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학] 영화 `플레전트빌` 교수학습과정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영화 <플레전트빌> 소개
2. 플레전트빌 활용방안



Ⅱ. 본론 - 교수학습설계
1. 교수학습의 개요
2. 교수학습설계
1) 전체 교수학습설계 (1차시~3차시)
2) 1차시 교수학습설계
3) 2차시 교수학습설계
※내용 및 영상분석
4) 3차시 교수학습설계
5) 평가방안




Ⅲ. 결론
1. 우리의 결론
2. 발표를 마무리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제 교수학습과정에서는 다루어지지 않으나, 본 발표에서는 영화<플레전트빌>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며, 이 영화가 표현하는 바와 우리가 실제 교수학습과정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방안에 대해 간략히 언급하기로 한다.


1. 영화 <플레전트빌> 소개

※플레전트빌 (Pleasantville, 1998, 미국)
장르: 판타지, 코미디, 드라마
개봉: 1999.04.10
상영시간: 124분
관람가: 15세 관람가









▪ 줄거리
어느 날, 데이빗(Tobey Maguire분)은 제니퍼(Reese Witherspoon분)와 TV채널을 두고 싸우다 리모컨이 부서지고 만다. 이때 의문의 TV수리공으로부터 받은 리모컨으로 인해 둘은 TV시트콤인 흑백의 세계, 플레전트빌로 들어가게 되고, 그 곳에 존재했던 인물인 버드(Bud Parker)와 메리수(Mary Sue Parker)가 된다. 평소 플레전트빌의 애청자였던 데이빗은 플레전트빌의 세계에 잘 적응하지만, 제니퍼는 플레전트빌의 세계가 답답하기만 하고, 그 속의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다. 데이빗은 이 세계에서 나가기 위해서는 할아버지를 기다리며 이 세계 속에서 살아가는 수밖에 없다고 설득하지만 제니퍼는 짜증만 날 뿐이다.
하지만 자신을 좋아하는 것으로 설정된 플레전트빌 속 미남 스킵을 만나게 된 후, 불만을 접고 메리수가 되어 살아보기로 한다. 하지만 제니퍼는 플레전트빌의 메리수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스타일로 욕망이라고는 존재하지 않았던 플레전트빌에 욕망을 불어넣게 된다.
제니퍼에 의해 시작된 플레전트빌의 변화는 점차 확산되고, 플레전트빌 속 인물들은 전형적이었던 삶에서 벗어나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흑백이었던 플레전트빌은 점차 색깔을 가지기 시작한다. 흑백과 컬러로 나눠지게 된 플레전트빌의 세계는 두 집단으로 분리되고, 무색인종(보수진영)은 유색인종들을 규제하며 예전의 안정적인 플레전트빌의 모습으로 되돌아가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유색인종과 무색인종간에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그 속에서 처음에는 안정적인 삶인 플레전트빌 속의 삶을 동경했던 데이빗은 제니퍼와 함께 플레전트빌의 변화를 주도해 가는 인물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두 진영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마을 벽화를 그린 일로 버드는 법정에 서게 되고, 법정에서의 버드의 활약으로 플레전트빌은 완전히 컬러의 세상으로 변화한다.


2. <플레전트빌> 활용방안

우리가 진행하고자 하는 수업은 [미디어(영화)]를 통해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줌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주제의식을 찾아내고 한편의 글을 완성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통합형학습을 목표로 한다. 이때, 본 수업에서는 기존의 교육 자료로 활용되기 위해 제작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목표와 관련된 일반 영화를 통해서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선정한 <플레전트빌>은, 경계허물기(더 넓은 세계에 대한 인식)와 개성의 발현, 타인의 개성을 존중하는 과정 등이 잘 표현되어 있는 작품이며, 이러한 주제의식을 색채를 통해 드러낸 작품이다.
내용상으로 데이빗과 제니퍼는 플레전트빌에서의 경험을 통해 개성을 찾아가고, 이를 통해 한 단계 더 성숙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안정적이라고 생각됐던 플레전트빌의 모순을 발견하고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두 인물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기존 세계(기존의 태도)에 대한 의문을 던지며 보다 확대된 세계관을 갖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자신 내면의 변화가 환경의 변화로 이어지고, 나아가 새로운 세계의 창조로까지 이어지는 모습을 통해 ‘변화’와 ‘창조’의 힘에 대해 깨닫게 될 것이다.
영상 제작 면에서 이 영화는 주제의식을 나타내기 위해 ‘흑백’과 ‘컬러’라는 뚜렷한 요소를 부각시키고 있다. 따라서 이 영화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특징적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글쓰기’수업을 진행함으로써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Ⅱ. 본론-교수학습설계

1. 교수학습개요
▪ 교사의 사전기획 - 교수학습 관련 사항 [수업대상과 목표설정하기]

