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학] 영화 `플레전트빌` 교수학습과정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영화 <플레전트빌> 소개
2. 플레전트빌 활용방안
Ⅱ. 본론 - 교수학습설계
1. 교수학습의 개요
2. 교수학습설계
1) 전체 교수학습설계 (1차시~3차시)
2) 1차시 교수학습설계
3) 2차시 교수학습설계
※내용 및 영상분석
4) 3차시 교수학습설계
5) 평가방안
Ⅲ. 결론
1. 우리의 결론
2. 발표를 마무리하며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제 교수학습과정에서는 다루어지지 않으나, 본 발표에서는 영화<플레전트빌>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며, 이 영화가 표현하는 바와 우리가 실제 교수학습과정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방안에 대해 간략히 언급하기로 한다.
1. 영화 <플레전트빌> 소개
※플레전트빌 (Pleasantville, 1998, 미국)
장르: 판타지, 코미디, 드라마
개봉: 1999.04.10
상영시간: 124분
관람가: 15세 관람가
▪ 줄거리
어느 날, 데이빗(Tobey Maguire분)은 제니퍼(Reese Witherspoon분)와 TV채널을 두고 싸우다 리모컨이 부서지고 만다. 이때 의문의 TV수리공으로부터 받은 리모컨으로 인해 둘은 TV시트콤인 흑백의 세계, 플레전트빌로 들어가게 되고, 그 곳에 존재했던 인물인 버드(Bud Parker)와 메리수(Mary Sue Parker)가 된다. 평소 플레전트빌의 애청자였던 데이빗은 플레전트빌의 세계에 잘 적응하지만, 제니퍼는 플레전트빌의 세계가 답답하기만 하고, 그 속의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다. 데이빗은 이 세계에서 나가기 위해서는 할아버지를 기다리며 이 세계 속에서 살아가는 수밖에 없다고 설득하지만 제니퍼는 짜증만 날 뿐이다.
하지만 자신을 좋아하는 것으로 설정된 플레전트빌 속 미남 스킵을 만나게 된 후, 불만을 접고 메리수가 되어 살아보기로 한다. 하지만 제니퍼는 플레전트빌의 메리수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스타일로 욕망이라고는 존재하지 않았던 플레전트빌에 욕망을 불어넣게 된다.
제니퍼에 의해 시작된 플레전트빌의 변화는 점차 확산되고, 플레전트빌 속 인물들은 전형적이었던 삶에서 벗어나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흑백이었던 플레전트빌은 점차 색깔을 가지기 시작한다. 흑백과 컬러로 나눠지게 된 플레전트빌의 세계는 두 집단으로 분리되고, 무색인종(보수진영)은 유색인종들을 규제하며 예전의 안정적인 플레전트빌의 모습으로 되돌아가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유색인종과 무색인종간에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그 속에서 처음에는 안정적인 삶인 플레전트빌 속의 삶을 동경했던 데이빗은 제니퍼와 함께 플레전트빌의 변화를 주도해 가는 인물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두 진영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마을 벽화를 그린 일로 버드는 법정에 서게 되고, 법정에서의 버드의 활약으로 플레전트빌은 완전히 컬러의 세상으로 변화한다.
2. <플레전트빌> 활용방안
우리가 진행하고자 하는 수업은 [미디어(영화)]를 통해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줌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주제의식을 찾아내고 한편의 글을 완성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통합형학습을 목표로 한다. 이때, 본 수업에서는 기존의 교육 자료로 활용되기 위해 제작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목표와 관련된 일반 영화를 통해서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선정한 <플레전트빌>은, 경계허물기(더 넓은 세계에 대한 인식)와 개성의 발현, 타인의 개성을 존중하는 과정 등이 잘 표현되어 있는 작품이며, 이러한 주제의식을 색채를 통해 드러낸 작품이다.
내용상으로 데이빗과 제니퍼는 플레전트빌에서의 경험을 통해 개성을 찾아가고, 이를 통해 한 단계 더 성숙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안정적이라고 생각됐던 플레전트빌의 모순을 발견하고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두 인물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기존 세계(기존의 태도)에 대한 의문을 던지며 보다 확대된 세계관을 갖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자신 내면의 변화가 환경의 변화로 이어지고, 나아가 새로운 세계의 창조로까지 이어지는 모습을 통해 ‘변화’와 ‘창조’의 힘에 대해 깨닫게 될 것이다.
영상 제작 면에서 이 영화는 주제의식을 나타내기 위해 ‘흑백’과 ‘컬러’라는 뚜렷한 요소를 부각시키고 있다. 따라서 이 영화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특징적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글쓰기’수업을 진행함으로써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Ⅱ. 본론-교수학습설계
1. 교수학습개요
▪ 교사의 사전기획 - 교수학습 관련 사항 [수업대상과 목표설정하기]
① 수업구성
이 수업은 ‘방과후 교실’을 통해 글쓰기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때 ‘방과후교실’의 수업명은 <글쓰기>가 될 것이며, 이는 대학입학전형의 하나로 활용되고 있는 논술을 대비하기 위한 기초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이와 더불어 글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친숙한 미디어(영화)를 활용하는 과정을 통해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미디어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프로그램분석과 비평과정을 통해 미디어능력을 키워줌으로써 미디어가 의도하는 바를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하는지에 대한 분석능력을 키울 수 있음을 의미한다.
수업은 매주 수요일 1시간씩 이루어지며, <플래전트빌>은 3차시로 구성된 ‘다양한 영상자료 속 상징읽기’ 수업의 2차시에 적극 활용한다.
- 참고문헌
-
문혜성, 『미디어 교육학』, (서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4).
문혜성, 『미디어 교수법』, (서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6).
문혜성, 「어린이들의 판타지세계에 미치는 대중매체의 영향」, (한국언론학회, 2003).
[명화로 보는 논술] 나치의 퇴폐 미술전 , 『조선일보』, 2007년 10월 03일.
[책갈피 속의 오늘]1996년 음반 사전 심의제 폐지 , 『동아일보』, 2008년 6월 07일.
한국와이어스 챕스틱 홈페이지 - http://www.wyethkorea.com/
포카리스웨트 홈페이지 - http://www.pocarisweat.co.kr/
노르웨이 교통부 안전밸트광고 제작사 - Agency : Dinamo, Lysaker, Norwa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