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경제] SK 커뮤니케이션즈의 아프리카TV 인수 예상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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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모기업 분석
Ⅱ. 미래 동향
Ⅲ. 인수 대상 선정 이유
Ⅳ. 미래 사업 방향
Ⅴ. 예상 효과

본문내용
Ⅰ. 모기업 분석

1. SK커뮤니케이션즈 소개

SK 커뮤니케이션즈의 출발은 ‘넷츠고(netsgo)’란 PC통신 서비스에서 시작한다. SK텔레콤은 2002년 6월 라이코스 코리아(Lycos)를 인수하고, 10월 포털 네이트닷컴(nate.com)을 선보였다. 곧이어 11월에는 넷츠고와 라이코스를 합친 법인 SK커뮤니케이션즈를 출범시켰고, 12월 라이코스와 네이트닷컴 사이트를 통합해 네이트닷컴을 포털 서비스로 정식 오픈했다.이후 2003년 SK 커뮤니케이션즈는 미니홈피 서비스 ‘싸이월드’를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성장가도를 달리게 된다. 2004년에는 1000억원대 매출 돌파와 100억원의 순수익을 올리며 급속도로 성장했다.
현재 SK 커뮤니케이션즈는 1인 미디어 서비스 1위 ‘싸이월드’(www.cyworld.com)와 유무선 연계포털 ‘네이트닷컴’ (www.nate.com), 국내 1위의 유무선 메신저 서비스 ‘네이트온’, 정보유통 블로그 ‘통’(www.tong.co.kr)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6년 3월에는 블로그 분야 1위인 ‘이글루수’를 인수했으며 검색 포털 ‘엠파스’ 마저 인수하여 검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2. 재무분석

SK 커뮤니케이션즈 - 시가 총액 : 2011억
SK커뮤니케이션즈는 2007년 경영실적에서는 매출은 증가했으나 엠파스와의 합병관련 비용 발생 등으로 영업이익과 당기 순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2007년 매출 1973억원, 영업손실 3억 5059만원, 당기순손실 335억 5323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7% 가량 증가했지만 합병으로 인한 인건비와 감가상각비 등 영업비용이 약 20% 가량 증가해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했으며, 엠파스 등 지분법 평가 손실액 역시 늘어 당기 순손실을 기했다.

2008년 3분기 현재 수익 구조는 다음과 같다.
SK커뮤니케이션즈의 수익 구조
사업 부분별
수익 부분
수익 비중
커뮤니티
싸이월드 디지털아이템 판매
싸이월드, 모바일 싸이월드 디지털아이템 판매
35%
광고
네이트닷컴, 싸이월드, 네이트온 등의 온라인 광고
배너 및 검색광고
26%
검색
엠파스 검색
10%
커머스
네이트 쇼핑몰을 통한 입점 수수료 및 판매 수수료
4%
교육
이투스 출판교재 판매 및 온라인 동영상 강의
15%
컨텐츠
네이트 및 네이트온 등을 통한
음악, 동영상 등 유료 컨텐츠 판매 수수료
8%
기타

1%

올 3분기에는 매출 545억원, 당기순손실 3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 손실은 26억이다. 커뮤니티는 여전히 매출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매출 성장이 정체되었고 이는 싸이월드 사용 연령층이 낮아짐에 따라 디지털 아이템 구매력이 정체됨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광고는 경기 불황으로 인해 전 분기 대비 8.7억원 감소한 144억원 매출을 달성하였다. 검색은 전 분기 대비 소폭 감소한 56억원 매출을 달성하였다. 광고와 직결되는 검색 쿼리는 전년 말 대비 17.4% 증가하여 지속적 증가세를 나타내었다. 2009년 상반기 엠파스와 네이트 닷컴 통합 이후 점진적인 쿼리 증가 및 실적 향상을 예상한다. 오픈 마켓 사업 종료 및 B2B 매출 감소로 3분기 커머스 매출은 21억원을 기록하였다. 여름 방학 등 교육업계 계절적 영향으로 3분기 교육 매출 전 분기 대비 33.8% 증가,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고 동영상 서비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64.7% 증가하여 65억원 매출을 달성하였다. 3분기 컨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7% 증가, 전년 동기 대비 33.4% 증가하였다.
<SK 커뮤니케이션즈의 2008년도 실적요약>
참고문헌
sk컴즈 (2007) 연차보고서
(2008) 3분기 보고서
한국소프트개발원, SNS보고서
LGERI 리포트 (2008. 6.), 마이크로미디어 시대의 부상과 기업의 대응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KIPA) 보고서 (2007. 11),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온라인포털
Africa TV introduction
코리안 클릭
한국언론학회(2007), UCC와 커뮤니케이션 연구<모색과 도전>1, 2, 학술 세미나
전경란(2008,6), 동영상 UCC의 텍스트적 특징과 문화적 함의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5권 2호
박경(2008,6), 소비의 측면에서 본 UCC 상호작용성,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5권 2호
송무호(2007), UCC 순, 역기능과 향후 전망에 대한 제언, 전자상거래학회지, 제8권 3호
한국언론학회 (2007), 국내 동영상 UCC 시장 변화와 시사점-국내 동영상 UCC 전문 포털을 중심으로
황재선. 2008. 소셜 플랫폼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새로운 진화. 소프트뱅크미디어랩<칼럼>
삼성경제연구소. 2000. 인터넷 방송의 현황 및 전개방향
삼성경제연구소. 2006. 인터넷이 바꾸는 미디어 산업



[ 참고 사이트 ]

www.afreeca.com
www.nowcom.co.kr
corp.nate.com
www.cyworld.com/cymain/index.asp
rankey.com
gore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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