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중학교 2학년 국사 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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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단원명
2. 단원 설정 이유
3. 단원목표
4. 단원의 구성
5. 학습지도 계획
6. 세부 학습지도안
7. 교수설계 전략의 적용
Tyler의 학습목표 진술 방식
Keller의 ARCS 이론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Vygotsky의 고등정신기능 발달
놀이기능

본문내용
1. 단원명
대단원 I. 우리나라 역사의 시작
중단원 2. 국가의 성립
소단원 (3) 여러 나라의 정치와 사회 풍속은 어떠하였는가?

2. 단원 설정 이유
① 군장사회와 연맹왕국의 차이점을 이해하여 역사 발전 단계를 알아낼 수 있게 된다.
② 여러 고대 국가의 풍습을 알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게 된다.
③ 문서 자료가 별로 남아있지 않은 선사시대 연구는 역사가들이 현존하는 유물이나 유적을 통해 역사를 연구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④ 직접 사료를 읽으면서 편찬자의 의도가 반영되어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사료의 내용을 통해 객관적인 역사 해석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3. 단원목표
① 고조선이 멸망한 이후에 등장한 부여, 고구려 등의 건국 과정을 파악한다.
② 고대 국가들의 법률 특징을 진술한다.
③ 각 나라의 풍습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이해한다.
④ 연맹 왕국과 군장 사회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단원의 구성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
학습내용
비고
I. 우리
나라 역사의 시작
1. 선사 시대의 생활
(1) 우리민족의 기원

● 우리 민족이 몽골 인종이고 알타이
어족에 속함을 안다.
●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를
지나면서 민족의 기틀이 형성되어
갔음을 이해한다.


(2)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의 생활

● 구석기 시대의 생활을 설명한다.
● 신석기 시대의 생활을 설명한다.


(3) 청동기 시대의 사회 변화

● 청동기 시대의 생활 모습과 토기를
구별한다.
● 청동기 시대의 족장 출현 계층사회
가 성립되었음을 안다.


2. 국가의 성립
(1) 단군 건국의 역사적 의의
● 단군 이야기를 일고 고조선 건국의
역사적 사실을 해석한다.
● 고조선의 영역은 만주와 한반도
북부에 걸쳐있음을 안다.

(2) 철기의 사용과 사회변화
● 철기는 주로 무기와 농기구로
사용되었음을 안다.
●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건국된
나라를 구별한다.

(3) 여러 나라의 정치와 사회 풍속
● 고대 국가의 형태를 안다.
● 여러 가지 군장의 호칭을 안다.
● 각 나라의 법률과 사회 관습을
구별한다.
본시



5. 학습지도 계획

I. 우리나라 역사의 시작
2. 국가의 성립
(3) 여러 나라의 정치와 사회 풍속은 어떠하였는가?
1) 여러 나라의 등장
2) 연맹 왕국과 군장 사회의 정치 조직
3) 여러 나라의 엄격한 법률
4) 각국의 풍습과 제천행사


6. 세부 학습지도안
수업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간
학습자료 및 유의사항
단계
교사
학생
도입

․ 우리 민족의 최초의 국가는 어느 나라였죠?
․ 고조선이요.
5분
․ 철기보급에 따른 변화 피피티
․ 그렇죠. 청동기 문화를 바탕으로 고조선이 성립되었죠. 그러면 고조선이 멸망한 후인 기원전 1세기경, 무엇이 널리 보급되었나요?
․ 철기입니다.
․ 그러면 철기의 보급으로 인해 사회에서는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나요?
농업기술이 발전했어요.
무기를 만들었어요.
․ [피피티 이용]
지난 수업 내용을 잘 기억하고 있네요.

․ 오늘은, 한반도와 만주 지역을 중심으로 어떤 나라들이 일어났고, 각 나라에는 어떤 풍속들이 있었는지 공부할 거예요.

전개
강의 1

여러 나라의 등장
․ 교과서 읽기
- ~~가 국사책 23페이지 여러 나라의 등장 부분을 읽어볼까요?
․ 대답하고 읽는다.
10분

․ 교과 내용 설명
: 고조선의 쇠퇴와 한반도와 만주 지역에 등장한 여러 나라의 등장 배경과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이 세력을 펼치다가 사라질 무렵에, 그 주변지역에서는 한민족의 또 다른 집단들이 부족 단위로 세력을 키워가고 있었어요.
각 세력은 다른 부족과의 연합이나 전쟁을 통해 세력을 확대하여 국가로 발전해나갔는데요. 만주지역에는 부여와 고구려가 자리 잡았고, 한반도 북부 동해안 지역에는 옥저와 동예가 있었지요. 또한 남부 지역에는 마한, 진한, 변한, 이렇게 삼한이 발전했어요.
․ 수업 중간 중간에 필기해야 할 부분을 스스로 필기하며 수업에 참여한다.

․ 읽기자료 참고
: 고구려 시조인 주몽과 고구려 건국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 ~~가 23페이지 아래 고구려 건국에 대한 부분을 읽어볼까요?
- 선생님이 고구려 건국과 관련된 영상을 준비했어요.
: 관련 영상을 보여준다.




․ 대답하고 읽는다.


․ 주의 깊게 시청한다.




