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학원PC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업의 개요
2. 시장현황 및 전망
3. 사업추진계획
3.1 사업의 방향 및 전개방안
3.2 시설 및 투자계획
3.3 조직 및 인원계획
3.4 마케팅 및 판매계획
3.5 사업추진일정계획
4. 자금조달 및 차입금 상환계획
5. 추정재무제표 수립
- 본문내용
-
1. 사업의 개요
1.1 창업동기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 접어들면서, 사람들의 지식에 대한 욕구는 점점 커져가고 있다. 이제 지식은 단순한 교양으로서의 지식이 아니라,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위한 방편이며, 고소득 직업으로의 길을 여는 역할까지 담당한다. 이에 따라, 이러한 지식의 기반인 교육에 대한 열의 역시 커져가는 추세이며, 몇 년 사이에 교육산업은 크게 급부상하였다. 구체적으로, 공교육의 폐단이 지적되면서 그 질을 높이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계속되고 있으며, 개인과외나 학원 역시 사교육비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사업은 계속해서 팽창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시대가 IT시대이니만큼 가장 주목받는 것은 온라인 교육산업이다. 온라인 교육은 오프라인 교육과 비슷한 질의 강의을 더 저렴하고 공간적으로 널리 보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교육의 평준화가 강조되는 요즘, 온라인 교육은 강남과 비강남권,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교육 격차를 줄여주는 핵심적 역할체로 인정받고 있다. 그 예로 메가스터디, 스카이에듀와 같이 유명한 온라인 교육 업체들은 연 매출이 1000억 원 대에 이른다. 이는 온라인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깊은 관심과 그 막대한 수요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렇게 완벽해 보이는 온라인 교육에도 보완해야할 문제점은 있다. 일반 동영상강의를 수강하려면 그 과목에 대한 모든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학생 개개인의 잘하는 부분과 취약한 부분에 대한 고려 없이, 과목 전체에 대해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는 점에서 비합리적이다. 예컨대, 1장부터 6장까지로 이루어진 과목에서 특정한 장만 수강하고 싶어도 전체 6개의 장에 해당하는 비용을 내야하는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경우 때문에, 여러 학생들이 하나의 아이디를 사용하고 여기서 빚어지는 법적인 문제도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과외 네트워크가 첨가된 PC방, 즉 학원PC방을 만들어 인터넷 강의에 대해 시간 당 비용을 측정함으로서 자신이 취약한 부분만을 들을 수 있게끔 하려한다.
1.2 사업 아이템
학원PC방은 자신이 취약한 부분에 중점을 두어 학습할 수 있는 개인과외의 특성과 학원식의 엄격한 분위기 그리고 저렴한 가격의 3요소를 갖춘 신개념 학습장이다. 보통 동영상강의는 1시간 단위로 나누어져 부분별로 듣게 되는데 학생들은 학원PC방에서 시간당 1500원 정도의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자신이 취약한 부분만을 들을 수 있다. 물론, 이 사업이 능률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지켜져야 할 조건이 있다. 일단 학생들의 집중도 놓은 학습을 위해 연계하는 온라인 교육 사이트를 제외한 나머지 사이트는 모두 자체적인 차단이 필요하다. 또한 조교를 항시 대기시켜 실제 학원과 같은 엄숙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간단한 간식 해결을 위한 매점시설도 설비해야한다. 강의용 교재 역시 정식 교재뿐 아니라 단원별 사본을 따로 준비해야한다. 이처럼 엄숙하고 쾌적한 환경만 마련된다면, 학생들은 마치 독서실이나 학원에 있는 기분으로 편안하게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강의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개인 과외 이상의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사업의 최대 장점인 셈이다.
1.3 사업 기대효과
- 학습 기회가 적은 비수도권 학생들의 학습능력 평준화에 기여
- 개개인의 취약 부분 보완으로 학습효과 극대화
- 온라인 교육산업 발달에 기여
- 저렴한 비용으로 사교육비 감소 효과
- 향후 체인화로 인한 노동창출
2. 시장현황 및 전망
2.1 예상되는 주요수요처
학원PC방이 자리 잡을 지점은 6호선 고려대역 3번 출구와 매우 가까운 곳으로 지리적으로 그 수요를 충당하기에 적당하다. 또한 부근 지역이 초등학교부터 대학교를 망라하는 많은 학교들의 밀집 지역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수요가 대단히 클 것이다. 구체적으로, 주변 학교들을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다.
- 초등학교 : 홍파초, 숭례초, 대광초, 숭곡초, 숭인초, 용두초, 개운초 등.
- 중학교 : 종암중, 정화여중, 서울사대부중, 월곡중, 장위중, 경희여중, 대광중 등.
- 고등학교:서울사대부고, 정화여상, 경희여고 등.
- 대학교 : 고려대, 서울산업대, 서울여대, 동덕여대, 광운대, 경희대, 서울시립대 등.
이와 같이 많은 학교들이 인접해 있음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그 수요를 이용한다면 높은 매출을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아파트, 주택, 고시원, 원룸 등 주변 주거지역에 살고 있는 각종 고시 수험생들의 수요 역시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2.2 시장의 전망
학원PC방 사업은 아직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큰 시장이 형성된 상황은 아니다. 그러나 사업 아이템의 높은 참신성과 상업성에 비추어 볼 때, 그 전망은 매우 밝을 것이다. 게다가 몇 년 전부터 급격히 활성화된 사교육 시장은 이러한 전망을 확실시한다. 아래의 표 3개는 올해 통계청에서 발표한 2007년 사교육비실태조사결과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