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의 이해의 의의와 지도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갈등이란
1. 갈등의 개념
2. 갈등의 기능
3. 갈등의 양상
4.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
5. 인물의 갈등 구조와 플롯

Ⅲ.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의 이해의 의의와 지도의 필요성
1.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의 이해의 의의
2.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의 이해 지도의 필요성

Ⅳ.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 이해 지도
1. 소설 교육의 목표
2. 소설 속 갈등 구조 이해의 지도
2-1. 소설에서의 갈등의 개념
2-2. 교과서 소설의 갈등 유형
2-3. 갈등 중심의 지도 요소
2-4. 갈등 중심의 지도 모형

Ⅴ. 제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 제 7차 교육과정 문학 영역 내용체계 및 내용요소
2. 교과서 분석

Ⅵ. 지도의 실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문학에 대해서 지금까지 배워왔던 내용들을 상기해 볼 때 가장먼저 떠오르는 말은, ‘과연 우리가 문학을 문학답게 접했는가?’이다. 작품의 갈래와 내용 및 형식을 암기하다시피 공부하고 시험문제를 잘 맞추는 것이 우리가 지금까지 문학을 접한 전부였다. 그래서 문학은 범위가 넓고 평소에 공부를 하지 않으면 시험기간에 난감해지는 과목의 하나로 추억된다. 이러한 경험들을 하나하나 떠 올리는 가운데, 한 가지 의문이 들었다. 그것은 과연 그렇게 문학을 접했던 것이 진정한 교육과정상의 목적이었는가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교육과정상의 문학이 우리에게 기계적인 공부를 요구하고 있느냐 하는 말이다.
이러한 의문 가운데,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국어 교육 과정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그때 당시는 상당히 경직되어 있었던 교육 분위기로 인해 어쩔 수 없이 그러한 문학교육이 실시되었다면, 지금은 좀 더 유연하고 다양한 문학교육이 실시되고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교육과정 상세화를 통해서 문학교육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러한 상세화 된 교육내용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으며, 실제 수업에 적용되고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4) 작품 속에 드러난 갈등의 해결과정과 인물의 심리 상태와의 관계를 파악한다.
이 내용은 갈등의 해결 방식과 과정은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 상태와 직접적으로 연관됨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선정하였다. 서사 문학에서 두 가지 이상의 상이한 힘이 충돌하여 일으키는 작용과 반작용을 갈등이라 한다. 이야기는 갈등에서부터 시작하여 갈등이 해소되는 지점에서 끝난다고 할 수 있다. 갈등 구조를 통한 인물의 심리 상태 변화는 주로 소설이나 희곡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내용은 소설이나 희곡에서 갈등 구조를 이해하기, 갈등의 해결 과정을 파악하기, 갈등 구조에 따른 인물의 특성을 파악하기 등의 학습 요소를 담고 있다. 학습 활동으로는 소설이나 희곡 작품에서 갈등의 해결 과정을 파악하여 말하기, 갈등 구조의 양상을 파악하여 말하기,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여 말하기, 갈등의 해결 과정에 따라 인물의 심리 변화 과정을 정리하여 말하기 등이 있다.
기본 활동은 소설이나 희곡 작품에서 갈등 구조를 파악하고, 갈등 과정에 따라 인물의 심리 과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말하여 보는 활동인 데 비하여, 심화 활동은 기본 활동에서 학습한 갈등 구조를 바꾸어 보도록 하여 작품을 창의적으로 재창작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기본] 희곡이나 소설에서 갈등의 해결 과정에 따라 인물의 심리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
지 말한다.
: 소설이나 희곡 작품에서 갈등 구조를 파악하고, 갈등의 해결 과정에 따라 인물의
심리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파악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심화] 희곡이나 소설에서 갈등의 해결 과정이 달라진다면 이에 따라 인물의 심리 상
태가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하여 말한다.
: 기본 학습에서 파악한 갈등 양상을 바꾸어 보게 함으로써 갈등의 양상과 맞물려 있는 인물의 심리 상태를 예측해 보게 하는 데 중점이 있다. 상상력을 동원하여 갈등이
해결되는 과정을 다른 방향으로 바꾸어 보고, 그에 따라 인물의 심리 상태나 행동
등이 어떻게 달라질지를 상상하여 말해 보게 한다.
< 7 학년 - 문학 >

우리조가 교육과정 상세화하고자 하는 7학년 문학영역은 언어표현이 뛰어나고 주제 의식이 분명한 작품, 인물의 삶과 현실이 잘 드러나는 작품, 우리 고유의 정서나 언어 표현이 드러나는 작품, 문화와 전통의 차이가 드러나는 여러 작품을 텍스트선정의 기준 및 범위로 하고 있다. 이 부분은 문학작품에 드러난 인물의 심리 상태와 갈등의 해결 과정을 파악하는 것과 문학 작품의 전체적인 정서와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 역사적 상황이 문학 작품에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이해하는 것과 시어와 일상어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랫말을 쓰는 것을 교육의 성취기준으로 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우리조가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부분은 바로 가장 처음 소개한 ‘문학 작품에 드러난 인물의 심리 상태와 갈등 해결 과정을 파악한다.’이다. 이를 위해 먼저 갈등의 개념과 기능, 구조 등 갈등에 대한 내용을 상세화한 후 이를 바탕으로 문학 작품 속의 갈등 구조의 이해와 관련 된 교육내용 및 지도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문학 작품 중에서도‘소설’을 중심으로 하여 갈등에 대한 이해 및 지도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Ⅱ. 갈등이란?

