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세계관] 복음과 다원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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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배타주의 비판
2. 복음과 종교다원주의
3. 복음과 문화 다원주의

Ⅲ. 결론

Ⅳ. 부록
교회 공동체에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과 그에 대한 대응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이슬람 선교에 관한 관심의 증폭으로, 여기저기 '이슬람의 쓰나미가 몰려온다'고 난리다. 한기총에서 제작된 동영상을 본 사람이면, 누구든지 이슬람권에 사는 사람 모두를 우리 사회를 위협하는 악으로 보기 십상이다. 또, 최근 한국정부와 불교계 사이에 벌어진 사태에 대해 개신교인들의 지나치게 민감한 반응과 배타적 태도는 익숙한 모습이 되어 버린 것 같다. 이러한 한국 개신교인들의 타 종교에 대한 배타적 태도는 이미 사회적으로 유명해진 듯하다. 이런 타 종교에 대한 지나친 배타적 태도는 마치 기독교를 대표하는 듯 우리의 인식 속에 박혀 있다.
우리의 이런 배타적 태도가 그리스도의 유일성을 증거하는 것이라면, 나는 이 글을 쓸 필요가 없다. 그러나 문제는 우리의 배타적 태도가 서구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기존 기독교문화로 타문화를 지배해야 한다거나, 종교적 다원주의 상황 자체를 부정하고 타종교 및 비기독교인을 향한 복음 전파의 사명을 잊어버리게 한다는 점이다. 여기서 나는 두 가지 다원주의를 분류할 것이다. 이미 언급한 바, 문화적 다원주의와 종교적 다원주의가 바로 그것이다.
다원주의를 두 가지로 분류함으로써 기독교세계관을 견지한 우리는 두 가지에 대한 견해를 확실히 해야 한다. 이 두 가지를 활실히 하지 않는 이상, 다원주의를 사는 우리에게 복음은 힘을 잃은 채 다원주의자들이 주장하듯 사적 영역에 일부가 될 뿐이다. 필자는 본 연구에서 복음의 힘을 재건하기 위해서 이 견해들을 밝힐 것이다. 요컨대 종교적 다원주의에서는 레슬리 뉴비긴의 견해를 빌려, 그 견해에 힘을 보태고자 한다. 그리고 문화적 다원주의에서는 다원주의가 복음과 함께 가질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거듭 언급하지만, 레슬리 뉴비긴이 그의 책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에서 밝혔듯이 이미 다양한 문화와 종교와 생활 방식이 존재하는 다원주의는 우리의 문화가 가진 주요 특징 중 하나이다. 레슬리 뉴비긴 저, 홍병룡 역『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7), 25.
물론 기독교와 다원주의가 양립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하지만, 필자는 기독교가 추구하는 하나님나라에 다원주의가 부여하는 의미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행해지는 작업들이 복음의 힘을 발휘하게 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

Ⅱ. 본론

배타주의 비판

타 종교에 대한 입장을 취할 때, 한국 개신교인에게 가장 보편적인 정서는 배타주의라고 생각된다. 배타주의는 종교다원주의를 배경으로 나오게 된 말인데, 이는 복음의 유일성만을 강조하다보니 타 종교, 또는 비기독교인 전체와의 연결점을 찾지 못한 상태이다. 복음의 유일성을 주장하는 측면에서 배타주의는 타당해 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이 복음이 우리에게 머물러 있길 원하지 않는 예수의 뜻이다. 마태는 그의 복음서에서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서…"(마28:19a, 새번역(이하생략))라고 복음전파의 사명을 밝히고 있고, 마가도 역시 그의 복음서에서 "너희는 온 세상에 나가서,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여라…"(막16:15b)라고 밝히면서 예수의 복음에 대한 당부를 서술하고 있다. 배타주의 이러한 복음서 기자들의 서술을 이루기에는 한계를 가진다. 왜냐하면, 이미 밝혔듯이 그것은 비기독교인들과의 연결점을 갖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배타주의는 리처드 니버가 그리스도와 문화의 관계에서 잘 정의해 놓은 다섯 가지 유형 중에 문화와 대립하는 입장을 견지하기 쉽다. 리처드 니버 저, 홍별룡 역, 『그리스도와 문화』,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7)

사실 이런 구조는 문화뿐만 아니라, 공공의 진리에 대해서 논하는 것에도 아무 도움을 주지 못한다. 배타적 성격으로 문화의 단절을 놓을 때는 복음의 공공화를 논의 자체가 불가능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복음을 가진 자가 문화와의 대화조차도 거부하는데, 그 옛날 소요리 문답을 공적 학교에서도 고백하던, 힘 있는 복음을 되찾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이미 시절은 공적 복음은 없어졌다라고 말하는 시대가 되었다. 과연 이런 시대적 배경에서 문화 자체도 거부하는 배타주의가 다원주의를 주창하는 자들을 설득해 공적 복음을 고백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는가하는 것이다. 이런 구조에서 복음 전파라는 사명이 가능할지 필자는 의구심만 쌓여 간다.
물론 요한일서에서 등장하는 이중적 계명은 교회 공동체 내에서의 개념으로 이해, 문화와 대립할 수 있는 근거를 지닐 수 있는 것 같아 보인다. 그러나 니버가 지적했듯이 요한일서에서 나타난 이중적 계명을 배경으로 하는 문화에 대립적 형태는 당시 이 세상의 끝이 아주 가까웠다고 하는 생각이 짙었기 때문에 문화에 대한 입장을 권고할 필요가 없었다. Ibid., 133.
고로 당시에 사람들 사이에서 복음 전파는 소극적인 이해로 전개되었고, 오히려 세상의 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세속적 문화는 대립해야 할 적으로 인식된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의 사이, 말세가 지속되는 오늘 우리는 복음서의 복음전파라는 사명은 중대한 주님의 명령임을 직시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복음전파의 소명을 가진 우리가 문화에 대해 대립적 자세를 취하고, 공적 복음을 선포할 수 없는 현재의 배타주의는 분명한 한계를 지닌다.
배타주의의 한계에 대한 해답은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더구나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특징 중 하나가 다원주의라는 사실 하에서 말이다. 그러나 우리는 두 가지로의 초대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초대다. 복음은 이 두 가지를 풀어 당당히 설 수 있어야 한다. 자, 다음에서 첫 번째 초대에 응해보자.

복음과 종교다원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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