․ 드라마 '주몽'의 주몽 탄생 및 고구려 건국 장면을 보여주어 학생들의 흥미를 끌고 이해를 높인다.
: Keller의 ARCS이론 중 주의(A) 개념을 적용 한다.
․ 역사지도 이용
- 자, 그럼 피피티에 있는 지도를 보면서 배운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 (지도를 가리키면서) 만주 지역에 발전한 두 나라는 어떤 나라였죠?
(학생 대답 후 맞으면)
네, 맞아요.
아까 읽기자료에서 졸본에 고구려의 도읍을 정했다고 했는데, 여기 졸본이 있죠? (졸본 가리킴)
그러면 동해안 지방에 자리 잡은 나라는 어떤 나라였는지 기억나나요?
그럼 마지막으로 한반도 남부지역에 발전한 삼한의 각각의 위치를 살펴볼까요?
: 마한, 진한, 변한의 위치를 확인시킨다.
․ 대답한다.




- 부여와 고구려요.




- 네.



- 옥저랑 동예요.




․ 학생이 대답하기 전에 피피티 지도에 답을 띄우지 않도록 주의하고, 학생의 대답이 어느 정도 나온 뒤에 피드백을 주면서 답을 띄운다.
: Gagne의교수사태 중⑥수행의 유도와 ⑦수행에 관한 피드백제공을 활용한다.

․ 질문과 대답을 통한 상호작용으로 학습효과를 높인다.
강의 2

여러 나라의 정치 조직
․ 교과서 읽기
- ~~가 여러 나라의 정치 조직 부분을 읽어볼까요?
․ 대답하고 읽는다.
9분

․ 교과 내용 설명
: 각 나라의 정치 조직에 대해 설명한다.
- 우선, 부여와 고구려는 연맹 왕국이었어요. 몇 개의 부족이 연합하여 나라를 세웠는데 부여의 경우는 왕 밑에 마가, 우가, 저가, 구가 등이 있었고 고구려 역시 5개의 부족이 연합한 형태였어요.
부여에 있는 저 부족의 명칭은 각 부족을 상징하는 토템이에요. 마가는 말, 우가는 소, 구가는 개를 토템으로 여기는 부족으로 볼 수 있겠죠.
- 옥저와 동예에는 왕의 칭호를 사용하는 지배자가 없었고, 각 부족을 군장들이 다스렸어요.
왜 그랬을까요? 여러분 생각을 자유롭게 말해보세요.
- 변방에 치우쳐 있어서 선진문화를 수용하기에 불리했고, 고구려의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크게 성장하지 못했어요. 그래서 큰 정치세력이 등장하지 못하고 군장이 부족을 다스렸어요.
- 삼한 역시 정치적으로는 군장이 나라를 다스렸는데, 삼한은 제사와 정치가 분리되어 있었어요. 제사를 담당하는 제사장은 소도라는 특별 구역에 머무르면서 제천 행사를 주로 담당했어요.
소도는 제사장이 농경과 종교에 대한 의례를 주관하는 신성한 곳으로, 군장이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장소였어요. 따라서 죄인이라도 도망하여 이곳에 숨으면 잡아가지 못했어요.
- 그리고 왼쪽에 솟대 사진 보이죠? 솟대 본적 있어요? 뭔지 아는 사람?
솟대는 삼한에서 소도에 세웠던 건데 풍년을 바라거나 경사가 있을 때 장대를 세우고 그 끝에 나무를 깎아 주로 새 모양으로 장식을 한 거예요. 지금까지도 민간신앙으로 남아있어요.

․ 수업 중간 중간에 필기해야 할 부분을 스스로 필기하며 수업에 참여한다.















․ 자유롭게 말한다.




․ 책에 없는 내용이므로 필기를 하거나 주의 깊게 듣는다.

















․ 아는 학생들 대답한다.

















․ 군장국가에 대한 질문에서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중 스캐폴딩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사고력을 증진시킨다.







․ 연맹왕국과 군장국가를 비교하는 피피티를 보여준다.







․ 책에 제시된 것 말고도 여러 가지 솟대 사진을 피피티로 제시한다.
: Keller의ARCS이론 중 주의(A)와 관련성(R)개념을 적용한다.
강의3

법률과 풍속
․ 교과서 읽기
- ~~가 법률과 풍속 부분을 읽어볼까요?
․ 대답하고 읽는다.
11분

교과 내용 설명
: 각 나라의 법률과 풍속에 대해 설명한다.
- 각 나라마다 사회관습, 종교의식, 그리고 법률이 있었어요. 기본법으로는 살인이나 도둑질, 상해에 대한 벌칙과 같은 것이 있었는데, 이것은 이전에 배운 고조선의 법과 비슷했다고 해요. 여러분 앞 시간에 배운 고조선의 법 기억하죠? 생각나는 부분을 말해볼까요?
(비교 내용을 피피티로 제시한다.)
- 부여에는 순장과 껴묻거리를 하는 장례 관습이 있었어요. 순장은 지배계급의 인물이 죽었을 때 부인이나 신하, 노비 등을 함께 묻는 장례법이에요.
그리고 고구려에는 결혼 풍습으로 서옥제라는 풍속이 있었어요. 서옥제는 혼인을 정한 뒤에 신부 집 뒤꼍에 조그만 집을 짓고 거기서 자식을 낳고 자식이 장성하면 아내를 데리고 신랑 집으로 들어가는 제도였어요. 지금의 결혼 문화와는 많이 다르죠?
또, 무덤 속에 금, 은 등을 묻는 장례 풍습이 있었어요. 또한 무예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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