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지도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지도성(Leadership)의 개념
1. 지도성 이론의 개념 및 이론
1) 정의
2) 지도성의 요소
3) 지도성의 개념
제2절 지도자 영향력의 근원
1. 지도자의 특징 및 권력형태
1) 지도자의 요소
2) French와 Raven의 권력의 형태
3) 기타 권력의 분류(Gary Yukl)
제3절 지도자 특성론(심리학적 입장)
1. 정의 및 주요 이론
1) 의의
2. 특징과 비판
1) 특징
2) 비판
제4절 지도성 행위론
1. 아이오와 연구 : 권위적 ․ 민주적 ․ 자유방임적 지도성
1) 의의
2) 아이오와 연구에서 각 지도자 행동유형의 차이
① 권위형 또는 전제형(Authoritarian or Autocratic Style)
② 민주형(Democratic Style)
③ 자유방임형(Laissez-faire Style)
3) 성과 및 한계
2.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 : 구조성 차원과 배려성 차원
1) 의의
2) LBDQ의 구성 및 연구 방법
3) 구조성과 배려성 차원에 의한 지도성 유형
3. 미시간 대학 연구 : 직무중심과 종업원 중심
1) 의의
2) 지도성 유형
3) 감독자의 지도성과 생산성의 관계
4. Tannenbaum과 Schmidt의 지도성 유형 연속선
1) 의의
5. Blake와 Mouton의 관리망
1) 의의
2) Blake와 Mouton의 관리망
제5절 상황적 지도성론(Contingency Leadership)
1. Fiedler의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
1) 이론
2. House의 행로-목표이론 (Path-Goal Theory)
1) 의의
2) 내용
3) House의 행로-목표 지도성 모형
4) 지도자 행위와 구성원 산출 관계를 조정하는 요인
3. 삼차원 지도성 유형(Tri-Dimensional Leadership Style)
1) 의의
2)Reddin 지도성의 3차원 모델
3) 효과성과 결합된 4가지 기본적 지도성 유형
4) 한계
4. Hersey와 Blanchard의 상황적 지도성 유형
1) 의의
2) Hersey와 Blanchard의 상황적 지도성 모델
3) 적용
제6절 기타 지도성이론
1. 캇츠와 칸의 지도성
1) 기본기술
2) 기본모형
3) 인간관계 중시 모형
2. 서지오바니의 교장 지도성
1) 기능적 지도성
2) 인간관계 지도성
3) 교육 지도성
4) 상징적 지도성
5) 문화적 지도성(최근 강조되는 추세)
3. 변형적 지도성
1) 거래적 지도성
2) 변형적 지도자의 주요임무
3) 변형적 지도성 특징
4) 거래적 지도성과 변형적 지도성의 특성
5) 카리스마적 지도자의 주요 특성
6) 카리스마적 지도자와 비카리스마적 지도자의 행태요소

※ 지도성 유형에 따른 행동의 특성
(1) 지시적 지도성(‘TELLS' Leadership)
(2) 설득적 지도성(‘SELLS' Leadership)
(3) 상의적 지도성(‘CONSULTS' Leadership)
(4) 참여적 지도성(‘JOINS' Leadership)
(5) 위임적 지도성(‘DELEGATES' Leadership)

본문내용
제1절 지도성(Leadership)의 개념
1. 지도성 이론의 개념 및 이론
1) 정의 : 영향력의 행사, 설득의 형태, 권력관계, 목표달성의 수단, 역할 분담, 구조의 마련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
① 지도성은 주로 인간적 특성에 근거를 둔 권력이며, 일반적 ․ 규범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Amitai Etzioni)
② 조직에서의 지도성은 권위를 행사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포함한다.(Robert Dubin)
③ 지도성은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 새로운 구조나 절차를 마련하는 것이다.
(James Lipham)
④ 지도성은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서하기 위해 조직된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이다.
(Palth M.Stogdill)
⑤ 지도성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단행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이다.(Bernard M. Bass)
⑥ 지도성은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권력의 사용을 불가피하게 요구한다.
(Abraham Zaleznik)
2) 지도성의 요소
① 직무나 직책의 속성
② 개인의 성격
③ 실제 행위의 범주
④ 추종자
⑤ 지도자 - 항상 권력과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아니며, 어떠한 지위나 상황에서 지도성을 발휘했던 사람이
다른 지위나 상황에서는 지도성을 발휘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3) 지도성의 개념
① 두 사람 이상의 관계로서 영향력(influence)과 권력(power)이 불균등하게 배분되어 있는 상태를 전제로 하며
지도자는 집단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권위(authority)를 가진 공식적 지도자를 말함.
② 지도자들은 고립해서 존재하지 않고, 추종자들이 영향을 받겠다고 동의하여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추종자는 지도자의 명령에 기꺼이 복종해야한다. (Barnard)