① 수업구성
이 수업은 ‘방과후 교실’을 통해 글쓰기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때 ‘방과후교실’의 수업명은 <글쓰기>가 될 것이며, 이는 대학입학전형의 하나로 활용되고 있는 논술을 대비하기 위한 기초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이와 더불어 글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친숙한 미디어(영화)를 활용하는 과정을 통해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미디어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프로그램분석과 비평과정을 통해 미디어능력을 키워줌으로써 미디어가 의도하는 바를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하는지에 대한 분석능력을 키울 수 있음을 의미한다.
수업은 매주 수요일 1시간씩 이루어지며, <플래전트빌>은 3차시로 구성된 ‘다양한 영상자료 속 상징읽기’ 수업의 2차시에 적극 활용한다.

참고문헌
문혜성, 『미디어 교육학』, (서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4).
문혜성, 『미디어 교수법』, (서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6).
문혜성, 「어린이들의 판타지세계에 미치는 대중매체의 영향」, (한국언론학회, 2003).

[명화로 보는 논술] 나치의 퇴폐 미술전 , 『조선일보』, 2007년 10월 03일.
[책갈피 속의 오늘]1996년 음반 사전 심의제 폐지 , 『동아일보』, 2008년 6월 07일.



한국와이어스 챕스틱 홈페이지 - http://www.wyethkorea.com/
포카리스웨트 홈페이지 - http://www.pocarisweat.co.kr/
노르웨이 교통부 안전밸트광고 제작사 - Agency : Dinamo, Lysaker, Norwa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 신입생의 시간 관리 전략
  • - 권석만, 『인생의 2막 대학생활』, 학지사, 2010. 두경자, 『생활시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신광출판사, 2002. 유성은, 『시간관리와 자아실현』(5판), 생활지혜사, 2004.최인철, 『프레임』, 21세기북스, 2007.한국성과향상센터, 『프랭클린 플래너를 쓰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다』, 바다출판사, 2006.브레이시, 로널드, 『자기시간관리』, 김향희 옮김, 시유시, 2002. 하버드 비즈니스 프레스, 『시간관리의 기술』, 이상욱 옮김, 한스미디어, 2008.

  • [재활스포츠]레크리에이션의 개념
  • 과정 1) 리조트의 개념 (1) 리조트의 정의 리조트(Resort)란 낱말은 이미 리조트 맨션, 리조트 호텔 등 여러 가지 부문까지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소비자들도 편하게 리조트만 낱말을 받아들이고 있다. 각 나라별로 리조트의 정의와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영국 - 옥스퍼드 사전에 의하면 Resort를 Resort Land, Resort town, Resort complex 등으로 열거하며 「휴가, 건강회복 등을 위해 사람들이 찾아가는 곳」으로 정의하고 있다. ☞ 미국 - 웹스터 사전

  • 정보통신 사회를 사는 현대인을 위한 지침서
  • 활용한다면 오프라인 강의의 번거로움과 비용의 문제까지 해결하면서 질 좋은 강의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동영상 강의도 쌍방향대부분의 인터넷 동영상 강의가 일방적으로 강사가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면 T-City는 강사가 실시간으로 학생의 학습상황과 반응을 보면서 수업을 진행한다. 즉, 학생은 수업 중에 강사한테 질문할 수 있고, 강사는 학생이 모자란 부분을 상황에 따라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쉽게 말해 인터넷에서 하는 `사이버 과외`로

  • SSAT시험 종합분석과 삼성의 인재상 및 SSAT 지적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풀이 및 상식 용어정리
  • 과정○ 개발 시기 : 1992년 ○ 개발자 : 삼성 + 외부 전문가(성균관대 심리학과 교수 : 이창우 교수님 및 대학원생)○ 개발 기간 : 약 2년○ 개발 시 측정 해 주었으면 하는 내용 : ☞ 학력 또는 단편적, 암기식 위주의 지식보다 어떤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하고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더 중요함 = 학교 우등생이 사회 우등생이 아님= 출신학교 / 학점 대 인사고과의 상관관계 분석 = 생활배경조사 결과 활용☞ 따라서 일반 시험 공부처럼 사전 준비가

  •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사회적 해석
  • 교수는 매스미디어의 ‘공조성’을 비판한다. 신문이나 TV 등의 매스미디어가 다양한 사건과 이슈들을 획일적인 기사와 논조로 보도함으로써 수용자들의 선택의 폭을 제한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정춘, 《미디어 사회학》, 이진, 2000, p.259.이러한 매스미디어의 공조성으로 인한 획일화는 수용자들이 다양하게 보고 듣을 권리, 그리고 독서의 시간에서 얻게 되는 여가의 유익성을 침해하는 원인이다. 따라서 출판업계는 독서행위와 독서환경의 개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