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교과중심교육과정 VS 경험중심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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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교육의 현실
1) 한국교육과정의 정의
2) 한국교육의 문제점
3) 행동주의적 학습
(1) 우리 교육에서 보이는 행동주의적 학습
(2) 행동주의적 학습 방법을 통한 이해
2. 경험위주의 교육
1) 구성주의 교육
2) 예: 핀란드 교육
3. 교과중심 교육과 경험위주 교육 비교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 '교수요목', '학년별 교과별 교수내용의 체계
(1) 장점
(2) 단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갖게 되는 모든 경험의 총체이다.'
(1) 장점
(2) 단점
4. 토론 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국교육의 현실

1) 한국교육과정의 정의
원래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영어의 '커리큘럼(curriculum)'은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온 말로서 '달린다'는 뜻이었고, 이것이 나중에 경마장의 경주로(race course)를 의미하는 말이 되었다. 경마장에서 말이 경주를 하기 위해 출발점에서 종착점까지 달려가야 하는 일정한 코스가 커리큘럼인 것이다. 교육과정은 그 사회의 이념과 맞아야 하는 철학적 기초, 사회적 상황에 적합한 사회적 기초,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해야 하는 심리적 기초 등의 토대 위에서 교육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한국교육과정의 정의는 좁은 뜻으로 학교를 비롯한 교육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라 시간표를 정하고 일정한 교과목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도록 하는 활동의 조직을 가리킨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경우, 국어가 1주일에 12시간이라고 할 때의 뜻이다. 그 의미가 명백한 장점이 있지만 학교의 시간표에 정해놓지 않은 학생들의 활동이 소홀해지는 단점이 있다.
수학·국어·사회 등의 교과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고 이들 교과의 체계적인 조직을 교육과정으로 본다. 교과중심 교육과정 또는 교과과정이라고 말해지는데, 인류의 문화유산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주지주의 교육으로서 학생들의 폭넓은 경험을 무시하는 단점이 있다.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가지게 되는 모든 학습내용이나 생활경험의 조직을 가리킨다. 이때는 교과에 관한 활동뿐만 아니라 현장학습·수학여행·친구와의 토론 등 생활경험이 모두 포함되는데, 오늘날의 학자들은 교육과정을 대개 이러한 뜻으로 쓰고 있다.
이러한 구분 이외에도 학생의 경험을 중시하는 1930년대 진보주의교육자들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교과의 개념·법칙 등 구조를 중시하는 1970년대의 학문중심 교육과정 등이 있고, 최근에는 다시 사고력 등 인지능력을 중시하는 인지과정중심 교육과정, 개인의 의미를 중요시하는 인간중심 교육과정, 몇 개의 교과목을 통합하여 주제나 경험중심으로 구성하는 통합교육과정 등 교육과정은 시각과 관심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2) 한국교육의 문제점
우리 사회에 학력우선주의가 강하게 지배하고 있는 원인은 우선 역사적인 측면에서 알 수 있다. 우리 사회는 전통 사회로부터 일제 식민 통치, 해방, 6.25사변, 산업화를 거치면서 서구 산업사회에 비해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였다. 급격한 변화는 전통 사회를 이끌어 나가던 인재가 변화의 과정에서 더 이상 인재의 역할을 담당하지 못하거나, 아니면 변화의 속도가 빨라 전통사회의 인재로서는 더 이상 인재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는 상황을 초래한다. 따라서 변화가 급격하게 진행되었던 사회에서는 변화가 완만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던 사회에서보다 인재의 확보를 위해 근대 공교육제도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며, 그러한 결과로 학벌주의가 빠른 속도로, 그리고 강하게 전개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높은 교육열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할 정도이지만, 불행하게도 이렇게 높은 교육열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국민들의 높은 교육열로 인해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유례없이 급속한 교육발전을 이루어, 우리나라의 빠른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비교육적인 교육경쟁을 비롯한 많은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원이라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전인적 교육이라는 교육의 본질적 가치보다는 졸업장의 가치만이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대체로 한국의 학부모들은 대학을 나오지 않으면 사회적으로 대우받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것은 교육이 단지 장래를 위한 도구라고 생각하는 것과 다름없다.
지금의 21세기는 정보화, 세계화라는 말로 특징지을 수 있다. 정보화, 세계화 사회에서는 국경 없는 무한 경쟁이 이루어지게 되고,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길은 국민의 창의성과 기술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경쟁력의 향상은 교육에 의해 이루어진다. 60년대 이후 우리의 비약적인 경제 성장이 이루어 질 수 있었던 것은, 국민들의 높은 교육 수준이 그 원동력 이였음은 자타가 인정하는 것이다.
미래는 창의력, 감수성, 도덕성을 가진 사람을 필요로 한다. 그런데 한국 교육은 여러 가지 연유로 창의력, 감수성, 도덕성을 기르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찾아 한국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성이 무시되는 교육을 들 수 있다.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과 흥미는 다 다른데 우리 교육은 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우수한 학생에게 학력을 심화시킬 수 있도록 하거나, 학습이 부진한 학생들에게는 학력을 보충할 수 있는 기회가 결여되어 있다. 그 결과, 우수한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고, 부진한 학생들은 학습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교육은 개인의 소질과 잠재능력을 계발하지 못하고 학습지도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길을 막는 결과를 가져온다.
둘째, 입시 위주의 교육을 지적하고 있다. 입시 준비 교육은 모든 철학을 무력화시키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입시 준비 교육 속에서는 그 교과목의 내용 하나하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저 점수만 잘 따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한국 교육이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 정범모, <21세기의 전망과 한국 교육의 과제>, 교육연수(1998.12), 93-95p.

현재의 학교 교육은 마치 상급학교 진학만이 목표의 전부인 것처럼 입시 준비에 여념이 없다. 학교는 사설학원이나 다름없이 입시준비 기관으로 전락하여 비정상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주입식 암기 위주의 수업을 하고 있다. 입시 위주의 교육은 지, 덕, 체를 고루 갖춘 전인양성을 저해하고,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신장할 수 없게 하며, 학교교육에 대한 싫증을
참고문헌
김무길, 「존 듀이의 교호작용과 교육론」, 원미사, 2005.
서근원, 「수업을 왜 하지?」, (주)우리교육, 2007.
서정화외 공저, 선진한국의 교육비전, 교육과학사, 2008.
성현석 기자,「<프레시안> 창간 7주년 : '키워드로 읽는 북유럽' 협동 (下)」, 2008년 10월 8일.
정범모, <21세기의 전망과 한국 교육의 과제>, 교육연수(1998.12).
Paul Eggen, Don Kauchak,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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