제2절 지도자 영향력의 근원
1. 지도자의 특징 및 권력형태
1) 지도자의 요소
① 지도성 : 추종자에 대한 영향력
② 추종자 : 지도자나 추종자는 상호 영향을 주고 받으며, 중간층 지도자인 경우 추종자와 상급자나 동료의 영향 을 받을 수도 있다.
③ 권력(power) : 상대방의 태도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
2) French와 Raven의 권력의 형태
① 합법적 권력(legitimate power)
- 조직의 위계 속에서 지도자의 지위나 역할에 부여된 것.
- 지도자는 부하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고 하는 상호 수락한 인식에 근거.
② 보상적 권력(reward power)
- 지도자는 부하에게 보상을 줄 능력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조직 내에서 보상적 권력을 갖게 된다.
- 권력의 강도 : 지도자가 통제할 수 있는 보상의 양과 보상을 바라는 부하의 열망의 강도에 따라 다름.
- 예 : 임금인상, 승진, 선호하는 직책에의 배치, 칭찬 등.
③ 강압적 권력(coercive power)
- 보상적 권력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지도자의 지시에 순종하지 않는 부하를 통제하고 벌 줄 수 있는 능력.
- 예 : 강등, 임금동결이나 삭감, 징계, 위협 등
④ 전문적 권력(expert power)
- 지도자가 지니거나 집단이 필요로 하는 특별한 능력이나 지식에 근거.
- 지도자는 집단에 부과된 과제를 분석, 수행,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한 것으로 간주.
- 교육, 훈련, 경험에 따라 결정
⑤ 위탁적 권력(referent power)
- 지도자 자신의 인성적 강점으로 추종자를 복종하게 만드는 지도자의 능력.
- 타인으로 하여금 지도자를 존경하고 충성하게 하는 카리스마의 한 형태.
⑥ 기타 - 정보 통제권 등..
3) 기타 권력의 분류(Gary Yukl)
① 지위적 권력(position power) : 합법적 권위, 자원 및 보상 통제권, 징계권, 정보 통제권, 작업 및 작업환경의 조직 통제권 등이 포함.
② 개인적 권력(personal power) : 과업전문성, 우정 및 충성심, 지도자의 카리스마적 특성 포함.

