 지방에 있는 스튜디오에 지정되었다. 몇몇 제5세대 영화제작인들은 이 틀을 깨뜨렸고 흥미로운 작업을 찾아 돌아다녔다. 예를 들면 첸 카이거는 베이징 영화 스튜디오로 지정되었지만 대신에 광시 스튜디오에서 동료 졸업생인 촬영기사 장이모우와 결합하여 <황토지>와 <대열병>을 만들었다. 또한 베이징 영화스튜디오에 파견된 티엔 주앙주앙은 감독 일을 얻을 수 없어 작은 내몽고 영화 스튜디오에 가서 <사냥터에서>를 만들었다.
실제로 모든 제5세대 영화들은 그러한 지방 스튜디오에서 제작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 중부지역의 중간 정도 규모의 시설을 갖춘 시안 영화 스튜디오였다. 그곳은 1983년에 우 티엔밍이 소장직을 인수하기 전까지는 변변치 못한 기록을 가지고 있을 뿐이었다. 1979년에 연출을 시작한 배우인 우 티엔밍은 제5세대의 후원자가 되어 젊은 영화제작인들을 고용하고 그들에게 예술적 자유를 주었다. 제5세대 영화의 1/3이 넘는 영화들이 시안에서 만들어졌다. 그는 또한 촬영기사인 장예모에게 광시에서 와서 <낡은 우물>을 촬영해줄 것을 부탁했다. 장예모는 그때 연출을 하도록 허용된 조건에 동의했다. 그의 영화 <붉은 수수밭>은 중국과 해외 모두에서 가장 대중적인 제5세대 작품이 되었다.
유럽 예술영화에 영향을 받은 제5세대 영화제작인들은 문화혁명에 대해서 반항했다. 문화혁명 시기에 만들어진 영화가 등장인물의 전형을 사용한 반면 더 젊은 감독들은 심리적 깊이를 선호했다. 분명한 의미를 가진 단순한 이야기들을 보여주는 대신에 그들은 복잡한 서사, 애매모호한 상징주의, 생생하고 도발적인 이미지를 채택했다. 그들의 영화는 정치적인 채 남아 있었지만 인정된 정책을 재언급 하기보다는 오히려 쟁점들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제5세대 대부분은 제4세대와 마찬가지로 문혁을 겪어야 했던 세대였다. 중국 역사상 가장 특수한 시대였던 문혁의 흔적은 제4세대를 통해 상흔영화나 반사영화의 형식으로 재구성된 바 있다. 그러나 제5세대는 이러한 역사의 아픔을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하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영화언어와 형식을 선보였다. 시대에 따라 역사에 대한 이해의 각도가 변한다고 말할 수 있다면 그것은 제4세대와 제5세대의 차이를 통해 증명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제4세대 감독들은 현실생활 묘사를 중시하면서 현대인과 현대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다루었다. 그러나 그들은 영화의 전통적인 양식과 표현 수법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비해 제5세대들은 새로운 소재나 이야기, 표현수법을 들고 나와 단시간 내에 영화계를 뒤흔들면서 주도하게 되었다. 이들은 시종일관 강한 색채와 독특한 구도로 시각 효과를 부각시켰고, 전통적인 연극적 서사양식 체계나 봉합적인 윤리화에 대한 수식적인 방법에서도 벗어났다. 그러면서 개방적인 구조와 보편적이지 않은 영상을 이용해 문화, 역사, 권위체계에 대한 의심과 불신을 표현했다. 이들의 영화는 주로 상반되는 개념들이 충돌하는 형태로 그려지는데 예를 들면, 진보․낙후, 문명․야만, 이성․광분, 독립․맹종, 과학․미신, 압력․반항, 봉건․반봉건 등의 사이에서 생겨나는 모순들이 영화서사의 핵심이 된다. 이러한 특징들은 특히 장 이모우의 작
참고문헌
이종희,『중국 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서울 : 책세상, 2001.
정영호,『중국영화사의 이해』, 광주 : 전남대학교출판부, 2006.
尹鴻, 이종희 옮김,『중국 영상문화의 이해 』, 서울 : 學古房, 2002.
莫言, 심혜영 옮김,『붉은 수수밭』, 서울 : 문학과 지성사, 1997.
Chow, Rey,『원시적 열정 : 시각, 섹슈얼리티, 민족지, 현대중국영화 』, 서울 : 이산, 2004.
Schroder, Nicolaus,『(클라시커50)영화: 세계 영화사의 별들, 잊지 못할 명작 영화 50 』, 서울 : 해냄출판사, 2001.
Thompson, Kristin 외, 주진숙 옮김,『세계영화사』, 서울 : 시각과 언어, 2000.
이욱연, 「‘붉은 수수밭(紅高粱)’ 원시 열정의 영웅들, 오만한 현대문명에 짓밟히다 」, 신동아, 2006.2.1, p.446~459.
오진숙. [장예모 영화의 변화양상 연구]. 인하대교육대학원, 2005, p.34~36.