1. 갈등의 개념

(1) 갈등 (Conflict) : 의지적인 두 성격의 대립 현상
(2) 소설이나 희곡 등에서 등장인물이 겪게 되는 대립적 관계로서, 인물의 심리나 인물 간의에 어떤 정서나 의견이 서로 얽혀 있는 것을 말한다.
(3) 이 갈등은 소설 에서 등장인물이 겪게 되는 대립적 관계로서 개인의 어떤 정서나 동 기가 다른 정서나 동기와 대립되기 때문에 생겨난다.
(4) 갈등이란 이야기의 무의미한 나열과 습관적인 반복에서 벗어나 이야기를 재미있게 얼 크러지게 하는 주요한 요인 하나이다.

2. 갈등의 기능

갈등은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고 세계관과 가치관의 대립양상을 드러내는 데 주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갈등은 인물들 사이의 대립 자아와 세계와의 상층 인물 내부의 양가감정이나 가치관의 충돌을 통하여 플롯 에서 긴장감을 유발하기도 한다.
더 넓게 갈등의 기능을 보면, 플롯 자체를 지배하는 요소의 하나로 이해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구분되는 플롯의 단계인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이란 곧 갈등을 내재하고 있는
참고문헌
교육인적 자원부 제 7차 중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인적 자원부 제 7차 중등학교 문학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 자원부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구인환 외, 문학 교육론. 삼지원. 1988
조남현, 소설원론. 고려원. 1985
조동일,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85
조동일, 문학연구방법. 지식산업사. 1990
조정래, 소설창작-나와 세계가 만나는 길. 한국문화사. 2000
Structuring Your Novel, Haroer & Row, 1972. 김경화 옮김, 소설작법. 청하 1982
우환용 외, 소설교육론. 평민사. 1993
우한용 외, 문학교육과정론. 삼지원. 1997

김수진, 갈등 중심의 소설 교육 방법 연구.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rohj***
    (2016.05.09 09:05:31)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김승옥의 `무진기행`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육적 고찰Ⅰ. 들어가는 말 : 문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Ⅱ. ‘문학 교육’ 선행 작업으로서의 분석2-1. 작가 : 김승옥2-1-1.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2-2. 분석 작품 : 『무진기행』2-2-1. 배경 분석2-2-2. 인물 분석2-2-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문학 교육의 실제적 분석3-1. 작품 수록 교과서 : 본문 외 수록 교과서 중심 3-2. 문학교육의 실제 : 본문 수록 교과서인「(주)두산 고등학교 문학(상)」 중심 Ⅳ. 현장에서의 교육 현황 분석 4-1. 현대소설 지도의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이야기 바꿔 쓰기 지도 방안 연구차 례논문 요약 ⅲ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2 3. 연구방법 및 제한점 5 Ⅱ. 패러디 동화의 교육적 수용 7 1. 패러디와 패러디 동화 7 가. 패러디의 정의 7 나. 패러디 동화 작품 10 2. 패러디 동화의 특성 18 3. 패러디 동화의 구조 27 가. 환상성과 사실성 27 나. 주제와 교육성 29 다. 인물과 플롯 31 라. 서술방식과 문체 34 4. 패러디 동화의 교육적 의의 36 5. 패러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지도-과정 중심 쓰기 지도-평가의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고 지식, 기능, 태도의 균형 맞추기-평가 기준과 방법 미리 알려주기-과정과 결과 모두 중시하기-기본 -보충-심화본질원리태도실제국어과의 성격을 구현한 것이 바로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해(언어의 의미화)와 표현(의미의 언어화)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능력이 ‘창의적 국어사용능력’이며, 이를 신장시키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인지적 교육내용과 정의적 교육내

  • 흥미를 유발시키는 시조 교육을 위한 제언
  • 문학교육 1. 흥미 중심 문학교육의 필요성2. 시조 교육에 있어서 ‘흥미’의 중요성3. 흥미 중심 시조 교육의 효과 극대화Ⅳ. 흥미 중심의 교수학습 설계 1. 학습자의 경험과 생각 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활동2. 학습자의 참여와 흥미 중심의 화답시 수업3. 매체 활용 수업-영상 시조 만들기 4. 하이쿠와 시조 비교하기 5. 물음표를 느낌표로 만들기-시조 스토리텔링 Ⅴ. 나가며 국어교육과흥미를 유발시키는 시조 교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 교육내용상세화 ◈(문학 5번 : 인물의 사고방식)《차 례》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2. 문학교육의 성격Ⅱ. 교수법 및 교수모형1. 동화 감상의 지도 원리2. 문학 교수∙학습의 모형과 전략Ⅲ. 실제 수업 지도 방향 1. 교과서 반영실태2.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3. 읽은 후의 평가와 연계할 수 있는 활동 4. 교과서 반영내용을 통한 시사점 Ⅳ. 참고도서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우리 조는 이번에 초등학교에서의 문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