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방과후 학교 운영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방과후 학교란
가. 개념
나. 목적
다. 의의
Ⅱ. 외국의 방과후 교육활동
가. 미국
나. 영국
다. 프랑스
라. 독일
마. 일본
바. 우리나라의 방과후 학교에 주는 시사점
Ⅲ. 방과후 학교의 추진 배경
가. 방과후 학교의 필요성
나. 방과후 학교의 도입 배경
다. 방과후 학교의 단계별 목표
라. 방과후 학교의 비전
마. 방과후 학교의 지원 방향
Ⅳ. 방과후 학교 운영의 문제점

Ⅴ. 토론 주제

Ⅵ. 부록
가. 동영상 자료
나.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의 본질 *


육을 그리스어로는 pedagogy라고 합니다.
이 단어의 어원은 paidagogos로서 어린이라는 뜻의 paide와 이끈다는 뜻의
gogos의 합성어입니다.

영어의 educate는 '기른다', '양육한다' 또는 '훈련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라틴어
educare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라틴어는 '밖으로'라는 뜻의 e와 '끌어낸다는 뜻의ducare의 합성어입니다. 불어의 ducation과 독일어의 Erziehung도 같은 어원에서 나
왔습니다.

한자의 敎育은 <맹자> 진심편(盡心篇)에 실려 있는 군자삼락(君子三樂), 즉 "부모가 모두 살아 계시며 형제가 무고함이 첫번째 즐거움이요, 하늘을 우러러 부끄러움이 없고 땅을 굽어보아 사람에게 거리낄 게 없는 것이 두번째 즐거움이요, 천하의 영재를 얻어 교육하는 것이 세번째 즐거움이다"라는 구절에서 유래되었습니다.



敎育(교육): 성숙한 인간이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한편으로는 지도와 모범을 통해
미성숙자를 외적인 가치들로 이끌고, 다른 한편으로는 격려와 관심을
통하여 미성숙자의 능력과 잠재되어 있는 가능성들이 발현되도록 하는
의도적 과정.




1. 교육의 기본적 의미

① 주형(鑄型, 造型(조형))으로서의 교육
- 성숙한 사람들이 미성숙자등을 이끌고 인도하여 보다 가치 있는 상태로 만들고
형성한다.
- 외적인 기준에 따라 어떤 상태로 인간을 이끈다.
- ‘행동주의 심리학’의 입장 : ‘S(자극)-R(반응)’, 조건화이론, 로크의 백지설 근거
- 주형=원하는 행동을 만듦.
- skinner : 조형(shaping), program 학습

② 성장으로서의 교육
- 주체 : 학생 (교사는 도우미, 보조자, 안내자, 협력자...)
-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과서보다 흥미 중시, 자연주의적 관점
- 미성숙자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어떤 능력들이 바람직하게 발현되도록 도와
준다.
- 성숙한 사람들이 미성숙자들의 내면에 있는 잠재가능성을 계발하고 성장할 수 있
도록 도와준다.

⤍ 교육은 인간의 내적․외적인 조건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인간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발하는 것




2. 교육의 정의

① 조작적 정의 (Bridgman, 브릿지만)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정범모)
-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과정을 통한 교육은 제외
-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 교육의 기본적인 구성요소와 교육적 과정의 성격을 제시

② 규범적 정의 (Peters, 피터즈)
- 교육의 내재적 목적, 내재적 가치(교육활동 그 자체 내에 들어있는 가치)
- 교육목적, 교육내용과 교육방법도 가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가치 있는 내용(합리적 사고방식과 지적안목)이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 또는 전달된 상태’ : 피터즈
- 교육활동의 본질적 측면
- 기본적 정의, 목적적 정의(자아실현, 인격완성)
- 방어적 수업, 강의법

③ 기능적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청소년육성 행정조직 변천 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후 계획에서는 문화정책에 대한 내용이 보다 체계화되고 구체화될 필요가 있다. 특히 문화적 감성의 중요성과 같은 과제는 청소년들의 일상에서 함양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프로그램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우리 청소년들이 다가오는 문화의 시대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좋은 문호정책이 개발되었으면 한다.참고 자료강병연, 청소년육성제도론, 양서원, 2011강병연, 청소년행정의 이론과 실제, 진달래출판사, 2007오영재, 청소년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문제점을 제고해보겠다. 조사 대상은 사교육비 중 과외비(입시/보습학원비, 개인/그룹과외비, 특기재능학원비, 학교내 방과후 과외비, 학습지/통신과외비, 취업준비학원비)이며 KEDI 사교육비 실태조사 분류기준을 따랐다. 조사 방법은 유효 표본 수 125개교의 361학급 학생, 학부모, 교사로 총 35367표본(초, 중등 각 37개교, 고등 51개교; 학생, 학부모, 교사 비율 75:35:1)이었고, 자기기입식 설문조사였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구간에서 ±0.88% point이었다.%우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운영 현황 및 운영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외국의 영재교육을 사례들을 관찰해보며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영재교육 운영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Ⅱ. 영재 교육1. 영재의 정의영재성에 관한 정의는 다양하다. 학자에 따라서, 영재성의 정의에서 다루는 내용이 각기 상이하다. 타고난 영재성과 영재성이 잘 발달된 상태를 구분하여 설명하는 정의, 모집단 중에서 차지하는 퍼센트를 정한 정의, 영재성

  • 방과후 아동보육(방과후교실.방과후학교)의 목적.기대.문제점.개선방안
  • 《 방과 후 아동 보육 》 (방과 후 교실, 방과 후 학교)제목: 목적과 기대효과,문제점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방과후 보육의 정의Ⅲ. 방과후 보육의 목적 Ⅳ. 방과 후 아동 보육의 기대효과Ⅴ. 방과 후 아동보육의 현실Ⅵ. 방과 후 아동보육의 문제점Ⅶ. 방과후 아동보육의 개선방안Ⅷ. 방과 후 아동보육 교사 자격증Ⅸ. 방과후 아동보육의 활성화를 위해 X. 결론 및 나의 견해참고문헌Ⅰ. 서론 서론전통적으로 자녀 양육은 주로 가정에서 어

  •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시설과 프로그램,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문제점,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정책 방향
  • 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문제점, 향후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정책 방향 분석Ⅰ. 서론Ⅱ.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개념Ⅲ.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수요Ⅳ.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시설1. 민간 공부방2. 사회복지관3. 보육시설4. 초등학교Ⅴ.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프로그램Ⅵ.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의 문제점1. 다양한 예산지원 확대로 기존 시설의 운영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