<인터넷 자료>

김봉석, 「붉은 수수밭」,
(http://cinema.chosun.net/site/data/html_dir/2000/12/11/20001211000019.html)
김승미, 「장예모 감독론-제5세대 감독론」,
(http://apollo.mokpo.ac.kr/~chungil/sino/zymu.htm)
유장근, 「영화로 역사읽기-붉은 수수밭」, 2001/06/16.
(http://home.pusan.ac.kr:8000/~hisedu/cgi-bin/CrazyWWWBoard.cgi?db=data5&mode=download&num=964)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100.nhn?docid=702082)
네이버 영화(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0479)
문학과 지성사
(http://www.moonji.com/booklist/book_detail.php?pf_id=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7-1]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 과 주연을 겸해 그 해 동경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장 이모우는 87년의 데뷰작 으로 베를린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하면서 첸 카이거와 함께 제5세대 중국영화의 대표적인 감독으로 부상하였다. 90년 두번째 영화 로 깐느영화제 루이스 부뉴엘 상을 받았고, 후 샤오시엔이 제작지휘를 맡고 홍콩의 영화인들이 대거 참여한 세번째 영화 으로 베니스영화제 감독상을 받았다. 이 시기 장 이모우의 영화들은 일관되게 닫힌

  • [중국문화] 장 이모우의 작품 `인생` 작품분석
  • 과 주연을 겸해 그 해 동경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장 이모우는 87년의 데뷰작 으로 베를린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하면서 첸 카이거와 함께 제5세대 중국영화의 대표적인 감독으로 부상하였다. 90년 두번째 영화 로 깐느영화제 루이스 부뉴엘 상을 받았고, 후 샤오시엔이 제작지휘를 맡고 홍콩의 영화인들이 대거 참여한 세번째 영화 으로 베니스영화제 감독상을 받았다. 이 시기 장 이모우의 영화들은 일관되게 닫힌

  • 아시아 영화사 중국 영화사 중국 영화사 소개 홍콩 영화사 홍콩 영화사 소개
  • 영화가 등장한 것이다. 정정추가 직접 등장 인물들의 표정이나 연기 동작을 지시하고, 장스촨이 카메라의 움직임을 포함한 기술적인 부분을 지도해 만든 이 작품은 영화 형식을 갖춘 최초의 중국 영화이다. 이후 쉼 없는 노력과 시도로 50편 이상의 단편영화가 잇달아 제작되었으며, 이제 영화 제작자들은 점차 영상을 통해 줄거리가 있는 긴 이야기를 전달하는데  익숙해졌다. 이러한 단계적인 노력으로 최초의 장편영화 (1921)과 (1921),

  • 1990년대 한국 시
  • 홍콩 Noire’로 불리는 갱스터 영화, 영웅 영화가 있다. 홍콩은 1984년부터 중국과 반환 협정을 체결 중에 있었고, 97년에 공식적으로 반환되었다. 이로 인해 젊은이들은 정체성의 혼란을 겪으며 방황하게 되고, 이런 혼란이 세기말이라는 시기와 맞물리면서 그 불안감이 가중되었다. 따라서 그들은 일종의 ‘영웅적 히스테리즘’을 느끼게 되면서, 이 불안함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방구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때 바로 바바리코트와 이쑤시개, 커다란 선글

  • [국문학] 바다에 대한 문학 주제학적 연구-초월과 현실의 양면성을 중심으로
  • 중국, 일본, 유구왕국과도 교류하는 등 독립국가로서의 면모를 갖추었다. 《제주도지》제주고씨대동보국문학사에서 ‘바다’의 원형은 신화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신화에서는 공간적 배경으로 바다가 종종 등장하는데, 이는 구약 성경이나 그리스 신화에서도 나타난다. 이것은 천지 창조와 ‘물’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즉 바다를 생명의 근원으로, 창조의 시발로 보고 있다. 최초의 이 세계는 ‘바다(물)’로 둘러싸여 있고 그곳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