지도성이론의 흐름

특성이론 유형이론 상황이론 / 기타 - 카츠 ․ 칸 모형
(1930년대) (1950년대) (1970년대) - 서지오바니
- 변형적 지도성
- 카리스마적 지도성
제3절 지도자 특성론(심리학적 입장)
1. 정의 및 주요 이론
1) 의의
① 지도자적 특성을 구비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두 유형으로 구분.
② 지도자가 공통적으로 구비하고 있는 특성을 식별하고자 노력.
③ 지도자는 선천적 지도자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간주하고, 지도자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과 자질을 연구의 대상으로 함.
④ 지도자는 비지도자와 구별되는 개인의 육체적 ․ 심리적 또는 사회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심리학적 입장에서 접근.
⑤ Bass - 지도성은 하나의 공통적 자질로서, 모든 상황과 문화에 있어 그와 같은 특성과 자질을 지닌 사람이 지도자가 되며, 지도자들은 모두 그러한 특성이나 자질을 지닌다.
⑥ Stogdill 의 지도성과 연관된 인간적 특성 (1904년~1947년 지도성 특성에 관한 연구)
- 재능(capacity) : 지능, 기민성, 언어의 유창성, 독창력, 판단력
- 성취(achievement) : 학문, 지식, 운동경기의 성취
- 책임(responsibility) : 신뢰, 솔선, 인내력, 적극성, 자신감, 성취욕
- 참여(participation) : 활동성, 사교성, 협동성, 적응성, 유머
- 지위(status) : 사회경제적 위치, 인기
특 성
기 술
상황에 대한 적응력
사회적 환경에 대한 민감성
야망과 성취 지향성
자기주장 능력
협동성
결단성
신뢰성
지배욕(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려는 욕망)
정력(높은 활동수준)
집요성
자신감
긴장에 대한 인내력
책임감
인지적 기술
상황파악 능력
창조 능력
사교 능력
유창한 화술
일처리 기술
조직력
설득력
세련된 매너
⑦ Yukl의 성공적인 지도자와 연관된 특성과 기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지도성
  • 교육 ․ 훈련 ․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5) 위탁적 권력① 지도자 자신의 인성적 강점으로 추종자를 만드는 지도자의 능력이다.② 어떤 의미에서 이 권력은 카리스마의 한 형태이다.Ⅱ. 전통적 지도성이론1. 지도자 특성론(특성이론)1) 이론의 개요① 지도성 위인론 혹은 특성론이라 불리는 이 이론은 1950년도까지 지도성 연구를 지배하였다.② 특성론자들은 지도자적 특성을 구비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두 유형으로 명확히 구분되는 것으로

  • [교육행정][교육][행정]교육행정의 이념,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요소, 교육행정의 특징, 교육행정의 성격,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
  • 교육행정의 이념Ⅱ. 교육행정의 개념Ⅲ. 교육행정의 요소1. Fayol의 교육행정 요소1) 계획, 기획2) 조직3) 명령, 지휘4) 조정5) 통제2. Gregg의 7개 교육행정 요소3. Gulick & Urwick의 7개(POSDCoRB)4. Sears의 교육행정 요소Ⅳ. 교육행정의 특징Ⅴ. 교육행정의 성격Ⅵ. 교육행정의 이론1. 과학적 관리론2. 관료제론3. 베버의 관료제1) 전통적 권위2) 카리스마적 권위3) 합리적, 합법적 권위4. 인간관계이론5. 사회과정이론6. 의사결정이론7. 지도성이론8. 오

  • [교육학] 교육행정
  • 행정 = 행정가는 사기와 인화 촉진 / 교육행정은 봉사적 활동 / 참여통한 의사결정- 학교 내 비공식 집단이나 소집단 중시 여기게 됨 - Lewin의 민주적 지도성C.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1) 인간관계론 (교사를 수단시)의사결정에의 참여채택 ⇨ 교사의 직무만족증가 ⇨ 학교의 효과성 증가2) 인간자원론 (교사를 목적시)의사결정에의 참여채택 ⇨ 학교의 효과성 증대 ⇨ 교사의 직무만족증가3. 행동과학의 출현(1950~1970)4. 체제이론(System Theory)A.개요-

  • [교육행정] 새로운 지도성이론 초우량 & 도덕적지도성
  • 지도성 - 교사들 간 학교행정가와 교사들 간에 상호지원하고 신뢰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해야한다. 학교장은 위계적인 조직구조에서가 아닌 조직내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 중심에 위치해야하며 협력적으로 의사결정이 진행되도록 노력해야한다. 문화적 지도성 - 학교장은 과거와 다른 새로운 학교 문화를 지속적으로 창조해 나가야 한다. 입시 위주의 획일적 교육, 권위주의적 학교 운영을 탈피하고, 학생-교원-학부모-지역사회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

  •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
  • 교육행정과 지도성이론Contents지도성의 의의 & 개념1지도성 연구의 접근방법2새로운 지도성 이론3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4You can briefly add outline of this slide page in this text box.지도성의 의의지도성은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은 물론이거니와 이들 행동을 조직체의 성과와 연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지도성의 개념 Stogdill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화된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 Paul Herse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