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로저스 인간 중심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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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상학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이론, 인간중심치료
- 목차
-
Ⅰ. 로저스의 생애와 인간관
1. 로저스의 생애
2. 로저스의 인간관
Ⅱ. 인간 중심 치료의 주요 개념
1. 유기체
2. 자아
3. 실현화 경향성
4. 가치의 조건화
Ⅲ. 이론 형성 단계
Ⅳ. 타 이론과의 비교
Ⅴ. 상담목표
Ⅵ. 상담과정
Ⅶ. 상담기법
1. 일치성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3. 공감적 이해
Ⅷ.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로저스의 생애와 인간관
1. 로저스의 생애
① 로저스의 유년기
칼 샘 로저스는 1902년 1월 8일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의 교외 오크 파크에서 5남 1녀 중 4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그의 직업으로 재정적인 안정을 이룩한 시의 엔지니어였다. 로저스는 12살 되던 해, 시카고 서쪽에 있는 농장으로 이주하게 된다. 로저스에 따르면 그의 가족은 대체적으로 독립적이었으나 내심 서로 의존하였고, 가족이 서로 드러내 놓고 즐거워하거나 만족해하지는 않는 가족이었다고 한다. 로저스는 어린시절을 종교적․윤리적 규율이 매우 엄격하고 비타협적인 분위기에서 자라났다. 부모는 자상하고도 애정을 가진 반면 철저히 종교적 입장을 따르고 실천하는 사람들이었다. 부모들의 가족외의 사람들에 대한 겸손하나 우월한 태도가 로저스의 초등학교시절 행동을 독특하게 만들었다고 회상한다. 로저스는 친구가 없었으며 주로 사색하거나 독서로 많은 시간을 보냈다.
② 로저스의 청년기
로저스의 청년기는 고독한 시기였다. 어린 시절의 연상선상에서 그는 홀로 보낸 시간이 많았고 한 학교를 2년 이상 다닌 적이 없었다. 각기 다른 세 개의 고등학교를 가치로 장거리 통학하였던 그는 다른 학생들과 과외할동을 전혀 할 수 없었다.
그의 고독한 생활은 위스콘신 대학을 다니면서 변화를 갖게 되었다. 예비시험에서 전과정을 모두 A를 받았고 특히 국어와 과학에 뛰어났던 그는 과학적 경작법을 전공으로 하였다. 그는 교회활동에 아주 적극적으로 열심이었고 소년클럽의 리더가 되었다.
그러나 그의 인생관을 바꾸어 놓는 사건을 맞이하게 된다. 북경에서 열린 세계 기독교학생 연합회에 참가하게 되는 계기였다. 이를 계기로 그는 종교적 및 문화적 태도와 인생관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가지게 되었다. 결정적으로 기독교에 대한 회의감을 가지게 된 것이 컸다. 로저스는 대학생활에서 심리학과목을 단 한 과목 들었고 1924년 사학과를 졸업했다.
졸업 후, 대학동창 헨렌 엘리오트와 결혼한다. 그리고 뉴욕시에 있는 종교학교 위스콘신 신학교에 입학한다. 이 시절 로저스는 고통스러운 사람들은 목사와 정신 의학자가 나누어서 도와줘야 한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 그리하여 그는 임상 및 교육심리학을 공부하기 위해 콜롬비아 대학 사범대학으로 옮긴다. 그리고 아동상담소 연구원으로 취업한다. 1927년부터 1928간 보람된 시간을 보낸다. 로저스는 1928년 석사학위를 받고 1931년 임상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는다.
③ 로저스의 장년기
박사학위를 마친 후 로저스는 뉴욕 로체스터에 있는 아동학대 방지협회, 아동연구부의 심리학 연구원이 된다. 그곳에서 비행아동과 불우아동을 위해 심리적 치료에 힘썼다. 가이던스 센터의 소장이 된 그는 1939년 ‘문제아의 임상치료’를 발표하고 1940년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교수가 된다. 임상환경에서 학구적 환경으로의 전환이 로저스로 하여금 보다 폭넓은 인식을 가지게 해주었다. 1942년 로저스의 교과서격인 ‘상담과 심리요법’을 출간한다.
로저스는 1945년-1957년까지 시카고 대학의 심리학과교수와 상담소의 행정 책임자로 지낸다. 이때 ‘내담자 중심 요법’을 출간. 1957년 위스콘신 대학의 심리학 및 정신의학교수로 전임. 그 후1964년 켈리포니아주 서부 행동과학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자리를 옮기고 다시 1968년 인간연구소로 자리를 옮겼다.
로저스는 많은 협회장을 역임했고 1972년는 미국심리학회의 우수공로자상을 수상했다. 그의 저서로는 「심리요법과 성격변화(1954)」,「인간의 조건에 관하여(1961)」,「학습의 자유:교육이 나아갈 방향(1969)」,「칼 로저스의 대면집단(1972)」,「생성적 파트너:결혼과 그 대안(1977)」등이 있다.
인본주의는 논의할 때는 매슬로우와 더불어 60년대 인본주의 심리학을 이끌었고, 70년대 행동주의자인 스키너와 더불어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심리학자로 간주되어 온 칼 로저스(Carl Rogers, 1902-1987)를 빼놓을 수 없다. 로저스는 현상학적인 관점에서 인본주의를 보려고 했던 심리학자다. 로저스의 심리학은 인간의 본성을 존중하는 심오한 사상으로 로저스는 인간 유기체가 분화, 자기책임감, 협동과 성숙의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선천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가본 성질을 통해 개인과 종(種)은 계속성을 유지하고 향상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특히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감정, 개인적 견해와 사적 개념을 다루는 현상학적 접근과 동물과 비정상인을 포함시킨 로저스의 심리학은 인본주의의 범위를 사회적으로 더욱 확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2. 로저스의 인간관
로저스는 인간마다 현실을 각기 달리 지각하고 주관적인 경험이 행동을 지배한다고 믿었다. 다시 말해서 사람이 외부현실 보다는 오히려 내부적인 경험에 의해 이끌어 진다는 것이다. 개인을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의 개인적인 세계에 들어가서 그들의 내적 참조체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로저스는 오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유목적이며,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가는 미래지향적 존재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선천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들이 적절히 갖추어진다면 인간은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고 결론지었다. 이러한 로저스의 인간관을 자세히 살펴보면, 자유, 합리성 그리고 자아실현의 경향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로저스는 인간의 삶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의해 조종당하는 피동적 삶이 아니라 각 개인이 자유로운 능동적 선택의 결과라고 보았다. 모든 인간은 자신의 과거와 현재 생활 상태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삶과 미래를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즉, 인간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장가능성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목표와 행동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러한 결정에 따르는 책임을 수용하는 자유로운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인간본성에 대한 강한 자유론적 관점과 아울러 로저스는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로 규정한다. 이러한 인간의 합리성은 자아실현의 경향이 강해지고 인간이 더욱 자유로워질 때 강하게 표출된다. 로저스는 모든 인간이 자신의 내부에 자기이해, 자기개념과 기본적 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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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윤순임,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 출판사, 2000.
장혁표, 신경일.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 및 실제』. 교육과학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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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rald Corey ,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 프레스, 2001.
Raymond J.Corsini,『다섯명의 치료자와 한명의 내담자』.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7.
Raymond J.Corsini, 『현대 심리 치료』, 박학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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