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지도] 만 5세 극놀이 남아와 여아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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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연구 방법
1-1. 연구 대상
1-2. 연구 기관
1-3. 연구 절차
2. 연구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Raw Data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수업시간에 이론에서 배운 것들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고, 또 얼마나 잘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만 5세의 극놀이 관찰을 통해 남아와 여아의 차이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2. 이론적 배경
극놀이에서 남아와 여아는 큰 차이를 보인다. 우선 남아와 여아가 선호하는 주제와 역할에서부터 차이가 난다. 여아들은 남아들보다 음식 만들기, 어머니-아기 등의 가정에서 일어나는 역할을 더 많이 선택하는 경향이 있고, 반면에 남아들은 모험적이고 행동 지향적이며 현실보다 허구적인 역할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다. 남아는 일상의 생활과는 거리가 먼 모험을 주제로 선호하며 그와 관련된 역할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다(Connolly, 1980; McLoyd, 1980; Sutton-Smith, 1979).
비록 여아들이 남아들보다 반대 성의 역할을 놀이하려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지만, 남아와 여아 모두 전형적으로 동일한 성의 인물 역할을 취한다. 남아들은 여성 역할(예를 들어, 소꿉놀이에서 어머니의 역할)이나 전형적인 여성의 역할(예를 들어, 요리사)로 간주되는 기능적인 역할을 주저한다(Carvey & Burndt.1977).
남아들의 상상놀이의 주제는 모험, 위험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주제가 많으며, 탈것과 다양한 종류의 무기를 소품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여아들은 남아들보다 가족관계에 관련된 극 놀이를 많이 하였고, 놀이의 등장인물로 인형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신체적인 활동보다는 언어적인 상호작용이 더 많았다(Liss, 1983).
선호하는 놀잇감 또한 여아는 인형과 소꿉놀이 도구를 좋아하는 반면, 남아는 교통기관 놀잇감이나 전쟁관련 놀잇감을 많이 갖고 노는 것을 알 수 있다. (Caldera, Huston, & O'Brien, 1989;Huston, 1983;O'Brien & Husto, 1985; Perry, White, & Perry, 1984).
또한 남아는 거친몸싸움놀이(Rough and tumble play)를 왕성하게 하는데 거친몸싸움놀이는 적대적인 감정에서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진짜 싸움이 아니라, 싸우는 척하면서 노는 일종의 놀이행위로, 동물뿐 아니라 인간사회에서도 범문화적으로 발생되는 놀이행위이다. (MacBride-Chang & Jacklin, 1993). 거친몸싸움놀이는 레슬링, 차기, 때리기, 추적하기, 쫓기기 등의 행위를 포함한다는 측면에서 공격적 행위와 유사한 면이 있기는 하지만, 경쟁이라는 요소가 없고 미소와 웃음이 있으며 자신의 힘을 최대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진짜 싸움과는 다른 놀이의 일종으로 봐야 한다. (Hughes, 1991). 거친몸싸움놀이는 남아들이 많이 나타내는 놀이의 한 유형이며, 여아에게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이러한 성차가 생기는 원인으로 Pulaski는 부모와 교사의 태도, 친구의 영향, 남아의 '탐색'하는 생득적 특성을 든다.

3. 연구 필요성
본고는 문헌조사와 에피소드 관찰 및 분석을 통하여 극놀이에서 나타나는 남아와 여아의 차이를 비교하고, 극놀이 지도 시에 교사가 어떤 식으로 개입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또한 여성성이 강화되고 애완동물을 기르는 가정이 늘어가는 등 시대 상황이 변화함에 따라 극놀이에서도 새롭게 나타나는 현상이 있는지에 대해 연구할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이론적 바탕이 실제로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극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성 역할에 대한 인지도를 파악하고 이를 수업자료로 이용하는 데에 꼭 필요한 연구라고 본다.

Ⅱ. 본론
1. 연구 방법
1-1. 연구 대상 : 만 5세 남아와 여아 극놀이
1-2. 연구 기관 : 종인유치원, 삼성어린이집
1-3. 연구 절차 : 총 3회, 각 2시간씩 직접 관찰

2. 연구 분석
2-1.
* 교실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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